2023 올 해의 단어(The Word of the Year)는?

domaelist.com / 2023-12-07



매년 한 해를 마무리하기 전에 유명한 사전 출판사에서 올해의 단어를 선정해 발표하는데요, 주요 출판사들의 올해의 단어를 살펴보면서 2023년 일어났던 가장 의미있는 사건과 트렌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Authentic(진짜의) by 메리엄 웹스터

미국 유명 사전 출판사인 메리엄웨스터는 2023 올해의 단어로 ‘어센틱'(authectic)을 선정했습니다. ‘진짜의’, ‘실제의’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인공지능(AI)의 발전 속에 딥페이크(deepfake)가 흥하고 객관적 사실이나 진실을 구별하기 힘들어지는 시대 양상을 반영한 결과로 보입니다.

이 단어의 검색량은 이전에도 많았지만 올해 내내 전례없이 높은 수준이었다고 메리엄웹스터의 소콜로프스키 편집장이 밝혔습니다.

This image released by Merriam-Webster shows an online dictionary entry for authentic. (Merriam-Webster via AP)

소콜로프스키 편집장은 “우리는 2023년에 일종의 ‘진실성의 위기'(crisis of authenticity)를 목도하고 있다….학생이 진짜로 이 논문을 썼는지, 정치인이 실제로 이 발언을 했는지 믿을 수 있는가” 라고 질문했는데요. 눈으로 보면서도 이것이 진짜인지 만들어진 것인지 확신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 Hullucinate (환각) by 캠브릿지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잘못된 정보나 허위 정보를 생성하는 이른바 ‘할루시네이션’ 현상이 큰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영국의 캠브릿지 사전은 올해의 단어로 할루시네이트를 꼽았습니다.

앞서 캠브릿지 사전은 최근 AI 분야에서 새로운 의미로 활용되고 있는 할루시네이션과 관련해 해당 단어의 원형인 ‘할루시네이트(hallucinate)’를 새롭게 정의하기로 했다고 하면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고 듣다’라는 기존 의미에 ‘AI가 잘못된 정보를 생성하다’란 의미를 사전에 추가했습니다.

3. AI(인공지능) by 콜린스

콜린스 사전은 2023년 올해의 단어로 대놓고 ‘AI’를 선정했습니다다. 2023년 AI는 기술적 혁명으로 간주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AI는 올해 최대 화두이자 가장 많이 사용되는 IT 용어로, AI 용어 사용 빈도는 전년 대비 올해 4배 이상 증가했다고 하네요.

콜린스 영어 사전의 알렉스 비크로프트 이사는 “AI가 2023년의 최대 화두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며 “우리는 올해 AI 발전에 집중하고 있고, AI가 우리 일상생활에 빠르게 통합되고 보편화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전했습니다.

4. 리즈 by 옥스포드

영국 옥스퍼드 사전은 단어를 선정할 때 대중의 투표 결과를 반영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조금 결이 다른 단어가 선정되었네요. 옥스포드 사전은 2023 올해의 단어로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뜻하는 신조어 ‘리즈(rizz)’를 선정했습니다. 리즈는 사람을 휘어잡는 강한 매력을 뜻하는 카리스마(charisma)에서 파생된 신조어로, 올해 영미권 Z세대(1997~2012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했습니다. 스파이더맨의 톰 홀랜드가 인터뷰에서 사용한 이후 급속도로 퍼졌죠.

리즈(RIZZ) 외에 후보로 오른 단어가 있는데요. 미국 팝 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팬덤을 뜻하는 ‘스위프티'(Swiftie), 특정 제품의 판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행위인 ‘디-인플루언싱'(de-influencing),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입력하는 작업 지시나 명령을 뜻하는 ‘프롬프트'(prompt) 등이 리즈와 함께 올해의 단어 후보로 올랐다고 하네요.

여러분이 선정한 올 해의 단어는 무엇인가요?



자료출처 : 2023 올 해의 단어(The Word of the Year)는?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