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러그, 알고 계시나요? - 슬러그의 정의부터 활용 방법까지, 슬러그의 모든 것

domaelist.com / 2023-12-13

검색엔진은 사이트의 페이지를 크롤링 할 때 많은 부분에서 콘텐츠에 대한 단서를 찾는데요. 그중 검색엔진이 가장 먼저 크롤링하는 요소는 단연 URL일 것입니다. 또한 URL은 페이지 방문자의 첫인상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너무 길거나 임의의 숫자 및 문자열을 포함하는 URL은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URL보다 신뢰도 측면에서 떨어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URL을 최적화하는 것은 온페이지 SEO를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URL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URL 개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슬러그(Slug)’입니다. 슬러그란 무엇이길래 중요하며, 어떻게 URL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슬러그?

슬러그는 웹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쉽게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식별하는 URL의 일부입니다. 흔히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핵심 의미를 포함하는 단어만을 조합해 간단 명료하게 제목을 작성하는 것을 슬러그라고 했는데, 워드프레스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죠.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URL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URL의 구조

이번 글의 원문 URL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원문의 URL은 https://seo.tbwakorea.com/blog/what-is-slug입니다.

✅ 스키마: 대부분의 경우 ‘https://’ 형태를 띕니다. SSL 암호화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http://’로 나타납니다.

✅ 서브 도메인: 위의 URL에서는 ‘seo’이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간단하게 ‘www’와 같이 나타납니다.

 세컨드 레벨 도메인: 웹사이트 이름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위의 URL에서는 ‘tbwakorea’가 세컨드 레벨 도메인에 해당합니다.

✅ 탑 레벨 도메인: 대부분 ‘.com’이지만, ‘.org, .net, .io’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서브 디렉토리: 일반적으로 첫 번째 슬래시 뒤에 위치합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어떤 하위 섹션을 나타내는 지를 보여줍니다. URL에는 하나 또는 여러 개가 올 수도 있고, 서브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URL에서는 서브 디렉토리가 ‘blog’이며, 이는 TBWA DATA LAB 웹사이트의 블로그 섹션에 해당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슬러그: 슬러그는 두 번째 슬래시 뒤에 위치합니다. 서브 디렉토리 내의 특정 페이지를 식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슬러그, 어떻게 작성할까?

 페이지 내용 설명
URL 슬러그의 주요 역할은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해야 하죠.

GOOD Slug: how-to-use-wordpress
BAD Slug: /post-id?=5726fjwenfkd

 짧고 간결한 길이
슬러그가 길어지면 URL이 전체적으로 길어집니다. 긴 URL은 사용자가 읽기 힘들고, 해당 페이지를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길이가 긴 URL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잘린 형태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슬러그에는 5개 미만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D Slug: /diet-supplements
BAD Slug: /10-best-weight-loss-pills-diet-supplements-to-lose-weight-fast

 단어 분리
단어를 구분하는 방법은 URL 슬러그의 가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단어를 분리하게 되면 사용자가 URL을 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GOOD Slug: /how-to-search-guide
BAD Slug: /howtosearchguide

 하이픈(-) 사용
단어를 구분하는 데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밑줄과 같은 다른 구분 기호는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GOOD Slug: /What-is-SEO
BAD Slug: /What_is_SEO

 특수 문자 제거
구글 검색엔진은 일부 언어의 특수 문자나 그림 이모티콘과 같이 ASCII (정보 교환을 위한 미국 표준 코드)가 아닌 문자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GOOD Slug: /emoji-meanings
BAD Slug: 😇🔥🍓🚗

슬러그, 왜 중요할까?

슬러그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페이지의 URL에 전반적인 내용을 압축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엔진에서 더 빠르게 페이지를 찾아주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뿌려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슬러그를 작성할 수 있을까요?

📌 SEO 향상을 위한 슬러그 작성 방법

 URL 슬러그에 키워드 포함하기
슬러그의 주요 SEO 이점은 순위를 매기고 싶은 단어가 포함되도록 단어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이 페이지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URL 슬러그 생성하기
URL 또한 검색 결과에서 때때로 보이는 내용 중 하나 입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URL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하는 슬러그를 작성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슬러그, 알고 계시나요? #1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