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드 콘텐츠: 콘텐츠로 브랜드 차별화하기

domaelist.com / 2023-12-14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미션 중 하나는 ‘콘텐츠를 통해 우리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입니다. 더 나아가 콘텐츠를 통해 우리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또 우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타깃 오디언스에게 주어야 하죠.

많은 브랜드가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눈에 띄는 몇몇 브랜드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대화형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Drift는 대화형 마케팅의 개념을 콘텐츠를 통해 타깃 오디언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챗봇”과 Drift의 대화형 마케팅 서비스가 어떻게 다른지, ‘차별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또 마케팅&세일즈 소프트웨어 브랜드였던 Hubspot은 ‘마케터’라는 타깃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마케팅 전반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했습니다. 비록 Hubspot이 제작하고 배포한 콘텐츠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큰 관련이 없더라도 말이죠. 이를 통해 Hubspot은 마케팅 분야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컨설팅, 콘텐츠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타 역시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고 특히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하는 마케팅 매거진, 마케팅 관련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딩에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 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전개하는 브랜드를 ‘콘텐츠 브랜드’라고도 합니다. 앞서 언급한 Drift, Hubspot, 콘텐타 외에도 Nike, Redbull, Patagonia, 무신사, 오늘의집 등의 잘 알려진 사례가 있습니다.

오늘은 2024년 새해를 앞두고, 내년에는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을 마케터들을 위해 콘텐타의 사례를 들어 콘텐츠 브랜드 구축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STEP1) 콘텐츠 브랜드 구축의 시작, ‘포지셔닝(Positioning)’하기

콘텐츠 브랜드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회사를 독특하게 만드는 이유, 즉 우리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경쟁사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없는, 우리 브랜드만의 강점이나 특징과 같은 좁은 범위에 대한 것부터 우리 브랜드의 존재 이유, 시장 창출 또는 점유율 확대 방법, 우리 브랜드가 더 나은 고객의 삶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합니다.

‘포지셔닝’을 위한 질문을 정리해보면,

  1. 회사는 왜 만들어졌나요? 또는 회사를 왜 만드셨나요?
  2. 경쟁사에 비해 시장&고객에게 접근하는 차별화된 전략이 있나요? 또는 방식의 차이가 있나요?
  3. 경쟁사에 비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갖고 있는 독특한 기능, 차별화 요소가 있나요?
  4. 비즈니스를 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차별화 된 방식이 있나요?
  5. 업계의 많은 사람이 틀리거나 혹은 거짓인 의견을 믿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위의 질문에 콘텐타가 답을 한다면,

  1. 콘텐타는 한정된 자원으로 콘텐츠 마케팅 전반을 직접 수행하기 어려운 브랜드를 위해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제작, 관리, 분석을 포괄하는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2.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지속적인 콘텐츠 제작을 통해 인바운드 마케팅을 수행하고 더불어 뉴스레터 발행을 통해 잠재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3. 브랜드 포지셔닝, 타깃 오디언스 분석, 바이어 페르소나 개발, 토픽 리스트 개발 등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콘텐타에 소속된 2,500명의 작가 중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작가를 배치해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4. 회사 내부의 전문 에디터를 통해 콘텐츠 품질을 유지하고, 파트너사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5.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존재하지만, 다양한 성공사례를 보여주고 국내 콘텐츠 마케터를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서베이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하여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위의 질문과 콘텐타의 답변 예시를 우리 브랜드에 적용해보세요. 우리 브랜드의 답변을 통해 콘텐츠 브랜드 구축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STEP2)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에 담길 ‘핵심가치(Core Concepts)’ 찾기

우리 브랜드의 ‘포지셔닝’에 관해 고민했다면, 우리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 어떤 면에서 다른지(차별화)에 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우리 브랜드의 차별점을 우리 브랜드만의 가치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경쟁사와 이러이러한 점이 달라’에서 ‘우리는 우리 경쟁사보다 이러이러한 점에 더 강점이 있어’가 돼야 합니다. 이러한 우리 브랜드만의 가치를 ‘핵심가치(Core Concept)’이라고 합니다. 핵심가치는 한 두 개 정도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핵심가치는 Pain Ponit를 가진 고객, 즉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찾는 잠재 고객에게 좋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가 됩니다.

STEP3) ‘핵심가치(Core Concepts)’를 보여주는 콘텐츠 제작하기

핵심 가치를 정리하였다면 이제 이 가치를 전달하는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 제작이 필요합니다. 콘텐타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콘텐타의 핵심 가치는 ①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②전략에 맞는 수준높은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며 ③이렇게 제작된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마케터를 대상으로 케이스 스터디, 가이드, 사례, 뉴스레터를 통한 주간 마케팅 뉴스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 템플릿도 공유하고, 매년 국내 마케터를 대상으로 콘텐츠 마케팅 관련 서베이를 진행한 후, 보고서를 만들고 배포하는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자료출처 : 브랜디드 콘텐츠: 콘텐츠로 브랜드 차별화하기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