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구글이 발표한 2023 ‘올해의 검색어’는?

domaelist.com / 2023-12-14

구글이 12월 12일 구글 검색으로 되돌아본 2023년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습니다. 올 한 해 구글 검색에서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던 검색어를 기준으로 총 9가지 카테고리에서 상위 10개씩의 검색어 순위를 공개했는데요. 2023년 글로벌과 한국 구글 검색 트렌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반적인 특징

  •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글로벌 트렌드에도 한국 키워드가 다수 포함되었습니다.
  • 국내외에서 다양한 사건 사고가 발생하며 사회, 정치적 이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 다양한 K-POP과 K-콘텐츠가 공개되며 모바일 시청이 증가했습니다.

대한민국 검색어 순위

상위 세 개씩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올 해 새로 추가된 ‘뜻 검색’ 카테고리에서 잼버리가 1위, 뉴진스의 노래 제목으로 유명해진 도착 예정 시간이라는 의미의 ETA, 같은 생각이라는 의미를 가진 Ditto가 올라 뉴진스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테고리1위2위3위
K-콘텐츠더 글로리무빙마스크걸
K-POP 노래퀸카 (아이들)사건의 지평선 (윤하)OMG (뉴진스)
레시피마늘장아찌굴무침감자 샐러드
뜻 검색잼버리ETADITTO
국내뉴스태풍 카눈전청조초전도체
해외뉴스이스라엘과 가자 지구의 전쟁X (구 트위터)OpenAI
스포츠뉴스월드컵토트넘 홋스퍼 FC 매치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매치
영화오펜하이머스즈메의 문단속서울의 봄
게임디아블로 IV수박게임호그와트 레거시

글로벌 검색 순위

글로벌 검색 순위 레시피 부문에서 ‘비빔밥’이 무려 1위를 차지하며 한식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노래 순위에서는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5위에 올랐고, 정국의 ‘세븐’이 10위에 올랐습니다. TV쇼 부문에서도 6위에 킹더랜드, 7위에 더글로리가 올라 K-콘텐츠의 인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2023년 구글 검색어 목록은 구글 트렌드 페이지 (https://trends.google.com/trends/yis/2023/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25년

구글은 특히 올 해 구글 검색 25주년을 기념해 ‘검색 25년: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들( 25 Years in Search: The Most Searched)’ 라는 동영상을 공개해 지난 25년간의 중요한 역사적 순간들을 조명했습니다.

닐 암스트롱의 기념비적인 달 탐사 임무로 시작하는 영상은 다양한 관심분야를 여행하는 여정을 보여주는데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비랏 콜리의 놀라운 스포츠 업적, 방탄소년단, 테일러 스위프트와 같은 연예인, 포켓몬과 해리포터와 같은 문화 아이콘을 소개합니다.

또한 핵융합,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같은 사회 운동, 혼인 평등, 티나 터너, 보노, 말랄라 유사프자이와 같은 변화의 목소리 등 중요한 사회 및 과학적 발전도 다룹니다. 이 영상은 미래 세대에게 꿈과 성공을 물려주는 것을 상징하는 코코 고프의 US 오픈 우승 장면으로 마무리되며 인류의 혁신, 문화적 진화, 진보에 대한 25년 간의 여정을 요약합니다.

구글 트렌드 타임 캡슐

Google 트렌드 타임캡슐은 애니메이션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된 각 연도별 주요 검색어들을 보여줍니다. 카테고리별로 1999년부터 시작해서 가장 많이 검색된 5개의 검색어로 그 해에 가장 인기 있었던 타이틀을 보여줍니다.

위 영화를 보니 그 무렵 매트릭스와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을 영화관에서 볼 날을 기다리던 행복했던 때가 떠오르네요.



자료출처 : [구글 트렌드]구글이 발표한 2023 '올해의 검색어'는?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