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콘텐츠 영역에 A/B 테스트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domaelist.com / 2023-12-15

새롭게 업데이트 된 A/B 테스트 기능을 소개합니다.

 

뉴스레터 콘텐츠 영역에 A/B 테스트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뉴스레터 콘텐츠 영역에 A/B 테스트를 활용하는 세 가지 방법

 

 

뉴스레터 콘텐츠 A/B 테스트란?

스티비의 ‘콘텐츠’ A/B 테스트란, 이메일 콘텐츠 두 개를 만들어 각기 다른 구독자 그룹에 이메일을 발송하고 성과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스티비에서 제공하던 ‘이메일 제목', ‘발신자 이름', ‘발송 스케줄' A/B 테스트가 오픈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테스트할 수 있었다면, ‘콘텐츠’ A/B 테스트는 그다음 퍼널인 클릭률과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우리 뉴스레터 구독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발견하고 다음 뉴스레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A/B 테스트 활용 예시

1. 더 많은 뉴스레터 피드백을 받고 싶을 때

뉴스레터 개선점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독자들의 피드백을 더 많이 받고 싶다면, 피드백 CTA 문구로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가설을 세우는 것입니다. 가령 ‘피드백 CTA에 이름 메일머지를 넣을 때 피드백이 늘어날 것이다'와 같이 말이죠. 그리고 가설이 반영된 이메일을 제작합니다.

 

 

CTA의 메일머지 여부를 변수로 둔 ‘콘텐츠' A/B 테스트

 

테스트 그룹 A의 피드백 버튼은 메일머지를 포함하지 않고, 테스트 그룹 B의 피드백 버튼에는 메일머지를 포함해 이메일을 제작합니다. 그리고 이메일을 발송한 뒤 해당 버튼의 클릭률, 그리고 각 버튼을 통해 피드백을 남겨준 구독자의 수 등을 지표로 삼는다면 어떤 버튼이 구독자들의 피드백을 받는데 더 효과적인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이 반응하는 제품 이미지를 찾고 싶을 때

제품을 알리고 판매하기 위해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다면 ‘콘텐츠' A/B 테스트를 통해 고객이 어떤 이미지에 반응하는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 담긴 이미지를 활용할 때 클릭률이 높아질 것이다'와 같은 가설을 세울 수 있겠죠.

 

 

이미지를 변수로 둔 ‘콘텐츠' A/B 테스트

 

그리고 가설을 반영해, 테스트 그룹 A에는 제품을 진열해 둔 이미지를 삽입하고 테스트 그룹 B에는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 강조된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메일을 제작할 때 이미지 변수 외에 다른 요소는 모두 동일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A/B 테스트를 할 때 2가지 이상의 변수가 있다면 어떤 변수가 성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 쿠폰을 통해 더 나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싶을 때

쿠폰을 활용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어떤 쿠폰이 구매 전환에 효과적인지 확인하기 위한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할인율보다 할인 금액을 표기한 쿠폰 이미지를 활용하면 클릭률이 높아질 것이다'와 같은 방식으로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쿠폰의 혜택을 변수로 둔 ‘콘텐츠' A/B 테스트

 

그리고 테스트 그룹 A에는 할인율이 표기된 쿠폰 이미지를, 테스트 그룹 B에는 할인 금액이 표기된 쿠폰 이미지를 삽입해 이메일을 발송하고 클릭 성과를 살펴본다면 어떤 쿠폰이 더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견한 인사이트는 다음 뉴스레터는 물론 프로모션이나 광고 등에도 활용할 수 있고요.



자료출처 : 뉴스레터 콘텐츠 영역에 A/B 테스트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