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케팅 캘린더 찾는다면? 레퍼런스까지 모은 상반기 시즈널 마케팅 - 1,2월

domaelist.com / 2023-12-19

요즘 길거리가 심상치 않다는 소식! 거리에 나가면 캐럴🔔에 트리🎄까지, 어느새 크리스마스🎅라는 게 체감되는데요.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건 무엇일까요?

산타할아버지에게 소원빌기(❌2024년 시즈널 마케팅 준비(⭕)

그렇습니다. 2024년이 오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시즈널 마케팅! 과연 2024년 상반기에는 어떤 시즈널 이슈가 있을까요? 1월부터 6월의 공휴일과 기념일, 소비자의 특정 행동을 이끄는 ‘00 시즌’, 그리고 올해에 진행되는 행사와 이슈까지 모두 정리해 왔습니다~🎶 화제가 된 마케팅 레퍼런스도 준비해 왔으니 참고하세요!

1월

1월의 마케팅 캘린더

🗓️ 1/1 새해

🗓️ 1/12~2/10 아시안컵 카타르

키워드로 알아보는 1월의 마케팅 포인트

✅ 상징 동물: 2023년은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라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보였죠? 이처럼, 한 해의 상징 동물을 이용한 마케팅이 주를 이뤄요. 참고로 2024년은 청룡의 해랍니다!

✅ 도전/결심: 1월에 ‘00 해야지!’라고 결심했던 사람? 저요🙋 1월에는 운동이나 공부 등,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를 겨냥해, 챌린지를 돕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죠.

✅ 계획: 그래서 달력, 다이어리 등의 판매가 증가하는 시즌입니다. 실물 다이어리뿐만 아니라, 노션이나 굿노트를 이용한 디지털 다이어리의 수요도 만만치 않아요.

✅ 운세: 새해를 기념해 신년 운세를 보는 사람도 많아요. 꼭 진지하지 않아도 ok! 전문성을 갖추지 않아도, 재치 있고 기분 좋은 이벤트라면 충분히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어요.

공휴일

1/1: 새해

[교보문고] 교보문고X프랭키하우스 흑토끼 다이어리

출처 인스타그램 @prankie_house

서점의 ‘굿즈 맛집’으로 통하는 교보문고! 교보문고는 2022년 10월, 2023년인 계묘년이 흑토끼의 해라는 점을 활용해 인기 캐릭터 브랜드인 ‘프랭키 하우스’와 콜라보한 다이어리를 출시했어요. 도서 판매 서비스라는 업종 특성을 살려, 독서 카드도 함께 증정했답니다. (다이어리 판매 시즌은 보통 11월부터 시작해요!)

[트리플] 2023 여행 캘린더

출처 인터파크

다들, 새해 달력을 받고 제일 먼저 휴일을 확인하지 않나요?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런 행동 양식을 공략한 특별한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인터파크가 운영하는 여행 플랫폼 ‘트리플’이에요. ‘트리플’은 브랜드의 특색을 잘 드러내는, 공휴일에 맞춘 여행 캘린더를 출시했어요.

이 여행 캘린더는 일반적인 캘린더와는 다른 ‘휴일 맞춤형’ 캘린더예요. 2023년에는 주말과 대체공휴일을 포함하여 총 며칠을 쉴 수 있는지, 가장 길게 쉴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지, 또 추석 연휴와 개천절, 한글날 사이에 4일의 연차를 내면 최장 12일의 휴가가 가능하다는 정보까지. 하나하나 셀 필요 없이 핵심만 정리했지요.

게다가, 트리플 어플을 통해 달마다 가기 좋은 여행지를 추천하며 여행 플랫폼이라는 브랜드 특색을 잘 드러내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했어요.

[포토이즘] 2023 신년 패키지 프레임

출처 인스타그램 @photoism.kr

즉석 사진관으로 유명한 ‘포토이즘’은 2023 신년 패키지 이벤트 프레임을 출시했어요. 바로 2023 캘린더 프레임과 새해 토끼 프레임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캘린더 프레임은 대부분의 즉석 사진보다 더 큰 A4사이즈로 출시했다는 거예요. 진짜 캘린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갖춘 제품을 만든 거죠.

포토 부스의 시즈널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아티클 보러가기

[문화재청] 온라인 연하장 무료배포

출처 X @chlove_u

편지지나 엽서와 함께 축하를 전하는 연하장. 새해에도 마음을 주고받기 위해 많이 쓰이는데요. 문화재청은 트위터 공식계정을 통해, 직접 제작한 연하장을 배포했어요. 전통 자개 문양을 활용한 화려한 비주얼과 퀄리티로 ‘문화재청’이라는 브랜드를 잘 각인시키며, SNS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고요.

연하장 외의 또 다른 신년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아티클 보러가기

[FLO] 오디오로 듣는 나의 신년운세

출처 FLO

음악뿐만 아니라 각종 오디오 콘텐츠도 제공하는 뮤직 앱 FLO! FLO는 2023년을 맞아 연도별 2023 운세에 대해 설명하는 ‘[신년운세] 당신의 2023년 듣기’ 프로그램을 기획했어요. TV프로그램 ‘어쩌다 어른’에 출연해 유명세를 얻은 인기 명리학자 강헌이 참여했는데요. 1975년생부터 2004년생까지, 출생 연도별 총운과 해당 연령대만의 특정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운세를 오디오 콘텐츠로 제작했답니다.

2월

2월의 마케팅 캘린더

🗓️2/9~12 구정 연휴

🗓️2/14 발렌타인데이

🗓️2/13~6/1 프리미어리그 챔피언스리그

🗓️입학/개학 준비

키워드로 알아보는 2월의 마케팅 포인트

✅ 신학기: 개강, 개학을 위한 준비로 바쁜 2월. 새 옷을 사고, 학습에 필요한 문구와 전자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기예요. 꼭 제품이 아니어도, 새 학기를 맞이하는 사람들을 타겟팅한 서비스나 캠페인도 진행할 수 있어요.

✅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을 주고받는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이라는 제품을 참신하게 판매하는 마케팅을 많이 볼 수 있어요. 인기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이나, 팝업스토어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꼭 초콜릿이 아니어도, ‘설렘’이라는 기념일의 핵심을 저격하는 게 포인트!

기념일/이벤트데이

2/14 발렌타인데이

[카카오페이지] 최애가 고백했다! 캐릭터에게 받는 발렌타인데이 메세지

출처 카카오페이지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작품 캐릭터가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거는 듯한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이벤트 기간 동안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 있는 16개의 추천작 중 1화만 봐도, 작품 속 캐릭터가 앱 알림을 통해 “평생 초콜릿 배불러 터지도록 사줄게!” 같은 설레는 멘트를 던지는 방식이에요.

또, 많은 회차를 열람한 독자는 캐릭터들의 숨겨진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어요. 실제로 이 히든 메시지를 보려고 유료 결제를 하는, ‘현질’ 독자도 꽤 많았다고 해요. 로맨스판타지, 판타지, 현대로맨스 등 배경과 장르에 따라 캐릭터의 말투가 달라지는 ‘디테일’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불가리] 불가리X잔망루피 발렌타인 에디션 이모티콘

출처 인스타그램 @zanmang_loopy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명품 브랜드 불가리(BVLGARI)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개최했어요. 바로, 인기 캐릭터 ‘잔망루피’를 브랜드 게스트 앰버서더로 선정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거예요. 특히 인기가 많았던 콜라보레이션은 ‘불가리 x 잔망루피 발렌타인 에디션’ 카카오톡 이모티콘 배포였어요. 잔망루피 이모티콘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을 활용했는데요, 실제로 명품 브랜드와 루피의 만남에 많은 SNS에서 화제가 되었답니다.

[가나초콜릿] 초콜릿 하우스 팝업스토어

출처 롯데웰푸드

팝업스토어를 통한 공간 마케팅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롯데제과는 지난 2022년 4월, 스테디셀러 제품인 가나초콜릿을 테마로 서울 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 ’가나 초콜릿 하우스’를 오픈해 누적 방문객 2만 명을 넘기며 화제가 되었어요. 그리고 다음 해 2월, 밸런타인데이 기간을 공략해 ‘가나 초콜릿 하우스 시즌 2’를 부산에서 재오픈했는데요.

출처 인스타그램 @lottewellfood

지난 시즌에서는 디저트 카페 위주로 진행됐다면, 시즌 2에서는 위스키 페어링 코스를 즐길 수 있는 몰트 바를 추가했죠. 낮에는 디저트 카페, 밤에는 바로 운영되는 방식을 통해 10대는 물론 성인 고객층까지 모두 잡을 수 있었답니다.

이전 시즌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초콜릿의 화제성이 가장 높은 시기인 밸런타인데이 기간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면서 이전보다 더 높은 인기를 이끌어 낸 거예요. ‘시즈널 마케팅’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사례라고 볼 수 있겠죠?

2023년의 다른 발렌타인데이 마케팅도 궁금하다면? 👉아티클 보러가기

행사/이슈

입학/개학 준비

[LG전자] LG그램X뉴진스

출처 인스타그램 @musinsa.official

LG전자는 새 학기와 LG그램 10주년을 맞이하여 걸그룹 뉴진스와 콜라보한 한정판 ’LG그램 스타일‘을 출시했어요. 뉴진스를 상징하는 토끼 캐릭터 ‘버니’를 활용해 노트북과 터치패드, 기타 노트북 액세서리를 디자인했죠. 토끼가 2023년의 상징 동물이고, 또 콜라보 대상인 뉴진스의 대표 캐릭터라는 점을 잘 활용한 거예요.

또, 종합 패션 브랜드 무신사와 콜라보한 ‘gram Style LAB’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어요. 팝업스토어에서는 신제품 LG그램 Style 체험은 물론이고, 유명 스타일리스트가 무신사 입점 브랜드(예일, 커버낫 등)와 LG그램을 접목해 제안하는 퍼스널 스타일 추천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새 학기를 앞두고 노트북뿐만 아니라, 옷도 많이 산다는 사실을 활용한 센스가 돋보입니다.

[롯데백화점] 학생들을 모으는 팝업스토어

출처 인스타그램 @lotteshopping

롯데백화점은 신학기 시즌을 맞아 27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포켓몬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어요. 콘셉트는 ‘누구나 입학 가능한 학교’로, 다양한 문구 상품을 판매했는데요. 노트와 볼펜, 텀블러, 데스크 매트 등 상품을 이번 팝업스토어를 위해 특별히 준비했고,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포켓몬스터 신상품도 내놓았어요.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