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케팅 캘린더 찾는다면? 레퍼런스까지 모은 상반기 시즈널 마케팅 3월

domaelist.com / 2023-12-19

요즘 길거리가 심상치 않다는 소식! 거리에 나가면 캐럴🔔에 트리🎄까지, 어느새 크리스마스🎅라는 게 체감되는데요.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건 무엇일까요?

산타할아버지에게 소원빌기(❌2024년 시즈널 마케팅 준비(⭕)

그렇습니다. 2024년이 오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시즈널 마케팅! 과연 2024년 상반기에는 어떤 시즈널 이슈가 있을까요? 1월부터 6월의 공휴일과 기념일, 소비자의 특정 행동을 이끄는 ‘00 시즌’, 그리고 올해에 진행되는 행사와 이슈까지 모두 정리해 왔습니다~🎶 화제가 된 마케팅 레퍼런스도 준비해 왔으니 참고하세요!


3월

3월의 마케팅 캘린더

🗓️3/1 삼일절

🗓️3/3 삼겹살데이

🗓️3/8 여성의 날

🗓️3/23 국제 강아지의 날

🗓️개강/개학

🗓️푸바오 중국 반환

키워드로 알아보는 3월의 마케팅 포인트

✅ 애국: 3월의 시작이 삼일절인 만큼, 독립운동가를 기리는 애국심 자극 마케팅을 많이 볼 수 있어요. 단순히 독립운동가를 기린다는 메시지를 sns에 올리는 것도 좋지만, 소비자가 직접 애국을 실천한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참여형 콘텐츠가 요즘 많아지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새 학기: 본격적인 새 학기의 시작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부터, 공부, 친목, 동아리 등 학생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여정을 파악하고 이에 맞춘 마케팅을 진행해 봐요.

공휴일

3/1 삼일절

삼일절의 경우 일명 ‘애국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사회적인 메시지가 담긴 진중한 분위기의 이벤트 및 캠페인이 다수인데요, ‘힙한 편의점’의 대명사인 CU와 GS25가 진행한 삼일절 캠페인을 알아볼까요?

[CU X 야핏라이더] 독립운동가 후손을 위한 라이딩 캠페인

출처 인스타그램 @cu_official

CU 운영사 BGF리테일은 자전거 내비게이션 앱 야핏라이더와 콜라보를 진행했어요. 4월 말까지 캠페인에 참여한 야핏라이더 이용자의 누적 주행거리가 31만 km를 돌파하면, CU와 야핏라이더가 각각 1000만 원씩 총 2000만원을 기부하겠다는 ‘공약’을 내건 거예요. 해당 캠페인으로 모인 후원금은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 환경 개선에 사용했다는 소식!

출처 인스타그램 @cu_official

주행 종료 시, 독립운동가 10인의 초상과 함께 공적을 소개하는 글이 담긴 인증서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좋은 일에 참여했다’는 뿌듯함을 느끼게 해 줄 수 있었어요. 해당 이벤트를 포켓 CU 앱으로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CU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놓치지 않았고요.

[GS25] 독립운동가 굿즈 제작

출처 인스타그램 @gs25_official

GS25는 김구 선생과 윤동주 시인의 굿즈 패키지를 제작해, 경품으로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했어요.

백범의 얼굴이 그려진 GS25 팝카드와 3만 원 충전이 가능한 화폐 디자인의 충전권, ‘나의 소원’ 글이 쓰인 메탈 책갈피로 구성된 ‘김구 선생님 패키지’와, 시인의 별 헤는 밤 손수건, 엽서, 필사노트, 메모지, 육각 연필세트로 구성된 ‘시인 윤동주 패키지’를 제작했는데요.

4월 말까지 GS25에서 GS Pay로 1919원 이상 결제하면 생성되는 스탬프를 3개 모아, 경품에 응모할 수 있어요. 응모 가능한 결제 금액이 1919원인 이유는 독립만세운동이 펼쳐진 1919년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는 사실!

기념일/이벤트데이

3/8 여성의 날

[스포티파이] 여성 창작자를 조명하는 이퀄 캠페인

출처 인스타그램 #SpotifyEqual 검색 결과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는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여성 아티스트 및 창작자를 조명하는 ‘이퀄(EQUAL) 캠페인’을 선보였어요. “여성 창작자를 지원하고 사회적인 목소리를 높이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한 전 세계 여성들의 용기와 결단력을 기리고자 한다”는 취지였는데요. 얼리샤 키스, 자넬 모네, 피티, 더 블레스드 마돈나 등과 함께 플레이리스트 테이크오버를 진행했어요.

✋잠깐! 플레이리스트 테이크오버란? 스포티파이 공식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의 일부를 직접 큐레이팅하는 것을 의미해요.

또, 참여 아티스트들의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이퀄 글로벌’ 플레이리스트 내 클립스에서 청취 가능하도록 했어요.

[지그재그] ‘여성스럽다’에 대한 다큐멘터리

출처 유튜브 지그재그 ZIGZAG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영화감독 변영주, 범죄심리학 전문가 박지선, 작가 이슬아, 수영선수 정유인, 크리에이터 규린까지 연령대와 직업이 모두 다른 여성 유명인들이 참여한 15분가량의 짧은 다큐를 제작하고 공개했어요. 주제는 ‘여성스러움’. 이들은 다큐멘터리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나다움’과 ‘여성스러움’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또, 홈페이지에서 ‘나의 언어로 여성스럽다를 다시 쓴다면?’이라는 주제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이에 많은 여성 고객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고구마팜 아티클을 참고하세요!

시즌

개강/개학

개강, 개학의 계절인 3월. 새내기배움터, MT, 동아리 활동, 학생증 발급 등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한 대학생 대상 이벤트도 많이 열렸어요.

[bhc] 비대면 개강파티

출처 캠퍼스픽

치킨 브랜드 bhc는 대학생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이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개강파티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해당 이벤트는 장기화된 코로나로 평소 꿈꿔왔던 캠퍼스 낭만을 맘껏 누리지 못하는 대학생들을 위로하기 위해 기획되었는데요.

방식은 간단해요. 재치 있는 미션, 드레스 코드 등 bhc치킨과 함께하는 비대면 개강파티에 관한 계획을 에브리타임 이벤트 페이지 내 댓글로 게시하면 끝! 추첨을 통해 선정된 당첨자 50명에게는 인당 bhc치킨 기프티콘(치킨, 음료로 구성)을 3매씩 제공했답니다. 또, 인스타그램을 통해 후기를 작성한 사람들 중 1팀을 선발해 셀프 스튜디오 촬영권(3인) 1매를 증정하기도 했어요.

[LG유플러스] 내가 만드는 우리 대학 유쓰 슬로건

출처 인스타그램 @uth_official_

LG유플러스의 자사 20대 전용 브랜드인 ‘유쓰’는 개강 시즌에 LG유플러스 유쓰의 공통 메시지인 ‘놀면서 채워지는 혜택, 유쓰’를 각 대학의 특성에 맞게 변형해 제작했어요.

또, 참여형 이벤트인 ‘내가 만드는 우리 대학 유쓰 슬로건’도 진행했는데요,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재미있는 슬로건을 지어준 고객의 학교에 커피차를 쏘는 이벤트였답니다.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