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케팅 캘린더 찾는다면? 레퍼런스까지 모은 상반기 시즈널 마케팅 4월

domaelist.com / 2023-12-19

요즘 길거리가 심상치 않다는 소식! 거리에 나가면 캐럴🔔에 트리🎄까지, 어느새 크리스마스🎅라는 게 체감되는데요.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건 무엇일까요?

산타할아버지에게 소원빌기(❌2024년 시즈널 마케팅 준비(⭕)

그렇습니다. 2024년이 오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시즈널 마케팅! 과연 2024년 상반기에는 어떤 시즈널 이슈가 있을까요? 1월부터 6월의 공휴일과 기념일, 소비자의 특정 행동을 이끄는 ‘00 시즌’, 그리고 올해에 진행되는 행사와 이슈까지 모두 정리해 왔습니다~🎶 화제가 된 마케팅 레퍼런스도 준비해 왔으니 참고하세요!

4월

4월의 마케팅 캘린더

🗓️4/1 만우절

🗓️4/5 식목일

🗓️4/10 총선거

🗓️4/12 도서관의 날

🗓️4/14 블랙데이

🗓️4/16 세월호 10주기

🗓️4/20 장애인의 날

🗓️4/22 지구의 날

🗓️벚꽃 시즌

🗓️야구 개막

키워드로 알아보는 4월의 마케팅 포인트

✅ 벚꽃: 길거리를 지나다니면 온통 봄노래만 나오는 시즌, 4월입니다. 벚꽃놀이하러 가는 사람들은 물론, 실제 커플도 많아지는 시기인데요. 벚꽃과 연계된 상품을 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벚꽃놀이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마케팅을 하는 것도 좋아요.

✅ ESG: 식목일, 지구의 날, 장애인의 날이 몰려 있는 달이기도 해요. 환경과 인권에 대한 담론이 커지는 지금, ESG를 활용한 기업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시즌인데요. 비건, 플로깅, 배리어프리 등 다양한 ESG트렌드에 맞는 캠페인을 기획해 봐요.

기념일

4/1 만우절

[CGV] 교복 입고 오면 영화가 7천원

출처 CGV

CGV는 만우절 당일에 교복이나 Y2K 의상을 입고 영화관을 방문하면 영화를 단돈 7,000원으로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어요. CGV 용산아이파크몰 7층은 아예 교문, 매점, 방송반 등으로 구역을 나누어 학교처럼 꾸며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했는데요. CGV 고객을 대상으로 ‘많이왔상’, ‘오래 앉았상’ 등 재미있는 이름의 상장 수여식을 진행하는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했답니다.

[쿠캣x농심] 거짓말 같은 굿즈, ‘너구리 라면 귀걸이’

출처 쿠캣

간편식 브랜드 쿠캣은 식품 브랜드인 농심과 콜라보한 재미있는 굿즈를 제작했어요. 바로, 농심의 대표 라면 ‘너구리’의 포장지와 면발 모양을 따 귀걸이를 디자인한 것! 이 굿즈는 온라인에서 ‘킹받는다’는 말과 함께 화제가 되었어요.

4/5 식목일

[풀무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체험 키트 출시

출처 풀무원

식품 브랜드 풀무원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직접 식물을 키울 수 있는 그로우키트(Grow Kit) ‘나의 작은 텃밭 방울토마토&상추 키우기 KIT’를 출시했어요.

전국 영유아 시설을 대상으로 가치소비, 건강한 식습관 형성,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요, 아이들이 식물의 생장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는 ‘나의 농사일지’도 함께 제공해 채소와 친해지는 시간을 만들고자 했어요.

또한, 패키지에 삽입된 QR코드를 찍으면 상세한 파종 방법과 풀무원 전문 셰프가 제안하는 방울토마토와 상추를 활용한 요리법 영상을 볼 수 있답니다. 이는 키트 5만 6000여 개 완판이라는 좋은 결과로 돌아왔어요.

[GS리테일] 반려식물을 구매하면 나무도 하나씩

출처 GS리테일

GS리테일은 숲 조성 기업 ‘트리플래닛’과 함께 ‘재난을 이겨내는 숲 회복 캠페인: 반려나무 새로운 숲이 되다’를 진행했어요. 고객이 반려식물을 구매하면 GS리테일이 나무 한그루를 심는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큰 부담 없이 선한 일에 동참할 수 있도록 만들었죠.

또한 울진, 강릉, 삼척 산불 피해 지역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마음을 위로해 주는 반려나무 1000그루를 선물하기도 했어요. 판매된 화분의 숫자대로 강원도 홍천 산불 피해 지역에 추가로 나무를 심고, 나무 1000그루를 추가 기부해 총 2000그루의 나무를 심을 예정이라 밝혔고요.

4/20 장애인의 날

[카카오] 모두를 위한 지도, 장벽없는세상

출처 카카오같이가치

장애인,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가 겪는 장벽을 허무는 ‘배리어프리’가 대학가와 기업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어요. 카카오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카카오임팩트 펠로우 1기인 홍윤희 님과 그녀의 딸 17살 지민 씨와 함께 ‘장벽없는 세상’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그 일환으로 이동 약자 맞춤형 장소 정보 제공을 위한 ‘모두가이동할지도’를 제작했어요.

‘모두가이동할지도’는 카카오 유저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이에요. 주변에서 휠체어로 이동 가능한 식당, 카페, 편의점, 장애인 화장실 등의 장소와 경사로를 확인하고, 이를 카메라로 촬영해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끝! 카카오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간단한 참여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가치를 전달했어요.

4/22 지구의 날

‘지구의 날’을 처음 들어본 분도 있을 거예요. 지구의 날은 말 그대로, 지구 환경보호를 위해 지정된 기념일입니다. ESG,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며 많은 기업이 이 기념일을 챙기고 있어요.

[크라운제과] 친환경 콘칲 패키지

출처 인스타그램 @crownsns

크라운 제과는 지구의 날을 기념해, 자사 대표 상품인 ‘콘칲’의 패키지에 사용되는 잉크를 절반 이하로 줄인 친환경 패키지를 선보였어요. 기존에 사용되던 잉크를 7종에서 3종으로 줄였기 때문인데요, 색다른 모습으로 SNS 유저 사이에서 화제가 되며 자발적인 바이럴이 이어졌어요.

[풀무원] <지구식단 캠퍼스> 팝업스토어

출처 인스타그램 @pulmuone

‘풀무원’은 퀄리티 좋은 비건 제품으로 유명한데요, 지구의 날을 기념해 ‘먹어서 지구를 지킨다’라는 콘셉트의 팝업스토어 ‘지구식단 캠퍼스’를 오픈했어요. 기존에 풀무원이 보유한 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인 ‘지구 식단’의 다양한 제품을 알리고, 일상에서 지구를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식물성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라는 점을 소비자가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를 구성했죠.

팝업스토어답게 게임 체험 공간부터 포토존, 제품 시식존, 제품 포장지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공간까지 다양하게 즐길 거리를 준비하며 비건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없앤 게 포인트랍니다.

시즌

벚꽃

[호가든] 호가든 로제가 알려주는 숨은 벚꽃 명소 투어

출처 유튜브 Hoegaardenkr

호가든 로제는 벚꽃 시즌을 맞아, 비교적 덜 알려진 벚꽃 명소 65곳을 선정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호가든 로제 벚꽃 바(Bar)’를 마련하고, 호가든 로제 벤치를 설치했어요. 각 ‘벚꽃 바’의 위치는 호가든 로제 패키지 뒷면에 삽입된 QR코드를 스캔하여 ‘호가든 로제 벚꽃맵’ 사이트에 접속해 확인하는 방식이에요. 또, 호가든 로제의 핑크 벤치에 앉아 촬영한 사진을 벚꽃맵 사이트 내 ‘벚꽃 모먼트’ 페이지에 업로드해 공유도 가능하도록 만들었어요.

[여기어때X캐스퍼] 캐스퍼 체험 이벤트

출처 인스타그램 @goodchoice_official

벚꽃 개화 시즌에 맞춰, 숙박 어플인 ‘여기어때’는 소형 SUV ‘캐스퍼’와 콜라보해 캐스퍼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여기어때 앱을 통해 국내외 여행을 예약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로, 예약만 하면 자동으로 응모가 되는 간편한 방식입니다. 추첨을 통해 총 1인에게는 캐스퍼 1대, 1000명에게는 캐스퍼 24시간 시승권을 선물했고, 벚꽃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총 2000만 원 상당의 여행 지원금도 제공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선보였어요.

행사/이슈

4/10 총선거

4월 10일에는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거가 진행되는데요. 선거철이면 기업들의 투표 인증 이벤트, 투표 독려 이벤트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어요. 과연 어떤 이벤트가 있을까요?

[롯데시네마] 투표하고, 팝콘먹는 #집으로팝콘

출처 인스타그램 @lottecinema_anyang_

롯데시네마는 대선이 있던 지난 2022년, 투표 인증 고객을 대상으로 당일 튀긴 따뜻한 ‘#집으로 팝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쳤어요. 영화 관람 후 현장에서 손이나 손등에 찍힌 투표도장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참여가 가능했죠.

또한, 투표일 당일 롯데시네마에서 영화를 관람한 모든 고객 대상으로는 3월까지 사용 가능한 영화 1만 원 관람 쿠폰 2매를 지급했어요.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