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을 빛낸 모바일 앱 트렌드의 모든 것

domaelist.com / 2023-12-20

 

ⓒ아이지에이웍스

  

아래 글은 2023년 12월 20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연말이 다가오면서 올해의 트렌드를 돌아보는 시기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 소비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이었을까요? 이를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모바일 앱 시장의 트렌드와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소비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그리고 온라인 안에서도 PC에서 모바일로, 웹에서 앱으로 이동하면서 이제 앱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앱, 자주 이용하고 있는 앱을 통해 개인의 삶을 읽어낼 수 있고요. 아예 국내 전체의 앱 순위를 본다면, 전체 시장의 흐름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모바일 앱 순위를 어떤 식으로 해석해야 할까요? 선은 특정 트렌드를 수치적으로 정량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앱 데이터는 가치를 지닙니다. 콘텐츠 업계에서 올해 최고의 히트작 중 하나가 무빙이라는 걸 부인하는 이들은 없을 겁니다. 다만 그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는 아무래도 모호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디즈니 플러스 신규 설치 수를 통해 우리는 무빙 효과를 조금 더 손에 잡히도록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앱 순위 데이터를 통해 사회적 현상을 정량화하거나, 역으로 시장의 트렌드를 도출해 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 순위 변동의 흐름을 통해, 공통된 트렌드 키워드를 도출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올웨이즈는 상반기 최고의 앱 중 하나였고요, 하반기에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성장세가 특히나 눈에 띕니다. 그러면 이를 통해 우리는 고금리, 고물가 시대를 맞이하여 초저가 커머스의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데요. 다시 앱 밖으로 나와, 이를 최근의 다이소 열풍과도 연결시키면서 사고를 확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순위 데이터를 해석할 때 내외부 환경 변화가 연결시키면 더욱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내외부 환경의 변화와 연결하여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올해 1월 대비 11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인기 급상승 앱 순위에서 무신사는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무신사는 사용자 풀 전체가 등장한 2위 알리익스프레스나 3위 올웨이즈와는 상황이 약간 다릅니다. 11월에는 무신사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있었거든요. 따라서 무신사의 순위 급상승은 플랫폼 성장보다는 할인 행사의 성공에 초점을 맞춰야 제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앱 순위 데이터는 그 자체로도 의미 있지만, 다양한 소스와 결합될 때 더 강력해질 수 있답니다.



자료출처 : 2023년을 빛낸 모바일 앱 트렌드의 모든 것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