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를 위한 영상 레퍼런스 사이트 5가지

domaelist.com / 2023-12-20

영상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기획시 활용하기 좋은 레퍼런스 사이트들과 그 특징을 정리했어요.

 

 

 

 

 

영상 제작시 레퍼런스가 중요한 이유


새로 다운로드한 앱의 사용법부터 제품 추천까지 사람들은 영상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있어요. 자연스럽게 기업은 더 많은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영상 제작이 필요한 실무자들이 많아졌는데요. 문제는 이들이 모두 영상 전문가는 아니라는 점이에요. 영상을 제작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영상을 연출하는 것이 좋을지 알기 어렵고, 본업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힘듭니다.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레퍼런스가 낫다

 

최근에 인상 깊게 본 영상이 있나요? 그 영상을 누군가에게 설명한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표현해야 좋을지 어려울 거예요. 하나의 영상에도 음악, 색감, 그래픽 효과 처럼 추상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런 요소는 상대방과 내가 이해하는 것이 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말이나 글로 설명하기 어려워요. 영상 제작 과정에 긴 시간과 비용이 드는 이유입니다.

 

이때 레퍼런스가 있다면 어떨까요? 마음에 드는 장면을 간단하게 캡쳐하고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소통이 훨씬 수월해져요. 예시가 다양할수록 제작사는 오히려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되어 더 좋은 결과물이 만들어집니다. 즉, 원하는 메세지와 비주얼이 멋진 영상으로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좋은 레퍼런스가 필요해요.

 

 

 

 

실무자를 위한 레퍼런스 사이트 5개

 

1. 비메오(Vimeo):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상

 

 

비메오는 주로 영상 전문가들이 작업물을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비메오에 접속하시면 영상 제작사 뿐 아니라 영화감독, 뮤직비디오 감독 등이 사용하기 때문에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한 상업 광고부터 단편 영화까지 다양한 영상을 볼 수 있어요. 이 서비스의 특징은 비메오 편집자들이 직접 우수한 작품들을 선정해 ‘Staff Pick’ 로 분류했다는 점이에요. ‘Staff Pick’ 로 선정된 영상은 그 분야가 다양합니다. 비메오 페이지에 장르별로 구분이 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야를 따로 확인해보세요. 썸네일을 클릭하면 해당 영상의 설명 및 감독, 편집자를 알 수 있습니다.

 

비메오에서는 기획과 영상미가 돋보이는 해외 영상 레퍼런스를 많이 찾으실 수 있어요. 기업과 제품만의 특징이 잘 느껴지는 애플의 광고처럼요. 따라서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전달하는 브랜드 필름 혹은 이야기 전달이 중요한 임직원 인터뷰 영상을 기획할 때 참고하기 좋습니다. 이 외에도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참고 영상을 찾을 때 비메오를 추천합니다.

 

 

 

2. 비핸스(Behance): 독창적인 그래픽 영상


 

 

비핸스는 주로 디자이너나 사진작가들이 개인 작업물을 올리는 서비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앱 화면이나 회사 소개서 등의 이미지 레퍼런스를 찾을 때 주로 비핸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영상의 스타일에 따라 ‘모션’, ‘3D Art’, ‘광고’를 클릭해보면 좋은 영상 레퍼런스를 발견할 수 있답니다. 비핸스는 소규모 팀이나 개인 창작자들이 포트폴리오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이 작업한 독창적이고 다채로운 영상을 많이 볼 수 있어요.

 

앱/웹 서비스 소개 영상이나 로고를 활용한 그래픽 영상을 기획하고 계시나요? 실제 인물이나 제품이 등장하지 않는 영상은 디자인과 연출에서 영상 몰입도를 높여야 해요. 장면별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따라 기획이 중요하죠. 비핸스는 짧은 영상 클립과 함께 그 기획과 디자인 과정을 자세히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래픽 연출 아이디어를 얻기에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좀 더 많은 결과물을 보고 싶다면 영문으로 ‘motiongraphics’ 혹은 ‘video interview’를 검색해 보세요. 한글 검색 시 나오지 않았던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3. 두둠(Dudum): 필요한 조건에 맞는 국내 기업 영상


 

 

두둠은 국내 영상 제작사들이 작업물을 올리고 영상을 수주하는 서비스입니다. 비메오와 비핸스에서는 주로 해외 제작사가 작업한 영상을 볼 수 있어요. 반면 두둠은 국내 영상 제작사들이 완성한 작업물만 있습니다. 국내 기업이 직접 의뢰하고 제작한 영상이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들에게 더 익숙한 레퍼런스가 많아요. 따라서 현재 계획하는 캠페인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레퍼런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영상은 목적, 연출 방식, 영상의 느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며 기획하게 돼요. 특히 기업에서 제작하는 영상은 목적이 먼저 정해지고 그 후 연출 방식과 원하는 느낌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두둠은 마케터, 인사 담당자같이 영상을 담당하는 실무자가 콘텐츠를 기획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에 따라 카테고리를 구분했어요. 제작 목적에 따라 분야, 연출 방식, 느낌, 제작비 범위를 자유롭게 선택해 레퍼런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홍보를 위해 인터뷰가 포함된 영상을 제작하고 싶다면 ‘광고 홍보’를 클릭한 후 연출 방식에서 ‘인터뷰’를 포함해 영상을 찾아보세요. 이후 우리 기업과 비슷한 산업 분야의 영상을 찾고 싶다면 분야에서 IT, 뷰티, 공공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둠에서 홍보 영상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 두둠에서 인터뷰가 포함된 IT, 교육 분야의 홍보 영상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 

 

 

 

4. 나우니스(NOWNESS): 예술적이고 감각적인 영상


 

나우니스는 예술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국내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인스타그램 팔로워만 200만 명이 넘어요. 나우니스는 비핸스, 비메오, 두둠과 달리 영상 제작사 뿐 아니라 여러 예술 분야의 종사자들이 큰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사이트 내에서도 패션, 뷰티, 건축 분야의 감각적이고 도전적인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산업 분야별로 영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인물이나 제품을 촬영한 실사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 영상을 클릭하면 영상의 기획 배경과 촬영 방식에 대해서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1970~80년대 앤디 워홀의 모습을 담은 영상부터 2000년대 패션 필름까지 시대별로 상징적인 영상도 볼 수 있어요. 기능에 대한 소개보다 독특한 비주얼 혹은 창의적인 연출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면 나우니스를 통해 영감을 얻어보세요.

 

 

 

5. 티비씨에프(TVCF): 국내 TV 광고 영상

 

 

티비씨에프는 국내의 상업광고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TV 광고 영상을 소개하기에 대규모 TV 광고 혹은 옥외 광고를 계획 중인 분들이 참고하기 좋습니다. 제작사 및 광고주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제작사를 찾을 때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때 광고에 사용된 카피를 함께 공개해, 비슷한 산업 분야의 광고 영상이라면 카피까지 참고하여 기획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주로 2가지 방식으로 레퍼런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는 광고, 뮤직비디오와 같은 영상 장르를 기준으로 레퍼런스를 찾는 방식이에요. 이 페이지에서는 영상을 의뢰한 고객사의 산업 분야, 광고가 송출되는 매체를 기준으로 영상을 찾을 수 있어 우리 기업과 유사한 산업이나 제작 목적에 맞게 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한 가지는 제작사, 광고주 혹은 대행사 이름을 기준으로 영상을 찾는 방법입니다. 선호하는 제작사나 광고 대행사가 있다면, 이름을 검색해 보세요. 해당 대행사가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페이지 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필요한 영상에 따라 레퍼런스 사이트를 골라보세요

 

 비메오: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상

 비핸스: 독창적인 모션 그래픽 영상

 두둠: 필요한 조건에 맞는 국내 기업 영상

 나우니스: 예술적이고 도전적이고 영상

 티비씨에프: 국내의 TV 광고 영상



자료출처 : 마케터를 위한 영상 레퍼런스 사이트 5가지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