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러그의 정의부터 활용 방법까지, 슬러그의 모든 것

domaelist.com / 2023-12-20

워드프레스에서 슬러그 최적화하기

 

📌 Yosat SEO 플러그인 활용하기

먼저 워드프레스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작성하고 있는 포스트의 SEO 요소를 분석해 평가합니다. 이 때 슬러그에 키프레이즈(Keyphrase)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즉, URL을 개선하기 위해 Yoast SEO 플러그인은 키프레이즈를 어떻게 구성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제안을 하는 것이죠.

Yosat SEO 플러그인에서의 슬러그 평가

📌 최적화된 슬러그 작성하기

페이지·포스트에 적합한 슬러그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 5단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포커스 키프레이즈 포함하기
앞서 언급했듯 슬러그에는 항상 포커스 키프레이즈가 존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페이지·포스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키프레이즈가 포함되지 않은 슬러그의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불필요한 단어 제거하기
기본적으로 슬러그는 영어로 작성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a’ ‘the’ ‘and’와 같은 관사, 전치사 등의 기능어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략할 수 있습니다. 기능어를 생략함으로써 페이지·포스트의 슬러그를 더 읽기 쉽게 할 수 있으며, 해당 페이지의 내용이 더 명확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포커스 추가하기
슬러그를 작성할 때는 위와 같이 기능어를 생략할 수 있지만, 이 외에 불필요한 단어 또한 모두 걸러내야 합니다. 해당 포스트의 경우 슬러그에 대해 설명하면서 어떻게 최적화시키는 지에 대한 방법까지 다룹니다. 이 내용을 슬러그에 담으면 ‘what-is-slug-and-how-to-optimize-it’이라고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URL의 전체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what-is-slug’로 압축한 것이죠. 슬러그의 길이가 반 이상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의미는 그대로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짧고 설명적인 내용 유지하기
페이지·포스트의 URL은 때때로 구글 검색 결과에 표시됩니다. 이는 해당 페이지·포스트의 사용자가 스니펫을 클릭할 지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러그를 작성할 때는 해당 페이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아우르는 단어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날짜와 같은 정보가 슬러그에 포함되면 콘텐츠의 첫 게시일이 들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문자 사용하기
슬러그는 소문자만을 사용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면 중복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URL 슬러그는 영구적이어야 합니다. URL을 변경하게 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며, 사용자에게도 영향이 미칩니다. 리디렉션을 통해 사용자를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경우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따라서 슬러그를 작성할 때에는 시간의 영향 받지 않는 키워드로 선정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슬러그 변경하기

워드프레스에서 URL 슬러그 형식을 변경하려면 워드프레스에서 퍼머링크(Permalinks) 구조를 수정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설정(Settings)-고유주소(Permalinks)로 들어갑니다. 고유주소에서 기존 구조를 선택 해도 되고,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위의 방법보다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특정 페이지나 포스트의 슬러그를 변경하려는 경우, 해당 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린 뒤 ‘빠른 편집’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슬러그 필드부분에서 슬러그를 변경합니다. 이 때 공백은 하이픈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또한 특수문자의 경우 슬러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음표, 느낌표와 같이 특수문자를 입력한 상태로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게 되면 특수문자는 제거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위 방식으로 페이지의 URL 슬러그를 편집하면 페이지의 주소가 변경됩니다. 즉,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모든 링크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으며 사용자에게 404오류가 표시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전 URL에서 새로운 URL로의 리디렉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통해 쉽게 이과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첫 페이지에 노출될 것인가, 뒷 페이지로 가려질 것인가

이번 글에서는 URL의 일부인 슬러그(Slug)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슬러그의 품질은 웹사이트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며, 첫 페이지에 상위 노출 될 것인지, 뒷 페이지에 노출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슬러그를 통해 유익하고 설명적인 URL을 구축하면 사용자는 페이지의 콘텐츠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고, 클릭할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슬러그, 알고 계시나요? #2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