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사용 시, 헷갈리는 기능 3가지 알아보기

domaelist.com / 2023-12-21

2023년 7월부터 Google에서 UA를 통한 신규 데이터 수집이 중단됨에 따라 많은 사용자들이 GA4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GA4는 UA에서 변화된 버전임으로 GA4부터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 생기거나 GA4 내에서 동일 기능에 대한 작동 구조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사용자들이 참고하면 좋을 사항과 GA4를 잘 활용하고, 알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 콘텐츠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동일 기능별 작동 차이

GA4는 적용 페이지나 항목에 따라 동일한 기능이더라도 작동하는 방식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제공되는 기본 기능들이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표현 및 적용 방식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또한, UA에서는 쉽게 연동된 기능도 GA4부터는 연동 지원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능으로 ‘검색 필터링‘, ‘날짜별 조회‘, ‘세그먼트 연동'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은 사용자들이 많이 접하고, 활용하는 기능인만큼 어떻게 기능이 사용되고, 어떤 참고사항이 있는지 알아둔다면 GA4를 사용하는데 도움될 것입니다.

 

차이점

 


 

⚙ 검색 필터링

GA4 탐색 리포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규식이나 문자를 입력하고 검색 유형(ex. 다음을 포함,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 다음으로 시작 등)을 선택하여 필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때, 탐색 리포트에서 사용되는 검색 표현식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는데요,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GA 모든 검색 유형이 대소문자를 구분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탐색 리포트와 비슷한 기능인 보고서에서는 검색 표현식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GA4 탐색리포트 항목에서 필터의 검색유형을 보여주는 예시 화면

 

보고서의 측정기준 목록과 시각화 차트 사이에 검색 필터링 기능이 있습니다. 이때, 해당 검색 유형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PP만 검색하고 싶을 경우, 탐색 보고서의 검색 표현식에서는 APP이라고만 검색해야 필터링이 올바르게 되고, 보고서는 APP 혹은 app 두 가지 형식으로 표현해도 검색 필터링이 적용됩니다. 

 

 


 

GA4 보고서 항목에서 검색 유형을 보여주는 예시 화면

 

📍 참고 링크: 필터링은 보고서와 탐색 분석에서 다르게 작동함 

 

📆 날짜별 데이터 차이

월 Hit 수가 천만 ~ 억 단위 정도 되는 분들이라면 이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1월 10일 데이터를 조회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 2023년 11월 10일의 날짜 하루만 지정해서 조회할 경우와 2023년 11월 1일~11월 30일 한달 범위에서 11월 10일 데이터를 확인할 경우 데이터 차이가 아래와 같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명확한 이유는 아직 모르지만 트래픽 수준이 매우 높은 경우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이 발견되지 않음으로 GA4를 사용하는데 있어 참고로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GA4 날짜 개별 조회 


 

GA4 날짜 범위 조회 

📊 Looker Studio 세그먼트 연동

GA4와 호환성이 높고, 무료로 제공되는 장점을 지닌 Looker Studio는 마케터들이 많이 사용하는 시각화 도구 중 하나입니다. Looker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은 특정 기준/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분류하여 분석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세그먼트인데요, UA시절에는 UA에서 만든 세그먼트를 Looker에 불러와 동기화 할 수 있었습니다.

 

 


 

UA – Looker Stuio 세그먼트 연동 

 

아래 이미지와 같이 Looker Studio에서 ‘리소스 > 세그먼트 관리’ 항목이 존재하여 당연히 GA4 세그먼트도 연동 가능한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GA4 – Looker Stuio 세그먼트 연동

 

그러나 UA와 달리 GA4 버전에서는 세그먼트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즉, GA4 세그먼트는 Looker Studio에서 추가 및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이유때문에 제공하지 않는지 명확히는 모르지만 공식적인 도움말 페이지에 명시되어있어 UA때처럼 세그먼트를 활용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GA4 – Looker Studio 세그먼트 지원 관련 공지 

📍 참고 링크: Google Anlaytics 세그먼트 사용

 

GA4로 전환됨에 따라 변화된 기능과 동일한 기능일지라도 적용되는 항목에 따라 달라지는 작동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GA4는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능의 발전, 추가, 통합 등 여러 변화를 추진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누군가에게는 어렵게 느껴지거나 GA4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신다면 비즈스프링과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즈스프링은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하게 의사결정 할 수 있는 GA4 환경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목표에 맞는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하여 비즈니스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GA4 사용 시, 헷갈리는 기능 3가지 알아보기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