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풋레터 2023 연말정산

domaelist.com / 2023-12-27

Editor's Letter

구독자님,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

서울은 무려 8년 만에 화이트 크리스마스였다고 해요! 풋풋레터는 요즘 새로운 멤버십을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지만, 그래도 틈틈이 크리스마스를 즐겼답니다☺️ 올한해도 매주 화요일 뉴스레터를 위해 열심히 움직였던 것 같아요. 함께 봐주시는 구독자 여러분들 덕택에 저도 마케팅 공부, 트렌드 소식 접하는 것을 게을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제 삶에서 마케팅이란 더욱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 같아요 :) 여러분께도 마케팅이라는 것이 한층 가깝게 느껴지고 계시길 바라봅니다.


지난 5월에는 풋풋레터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 1달간의 휴재 기간도 가졌었는데요. 휴재 알림 이후 따스한 메시지를 보내주신 30명 이상의 구독자분을 잊을 수 없습니다. 함께 해주시는 구독자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여러분 덕택에 올해 구독자 2,000명 → 5,300명으로 2배 이상의 성장을 할 수 있었어요! 더많은 분께 마케팅을 재밌게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000명을 향해 풋풋레터 달려달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말을 참 좋아하는데요. 실패가 두려워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다양한 도전을 하고, 여러분의 귀한 피드백을 받으면서 더 성장하는 풋풋레터가 되겠습니다. 구독자님, 애정어린 시선으로 함께 해주실 거죠..?😙💚 2024년도 잘 부탁드려요!


2023년의 마지막 풋풋레터는 이번 한 해에 가장 많은 반응을 얻은 레터를 여러분과 함께 정리하려고 연말 정산으로 준비했어요! 그럼, 재밌게 즐겨주세요🎉

2023년 풋풋레터는 총 57개의 뉴스레터로 여러분과 화요일 아침을 함께 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반응을 얻은 레터를 모아 봤어요 :D
출시와 동시에 폭발적인 화제! "챗GPT"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떠들썩한 화제였고, 현재는 더욱 무궁무진하게 활용되고 있는 챗GPT의 개념과 활용법에 대해 2차례에 걸쳐 소개했어요. 이때 레터를 읽고 바로 그날 거래처 담당자분과의 대화에서 챗GPT가 나와 자연스럽게 얘기 나눌 수 있었다는 구독자님도 계셨답니다!

📌지난 풋풋레터 복습하고 싶다면
82호 🤓요즘 난리 난 챗GPT (그게 뭔데..!?)
104호 💙놓치면 아쉬울 챗 GPT 활용법
이제는 안 보면 허전한 "2024 트렌드 키워드"
2023에 이어, 2024에도 우리나라의 굵직한 트렌드 흐름이 어떨지 함께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나온 키워드 10개를 단순히 요약하는 것을 넘어, 조금 더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다가 각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짧은 질문을 남겼어요. 거창하게 '이 트렌드를 내 삶에, 내 일에 어떻게 적용하지?'부터 시작하면 막연해서 포기하기가 쉽더라고요. 짧게 답을 할 수 있는 가벼운 질문부터 스스로 던져보면서 내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 '트렌드를 주관화하는'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풋풋레터 복습하고 싶다면
112호 🐲한눈에 보는 <트렌드 코리아 2024>
많은 분이 기다려주시는 "월별 마케팅 키워드" 시리즈
올해 2월에 처음으로 시도했다가 이제는 고정 시리즈물이 된 <풋풋레터의 월별 마케팅 키워드>입니다. 실제 업무를 할 때 참고하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을 가장 많이 받았어요☺️ 다가올 새해에도 더 유익한 마케팅 키워드로 찾아갈게요. 2024년에는 마케팅 키워드만큼이나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시리즈물을 또 발굴하고 싶네요! (시리즈물로 보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다면 풋풋레터 인스타그램으로 언제든 디엠 보내주세요💚 귀한 연락을 해주신 구독자님께는 깜짝선물을 드릴지도👀!!)

📌지난 풋풋레터 복습하고 싶다면
122호 🐉푸른 용의 해, 24년 1월 마케팅 키워드
새해엔 진짜 인스타그램 시작하고 싶다면 필독!
팔로워 0에서 2만까지, 직접 공부하고 테스트해 보면서 얻은 인스타그램에 대한 저의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풋풋레터를 구독하시거나, 저와 함께 마케팅 독서 모임에 참여하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퍼스널 브랜딩,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시더라고요! 아직 못 읽은 분이 계신다면 아래 3편을 꼭 읽어보시고 바로 '실행'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바빠서 부득이하게 쉬었던 인스타그램 스터디나 챌린지도 2024년엔 다시 시작해 보려고 해요!☺️ 많은 분과 함께 콘텐츠 고민을 나누고 같이 성장하는 기쁨을 다시 기대해봅니다🔥

📌지난 풋풋레터 복습하고 싶다면
99호 📱148만 명이 본 '릴스' 만드는 법
121호 🔥조회수 높은 인스타그램 릴스 특징 6
100호 😯마르지 않는 콘텐츠 샘물 만드는 법
우리의 칼퇴를 도와주는 효자 아이템들
일에 진심인 우리 구독자분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업무 효율 올려주는 사이트/도구 추천> 편입니다. 업무 중에 생기는 불편함이나 시간 낭비를 해결해 주는 툴 & 사이트를 다양하게 소개했어요! 업무 메일 보낼 때 시간을 대폭 줄여주는 메일 양식 사이트, 무료 고퀄리티 이미지 소스, 쉽게 ppt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 등 바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것들만 엄선했답니다.

📌지난 풋풋레터 복습하고 싶다면
119호 🔥칼퇴 돕는 효자 사이트 7 추천
103호 🤖일 잘하는 마케터들이 쓰는 사이트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