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P Metaverse, Hello AI

domaelist.com / 2023-12-29


2023년은 할리우드에 특히 치열한 한 해였다. SAG-AFTRA와 미국작가조합의 파업으로 인한 어려움 외에도 네트워크, 제작사, 배급사, 배우들을 괴롭히는 수많은 문제가 있었으며, 이 모든 문제는 궁극적으로 최종 사용자, 즉 시청자에게 영향을 미쳤다. 2023년에 확인된 많은 트렌드와 결정은 2024년에도 계속 진행되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지속해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업 및 엔터테인먼트 변호사인 스카이 무어(Sky Moore)가 2024년 할리우드에서 주목해야 할 10가지를 할리우드 리포터에 공유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2024년부터 거의 모든 법인의 '수익적 소유자'에 대한 연방 정부의 보고가 의무화된다. 업계의 모든 인재와 그들의 대출 회사는 연방 정부에 등록해야 한다. 많은 프로덕션, 특히 독립 영화는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LLC를 설립하고 있다. 이러한 회사는 이제 법인을 감독하는 당사자에 관한 모든 관련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영화 제작자가 각본, 영상, 배우, 음악 등 모든 것을 인공지능으로 제작한 장편 영화를 개봉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업로드한 AI 회사를 저작권 침해로 고발하는 집단 소송을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소송이 성공하면 할리우드에서 AI가 제동을 걸거나 저작권 소유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글로벌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러 계층과 여러 공급업체를 통해 스트리밍하는 구독형 주문형 비디오(SVOD)의 소비자 비용 증가로 인해 2023년에는 이러한 플랫폼의 성장이 정체되었다. 반면, 무료 광고 지원 TV(FAST)와 로쿠, 아마존 프리비 등 광고 기반 주문형 비디오(AVOD)를 통해 무료 광고 지원 콘텐츠가 빠르게 성장했다. 소비자들이 지갑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고려함에 따라 2024년에도 무료 스트리밍이 SVOD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SVOD는 많은 플랫폼이 막대한 손실을 입은 후 사라지거나 대폭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여 소수의 플랫폼만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 

2024년 메타버스는 어떨까? 집에서 무겁고 비싼 고글을 착용하려는 사람들의 욕구나 의욕 부족으로 조용히 죽어가고 있다. 물론 이 분야의 발전은 계속될 것이지만, 기업들이 반쯤 구운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선전하는 시대는 지났다. 

2023년, 미국 대법원은 앤디 워홀의 프린스 그림이 원작인 사진의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판결을 내렸다. 2024년에는 하급 법원이 2023년 대법원 판결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할지 주시하면서, 공정 사용의 방어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변형' 항변을 사용하던 퍼블리시티권 관련 사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미지의 실제 새로운 사용을 문제 삼는 방향으로 항변이 전환될 수 있다.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의 원천이 한국에만 있는 것은 아니며, 새해에는 해외 콘텐츠의 공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 파업이 지속되면서 넷플릭스가 한국을 포함한 해외 제작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 다른 스트리머들도 제작에 대한 통제력, 경쟁력 있는 자금 조달, 콘텐츠 공급원의 다양성만 확보된다면 다양한 해외 콘텐츠에 투자할 가능성이 있다.

아마존과 다른 SVOD 제공업체들이 클릭을 통한 전자상거래라는 '성배'를 계속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시청자가 배우가 입고 있는 의상을 충동 구매를 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수 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자금 조달이 증가할 수 있다. 영화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이미 매우 어려운 일이며,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프로젝트에 필요한 상당한 규모의 예산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영화 제작자들에게 새로운 자금 조달 기회는 계속해서 매우 매력적일 것이다.

 
자료출처 : RIP Metaverse, Hello AI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