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챗과의 창의적인 마케팅: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새로운 상호작용

domaelist.com / 2024-01-04

배경

스냅챗(Snapchat)은 미국의 메신저 서비스로, 수신인이 내용을 확인하고 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단명 메시지'라고도 불린다. 사생활 노출을 꺼리는 이들에게 환영을 받은 메신저 서비스이며, 미국의 스마트폰 사용자 중 13-34세의 사용자에서 60% 이상이 스냅챗을 사용하고 있다. 2011년 9월 스탠퍼드 대학교 학생이던 레지 브라운, 바비 머피, 에반 스피겔이 만들었다. 본 칼럼에서는 스냅챗과 기업이 어떤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브랜드와 소비자 간에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스냅챗의 특징과 브랜드 활용 전략

스냅챗은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비교하여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는 '스토리' 및 '스냅' 같은 일회성 콘텐츠이다. 스냅챗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사진이나 동영상이 24시간 동안만 보여지는 일회성 콘텐츠를 중시한다. 이것은 사용자 간에 순간적이고 실시간인 콘텐츠 공유를 장려하며, 스토리 및 스냅 기능을 통해 이를 실현한다. 다음은 인터랙티브 렌즈와 필터이다. 스냅챗은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렌즈와 필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재미있는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다. 스토리 탐색 및 디스커버 콘텐츠 역시 존재한다. 스냅챗은 사용자가 특정 지역, 이벤트, 관심 주제에 관련된 스토리를 검색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디스커버 콘텐츠는 뉴스,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의 스토리 등을 제공한다. 또한 스냅챗은 사용자 간의 채팅 메시지와 이미지를 확인한 후에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고 더 높은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 및 비주얼 효과가 있다. 스냅챗은 그림 그리기, 텍스트 추가, 스티커 및 그래픽 추가와 같은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보다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특징들은 스냅챗을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차별화되게 만들고, 특히 순간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 공유에 중점을 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증강현실과 필터의 창의적 활용

다음으로 스냅챗이 제공하는 증강현실(AR)과 필터 기술을 활용하여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미국의 캐주얼 패션 브랜드인 아메리칸 이글(American Eagle)은 최근 온라인 중고 샵인 ‘RE/AE’를 런칭하고 동시에 스냅챗을 통해 AR 팝업 스토어를 개최했다. 중고 제품 특성상 온라인으로만 제품을 보고 구매하기엔 어려운 점들이 있었지만, 아메리칸 이글은 브랜드의 스냅챗 계정에 있는 필터를 통해 가상으로 매장을 둘러보고, 옷을 시착할 수 있게 만들어 문제를 해결했다. AR 팝업이지만 상점에서 구매 역시 가능하다. AR 화면의 구매 버튼을 통해 온라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어 고객들의 구매 과정도 쉬워졌다. 스냅챗에는 아메리칸 이글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브랜드의 AR 필터가 존재한다. Snap에 따르면 스냅챗 사용자들은 다양한 브랜드들의 AR 필터를 통해 시착해보고 쇼핑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현재 스냅챗 사용자들은 하루에 60억 회 이상 AR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중 93%가 AR콘텐츠를 통해 쇼핑한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Adweek



콘텐츠 생산 및 소비자 참여율 증진

브랜드가 스냅챗을 이용해 생산한 콘텐츠가 어떻게 소비자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공유되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소비자 참여율의 변화와 성과에 대한 분석해보자. 분석할 브랜드는 타코벨(Taco Bell)의 "스냅챗 Lens 챌린지"이다.

타코벨은 스냅챗의 얼굴 인식 렌즈(Lens)를 활용하여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하는 독특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Taco Bell의 메뉴 중 하나인 "Quesalupa"를 소개하고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타코벨은 스냅챗의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얼굴에 Quesalupa를 씌우는 특별한 필터를 만들었다. 이 필터는 사용자가 입을 벌리면 가상의 Quesalupa가 나타나는 재미있는 효과를 제공했다.

타코벨은 이 필터를 통해 사용자들을 동참하도록 유도했다. 사용자가 필터를 사용하고 촬영한 Snap을 타코벨의 스냅챗 계정으로 보내면 할인 쿠폰이나 특별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타코벨는 필터를 통해 만들어진 사용자의 Snap 중 일부를 타코벨의 스토리에 공유하여 사용자들 간의 콘텐츠 공유를 촉진했다.

타코벨은 스냅챗 캠페인 기간 동안의 참여율을 분석했다. 사용자들의 Snap 송부 횟수, 스토리에서의 노출 횟수, 그리고 필터를 사용한 Snap의 전반적인 성과를 측정했다. 결과적으로 타코벨은 수백만 명의 스냅챗 사용자에게 도달하였고, 수많은 Snap을 받아들여 필터의 효과를 확산시켰다. 뿐만 아니라, 캠페인을 통해 타코벨의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도가 상승했다.

이 캠페인은 타코벨이 스냅챗의 독특한 기능을 활용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성공한 사례이다. 타코벨은 참여를 독려하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이를 공유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스냅챗을 활용한 성과를 창출해냈다.


이미지 출처: Adweek



향후 전망과 제안

확장된 광고 형태와 기능 도입 스냅챗은 꾸준히 광고 형태와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신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타기팅 및 데이터 활용 강화 스냅챗은 광고 타기팅 기능을 강화하고 사용자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더 정확한 타깃 마케팅을 위해 이러한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사용자 경험 강화 플랫폼의 업데이트 및 변화에 대응하여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들은 스냅챗의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에 대해 항상 열려있어야 한다.

종합적으로, 스냅챗은 빠르게 변화하는 플랫폼이므로 브랜드들은 업데이트에 주의를 기울이고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전략을 유지해야 한다. 창의적이고 상호작용이 용이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용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지속적인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자료출처 : 스냅챗과의 창의적인 마케팅: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새로운 상호작용 - 매드타임스(MADTimes)
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