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케팅 트렌드, "퍼스트 파티 데이터, 비디오 마케팅, 알코올 대체 음료에 주목하라"

domaelist.com / 2024-01-05



023년은 트위터의 이름 변경부터 AI의 부흥까지 마케팅에 많은 변화가 있던 해였다. 2024년 또한 마케팅에 다양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마케터는 성공을 위해 발 빠르게 트렌드에 적용하고, 데이터 기반 전략을 세우며, 진정성에 기반한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에드에이지(AdAge)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앞으로 더욱 흥행할 트렌드 5가지와 이제는 보내줘야 할 트렌드 4가지를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2024년, 주목해야할 흥행 트렌드

1. 서치 엔진으로서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 사용은 이제 친구와의 소통 혹은 영상 콘텐츠 시청의 방법으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글로벌웹인덱스(GWI)의 2022년 리서치에 따르면, 44%의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를 브랜드 나 제품 정보 서치를 위해 사용한다. 소비자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새로운 맛집, 브랜드, 여행지, 레시피 등 더 다양한 요소를 탐구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의 정보 전달 기능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소셜 미디어가 시각적 결과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서치 수요는 일반 검색 엔진을 통한 서치가 차지하는 파이를 서서히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마케터는 검색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서 소비자와 만나야 하며 동시에 여러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혹은 유료로 노출하는 모든 전략을 펼쳐야 한다.

2. 서드 파티 데이터를 대체할 퍼스트 파티 데이터

서드 파티 쿠키의 종말은 이미 예고된 지 오래지만, 오늘날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사용하는 브랜드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마케터는 장기적 성공을 위해 퍼스트 파티가 필수적임을 이미 알고 있다. 사생활에 대한 걱정과 규제가 증가함에 따라 퍼스트파티 데이터 수집과 사용의 중요성은 점점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처음에는 다소 엄격하다고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마케터에게 증진된 정확성, 퍼포먼스 그리고 규정 준수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3. 비디오 마케팅의 증가

페이스타임부터 틱톡까지, 비디오 콘텐츠는 Z세대가 선호하는 소통 방식으로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결과 비디오 마케팅은 점점 자신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따라서 2024년에도 비디오 마케팅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숏폼 콘텐츠는 2023년 틱톡에서 속 인기를 끌었다. 이제 다른 플랫폼 또한 쇼퍼블 비디오, 실시간 스트리밍, AR 통합 등 인터랙티브 비디오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Threekit에 따르면, 이런 비디오 기능은 AR 필터가 없는 기능과 비교했을 때 2배 더 참여도가 높음에 따라서 200%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4. 알코올 대체 음료에 대한 관심 증가

Z세대는 X세대나 밀레니얼 세대보다 술에 취하지 않은 맨정신의 상태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이는 알코올 대체제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Z세대는 평균적으로 밀레니얼 세대보다 20% 적게 술을 마시고,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술을 더 적게 마신다. 세대에 따른 지속적 음주율 감소는 알코올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증가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추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다이어트 약인 오젬픽(Ozempic)과 위고비(Wegovy)의 흥행 또한 알콜 대체 음료 수요의 증가에 기여했다.

리퀴드 데스(Liquid Death)와 파피(Poppi)는 MZ세대의 승인을 통해 2023년 탑 브랜드로 떠올랐다. 두 브랜드는 팟캐스트나 틱톡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에 자사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녹임으로써 젊은 소비자의 눈에 멋있어 보이게 만들었다. 그 결과 2024년 다른 브랜드들도 더욱 글로시한 스타일의 제품 출시와 함께 비슷한 전철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5. 아마존 비디오의 광고포함 요금제

아마존(Amazon)은 2024년부터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의 TV쇼와 영화에 광고를 포함하는 계획안을 발표했다. 다른 광고 포함 스트리밍과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결정은 새로운 콘텐츠 제작 투자를 위한 자금 마련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프라임은 라이너 TV보다 확실히 적은 광고를 포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변화 이후 사용자들은 한 달에 2.99달러(한화 약 4,000원)를 추가 지불하고 광고 없이 아마존 프라임을 즐길 수 있다. 한편 경쟁사인 후루(Hulu)나 디즈니플러스(Disney+)의 광고 없는 스트리밍 가격 상승과 광고 포함 저렴한 요금제의 등장은 소비자의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에 여러 갈래의 분열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2024년, 이제는 신중히 고민해야 할 트렌드

1. 크리에이터로서 AI

AI는 2024년에도 계속 광고와 미디어를 더욱 효율적으로 그리고 의미 있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광고주는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와 콘텐츠 제작을 AI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인간의 개입 없이 제작된 크리에이티브는 뚜렷하게 구분될 것이며, 따라서 광고에 대한 사용은 감소할 것이다. 그 대신 선도적인 크리에이티브와 바이어들은 제작 프로세스나 미디어 전환의 속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AI를 사용할 것이다.

2.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트위터

마케터들은 오래된 트위터의 법칙을 버리고 새로운 계획에 착수해야 한다. 트위터가 X로 변경됨에 따라 타기팅과 브랜드 안전성에 큰 변화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중시하는 '언론의 자유(free speech)'가 플랫폼에 잠재적 지뢰로 작용함에 따라 바이어들은 플랫폼을 신중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X가 라벨이 표시되지 않은 광고를 게재한 사실이 또한 구매자들의 플랫폼 구매를 더욱 신중히 고려하도록 부추기고 있다.

3. 셀럽 마케팅

2023년 그리고 2024년에도 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대세라는 점은 예외 없는 사실이다. 셀레브리티들이 더 높은 브랜드 노출을 유도할 수 있지만,  그만큼 더 높은 비용을 요구할 것이다. 인플레이션 상태가 여전히 지속되는 가운데, 브랜드는 비용을 절감할 방법을 모색하면서 동시에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를 원한다. 이는 결국 브랜드가 셀러브리티 마케팅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이어질 것이다.

4. 가짜 마케팅 (inauthentic marketing)

2020년대 초 등장한 아무 의미 없이 그저 웃기거나 밈화, 바이럴을 위한 콘텐츠, 마스코트 등을 제작하는 마케팅 방식(unhinged marketing)은 한때 큰 인기를 끌었다. 이런 마케팅 기법은 효과적일 때는 정말 제대로 된 효과를 보장한다. 그러나 극적인 실패 또한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Z세대는 이와 같은 가짜 마케팅을 재빠르게 알아차리기 시작했다. Z세대는 광고에서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보여주거나 사회적 대의에 기여하는 진실한 브랜드를 선호한다. 나아가 브랜드에 단순히 제품 홍보를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보다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콘텐츠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2024년에는 브랜드가 피로감과 불신을 피하고자 진정성 있는 전략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는 AdAge의 Katharine Painter가 작성한 <5 MARKETING TREND PREDICTIONS FOR 2024>를 번역, 각색한 글입니다.




자료출처 : 2024 마케팅 트렌드, "퍼스트 파티 데이터, 비디오 마케팅, 알코올 대체 음료에 주목하라"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