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domaelist.com / 2024-01-08

새롭게 업데이트 된 기간별 통계 기능을 소개합니다.

 

이메일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이메일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기간별 통계란?

기존에 스티비에서 제공하던 메인 대시보드와 이메일, 주소록 단위의 대시보드는 전체 이메일에 대한 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새롭게 제공되는 기간별 통계 기능에서는 원하는 기간과 이메일을 선택해 더욱 풍부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통계 내려받기]를 통해 데이터를 csv파일로 다운받아 나만의 방식으로 직접 가공하고 시각화 할 수도 있죠. 발송한 여러 이메일의 주간, 월간 성과 추이를 파악하며 이메일의 성과를 개선하고 다음 목표를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기간별 통계 활용 예시

1. 상반기의 이메일 마케팅 성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

올해 상반기의 이메일 마케팅 성과를 파악하고 싶다면 상반기에 해당하는 기간을 설정하고 원하는 주소록을 선택해 통계를 조회해 보세요.

 

 

기간별 통계의 [요약], [발송 성공, 오픈, 클릭 영역]

 

[요약]에서는 선택한 기간 동안 선택한 주소록에 발송한 이메일의 발송 성공, 오픈, 클릭, 수신거부 지표를 한눈에 제공합니다. 해당 지표는 하단의 [발송 성공, 오픈, 클릭]을 살펴볼 때 하나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데요. 만약 [요약]의 지표보다 성과가 좋았다면 해당 기간에는 이메일의 성과가 우수했다고 판단하고, [요약]의 지표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해당 기간의 이메일 성과는 아쉽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발송 성공, 오픈, 클릭] 항목에서는 주간, 월간 이메일 마케팅 성과 지표 데이터와 시각화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율과 클릭률 등 주요한 지표의 성과가 좋았던 주차에서 인사이트를 얻어 상반기의 이메일 마케팅 성과를 회고하고, 다음 이메일 마케팅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해 보세요.

 

 

2. 한 달간의 구독자 증감 추이를 살펴보고 싶을 때

이번 달의 구독자 증감 추이를 확인하고 싶다면 기간을 설정하고 [수신거부]와 [구독자 현황] 항목을 확인해 보세요.

 

 

기간별 통계의 [수신거부] 영역

 

[수신거부] 항목에서는 주간, 월간 수신거부 수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요약]을 참고해 [요약]의 수신거부 지표보다 수신거부율이 높았던 주차의 뉴스레터를 살펴보고 구독자들이 많이 이탈하는 콘텐츠에 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간별 통계의 [구독자 현황] 영역

 

[구독자 현황]에서는 주간, 월간으로 구독자 수의 추이와 구독자 증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독자 증가가 눈에 띄는 주차가 있다면 해당 콘텐츠가 새로운 구독자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라는 판단을 하고 뉴스레터를 홍보하거나 바이럴하는데 해당 소재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3. 지난 12주 동안의 이메일별 성과 지표를 비교하고 싶을 때

앞서 살펴보았던 데이터들이 시간을 기준으로 성과 지표를 제공한 것이라면 [이메일 목록별 성과]에서는 이메일을 기준으로 성과 지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난 12주 동안 발송한 모든 이메일의 성과 지표를 파악하고 비교하고 싶다면 기간을 설정하고 [이메일 목록] 항목을 확인하면 되는 것이죠.

 

 

기간별 통계의 [이메일 목록] 영역

 

데이터를 살펴보며 다른 이메일보다 오픈율이 높은 이메일은 제목이 후킹한 뉴스레터라는 판단을, 클릭률이 높은 이메일은 CTA와 콘텐츠가 매력적이었다는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메일 목록별 데이터를 조금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목록 내려받기]를 통해 특정 기간동한 발송한 이메일의 목록과 성과 데이터를 다운받아보세요. 원하는 방식으로 직접 데이터를 가공할 수도 있습니다.



자료출처 : 이메일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는 3가지 방법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