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디지털 기술 도입이 가속화되는 4가지 이유

domaelist.com / 2024-01-08

 

 

점점 빨라지는 글로벌 브랜드의 디지털 보증서 도입 

패션, 럭셔리, 스포츠 및 캐주얼웨어 회사는 제품에 스마트 태깅을 하고, 디지털 보증서통해 확인하는 기술을 빠르게 채택하고 있습니다. 알마니, 베르사체, 나이키, 디젤, 자라를 포함한 많은 브랜드는 이미 이 기술을 구현하고 있고, 그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브랜드의 디지털 보증서 도입이 빨라지고 있을까요?

글로벌 브랜드의 디지털 보증서 도입 이유

브랜드가 디지털 보증서를 도입하는 이유를 꼽아보자면 크게 4가지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이 발전을 하면서 패션 기업 역시 기술의 혜택을 받고 있다는 점. 고객이 다양한 기술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는 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는 점. EU가 디지털 보증서에 관한 규제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어요.

디지털 보증서를 도입하는 이유와 가속화 되는 이유는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보증서 도입이 가속화 되는 이유

제품 투명성에 대한 고객의 요구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는지, 윤리적으로 투명한 제품인지, 제품의 기원이나 생애주기를 파악하고 싶어하는 고객이 빠르게 늘면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기술을 도입합니다. 

이런 고객들은 구매 전 제품의 구매 이력에 대한 정보를 얻고싶어 하고, 제품을 수리하거나, 관리하는 방법, 어떻게 재활용 할 수 있는지 등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도 많은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이런 관심은 기업이 디지털 보증서를 빠르게 도입하게 하는 원동력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혁신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기술은 온라인의 경험과 유무형 디지털 패션 제품 판매 시장을 빠르게 키우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NFT를 구매하면, 실제 NFT에 그려져 있거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오프라인에서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트렌드를 선도하는 패션 분야가 빠르게 성장중인 디지털 기술을 받아들이면서 가속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고 거래 시장의 성장

중고 거래 시장은 판매 후 연결성이 중요합니다. 금전적인 이유던, 희소성을 가진 물건이 이유던 중고 거래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제품을 인증할 수 있는 수단으로 디지털 보증서를 도입합니다.

기업 역시 디지털 보증서를 도입하면서 더 많은 2차거래를 촉진하고 새로운 고객을 만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중고 거래 시장이 성장하면 성장 할수록 디지털 보증서의 도입은 점점 더 속도가 붙을 것이고, 지금도 중고 거래 시장은 성장중입니다.

유럽연합의 디지털 보증서 의무화 정책

이런 시장의 흐름과 유럽 연합이 발표한 디지털 보증서 의무화 정책은 기업들이 디지털 보증서를 도입하게 만들었습니다. 유럽 연합은 생산자가 제품에 대해 책임진다, 고객을 사기로부터 보호한다, 순환 경제 생태계에 일조한다, 브랜드의 신뢰도와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며 반복 구매와 장기적인 관계를 장려한다는 측면에서 디지털 보증서가 유용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국경간 무역을 촉진하고, 도난품이나 위조품의 근절, 환경문제 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디지털 보증서 의무화에 힘 쏟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이 계속해서 기업들을 압박하는 규제정책을 내놓을수록 기업도 빠르게 디지털 보증서를 도입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디지털 보증서의 이점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제품의 모든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다는 것은, 고객의 삶을 더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궁금증을 바로 해결할 수 있고, 제품의 복제품이나 가품의 가능성을 실시간으로 알 수도 있고요.

브랜드의 입장에선 실물 제품의 디지털 정보를 통해 흩어진 많은 채널의 고객 여정과, 순환 제품 수명 주기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을 쌓을 수 있습니다.


고객 인식의 성장과, 시장의 흐름은 이태리 패션, 럭셔리 기업의 36%가 디지털 보증서를 이용에 대한 검토를 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디지털 보증서를 활용한 의류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14.84% 성장해, 약 27억 유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는데요.1)

1) 출처: Certilogo의 eBook, 2021년: 'Assessing the digital resilience of the Italy fashion and luxury industry', BeSight와 협력하여 Bocconi University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


2019년대비 2021년 사이에 디지털 보증서를 활용하는 제품은 39% 늘었고, 제품에 대한 참여도는 169% 상승했습니다.2)

2) 출처: Certilogo Analytics 2022. Certilogo 스마트 태그가 있는 제품 수, 누적 데이터 및 Certilogo 스마트 태그가 있는 제품에 대한 연결, 누적 데이터


과연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 디지털 보증서 시장처럼 국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Ref

- https://discover.certilogo.com/blogs/insights/factors-that-are-accelerating-adoption-of-digital-ids

 

- https://discover.certilogo.com/blogs/insights/legislation-that-means-brands-must-adopt-secure-product-authentication




자료출처 :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디지털 기술 도입이 가속화되는 4가지 이유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