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빌딩, 알고 계신가요? #1

domaelist.com / 2024-01-12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 <디지털 인사이트>가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링크 빌딩(Link Building)’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링크 빌딩은 SEO(검색엔진최적화) 프로세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권위 있는 웹사이트의 고품질 링크가 필요하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링크 빌딩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링크 빌딩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링크?

링크 빌딩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링크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링크’ 또는 ‘하이퍼링크’는 인터넷 상의 두 페이지를 연결하는 것으로, 링크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웹 상의 한 위치에서 다른 웹 위치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링크를 통해 사용자에게 페이지, 게시물, 이미지 등을 추천할 수 있으니, 링크는 사용자를 위해 존재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링크는 검색 엔진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 로봇은 링크를 따라 인터넷에서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이를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 로봇이 웹사이트를 찾으려면 이미 크롤링 된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해당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하나 이상 필요합니다.

📌 HTML 링크

웹 페이지에는 다른 페이지나 다른 사이트로 연결되는 수 많은 하이퍼링크가 존재합니다. 이런 하이퍼링크를 HTML에서는 <a>태그로 표현합니다.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앵커 태그
링크의 첫 번째 부분은 앵커 태그 ‘a’입니다. 앵커 태그는 다른 웹페이지가 이어질 것임을 검색 엔진에 알립니다.

링크 추천 위치
링크 추천 위치는 하이퍼링크 추천을 의미하는 ‘href’로 시작됩니다. 다음 URL은 하이퍼링크가 리디렉션되는 페이지의 위치입니다.

앵커 텍스트
웹페이지를 방문하면 앵커 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텍스트에는 클릭 가능한 링크라는 시각적 표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는 파란색이고 밑줄이 그어져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클로저 태그
클로저 태그는 일반적으로 이것이 링크 태그의 끝임을 검색 엔진에 알리는 데 사용됩니다.

첫 번째 부분에는 연결하려는 URL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TBWA 데이터랩의 SEO 컨설팅 서비스  페이지의 URL입니다. 두 번째 부분은 페이지에 표시되는 클릭 가능한 텍스트를 보여줍니다. 이를 ‘앵커 텍스트’라고 부릅니다.

📌 내부/외부 링크

SEO에서 중요한 링크의 종류에는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내부 링크는 다양한 페이지를 함께 연결하는 웹사이트의 링크입니다. 반면 외부 링크는 다른 사람이 사용자를 페이지로 안내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배치한 링크입니다.

이러한 외부 링크를 ‘백링크’라고도 합니다. 다른 웹사이트가 자사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으면 해당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게 됩니다. 반대로 자사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링크를 연결하면 백링크를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클릭을 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잘 만들어진 앵커 텍스트가 포함된 링크에는 두 가지 장점이 존재합니다.

앵커 텍스트의 장점

1. 더 많은 사람이 클릭해 직접적인 트래픽이 증가

2. 검색 엔진이 자사의 페이지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검색 엔진에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

다른 사람이 자사의 사이트에 링크를 걸 때 사용되는 앵커 텍스트는 설정할 수 없으나, 앵커 텍스트를 사용해 내부 링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링크 빌딩?

링크 빌딩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사의 웹사이트로 하이퍼링크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한 웹페이지에서 다른 웹페이지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렇게 구축된 링크를 통해 검색 엔진은 웹사이트 페이지를 크롤링하여 어떤 링크가 좋은 링크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링크는 웹사이트에 대한 추천 트래픽을 유도해 사이트의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백링크가 많은 웹사이트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링크 빌딩은 SEO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링크 빌딩, 어떻게 할까?

📌 링크 추가

링크 추가는 자사 웹사이트 외에 다른 사이트에 들어가서 수동으로 링크를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즈니스 디렉토리 제출
  • 소셜 프로필 생성
  • 블로그 댓글 작성
  • 커뮤니티 및 Q&A 사이트 게시
  • 구직 리스트 작성

이와 같은 전략에 따른 링크 빌딩은 매우 쉬운 작업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구글의 시각에서는 가치가 낮은 링크라고 식별할 수 있으며,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는 경쟁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전략이기 때문에 경쟁 우위를 얻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각각의 전략은 SEO 이외의 이유로도 유용할 수 있으니, 이를 완전히 배제해서는 안됩니다. 산업 포럼의 경우 대상 독자층이 활동하는 활발한 포럼이나 커뮤니티를 알고 있다면, 그곳을 공략해야 합니다. 그러나 소통은 하지 않고 링크만 게시하게 되면 포럼이나 커뮤니티 측에서 스팸으로 분류하여 차단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 링크 요청

링크 요청은 말 그대로 링크를 얻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소유자에게 연락해 그들에게 링크를 제공할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연락을 받는 웹사이트의 소유자는 자사의 웹사이트에 관심이 없으며 자사의 웹사이트를 홍보할 동기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그들에게 링크를 요청하기 전, 그들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가를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그들을 설득할 독특하고 훌륭한 콘텐츠가 있거나, 자사가 해당 분야에서 잘 알려져 있어 그들이 친절하게 링크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작위의 웹사이트 소유자를 설득해 링크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 링크 구매

처음부터 명확하게 말하자면, 링크를 구매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사가 링크 빌딩에 대해 많은 경험이 없다면, 웹사이트에 불이익이 될 위험은 물론, 순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쓸모없는 링크에 많은 돈을 낭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링크 획득

자사가 요청하지 않았음에도 다른 사람이 자사의 웹사이트 페이지에 링크를 연결하면 자사는 링크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른 웹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진정으로 언급하고 싶어할 만한 콘텐츠가 있지 않는 한 이런 일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사의 페이지가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이를 홍보하는 데 투자해야 합니다. 더 많은 사람이 자사의 페이지를 볼수록 그들 중 일부가 해당 페이지에 링크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를 위해 링크할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링크할 수 있는 관련 청중에게 홍보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

 

링크 빌딩의 장점

링크 빌딩은 웹사이트의 SEO에 도움이 되며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이트 순위 측정

링크는 최고의 검색 순위 방법 중 하나로, 링크 빌딩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자사의 웹사이트 순위를 매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기적인 링크 빌딩 방법은 많은 웹사이트의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경쟁사보다 자사의 웹사이트에 더 많은 백링크를 추가하면 구글에서의 순위 경쟁에 도움이 됩니다.

📌 웹사이트 지표 향상

링크 빌딩은 도메인 권한, 도메인 등급, 페이지 순위와 같은 웹사이트의 측정 항목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Ahrefs는 SERP 순위가 도메인 권한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기도 하는 등, 도메인 등급은 웹사이트의 권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통계입니다. 높은 도메인 등급 페이지로부터 백링크를 얻는 것은 웹사이트의 권위와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판매 및 수익 기회 개선

링크 빌딩은 트래픽과 웹사이트 지표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많은 트래픽과 더 나은 지표는 더 많은 수익 창출 기회로 이어지죠. 링크 빌딩을 활용하면 자사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로 노출돼 더 많은 잠재 고객이 자사의 웹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판매 및 수익 기회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권위 있는 브랜드

링크 빌딩은 해당 분야에서 눈에 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사의 웹사이트가 눈에 띄면 사람들은 신뢰할 수 있는 사업주로 여기기 때문에 더 나은 매출과 수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해당 분야에서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는 권위 있는 브랜드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 사이트의 가시성 및 노출 증가

링크 빌딩은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리드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가시성과 청중에 대한 노출 또한 높아집니다. 새로운 위치에서 틈새 고객에게 다가갈 계획이라면 링크 빌딩을 통해 새로운 위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자사의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 리소스로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링크 빌딩, 알고 계신가요? #1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