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유입 늘리는 2024 SEO 트렌드

domaelist.com / 2024-01-17

안녕하세요 TBWA Data Lab입니다.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은 온라인 비즈니스뿐 아니라 전체 경제 상황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분야도 많은 변화를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AI의 생성형 콘텐츠, 크롬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틱톡 등의 뉴미디어 사용량 증가 등이 2023년을 관통한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TBWA Data Lab에서는 앞서 발행한 '마케터라면 주목해야 할 2023 SEO 트렌드'를 통해 이러한 변화들을 예고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4년에는 SEO 산업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될까요? SEO 전문가의 시선에서 바라본 2024년, 이 글에서 상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SGE

open AI가 챗 GPT를 공개한 이후로 온라인 마케팅 산업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업계 표준이 되어가고 있다고 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SEO 산업에서는 구글이 AI 생성형 콘텐츠를 과연 SERP에 노출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인가 지금까지의 관심사였습니다. 2022년 8월에 구글은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AI 생성형 콘텐츠 제작에 반하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 SGE, SEO의 위기인가?


구글의 SGE 섹션은 현재 SERP의 최상단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주목도가 매우 높습니다. 여러 SEO 연구에 의하면, 구글의 첫 번째 페이지는 검색 클릭의 71%~92%가 이루어지며, 두 번째 페이지는 주목도가 매우 낮습니다. SGE의 등장은 이러한 경향성을 더 강화할 것입니다. 


만약 SGE가 구글의 검색 이용자에게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게 된다면, 검색창에서 자연 유입을 이끌어내는 것은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 SGE, SEO의 기회인가?


이러한 SGE는 SEO 마케터에게 기회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SGE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상단에 노출될 수만 있다면 그 파급력은 매우 클 것입니다. 구글의 SGE는 답변 내용뿐만 아니라 해당 답변의 출처가 되는 페이지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SGE의 답변으로 활용된다면 한 번에 경쟁자들을 앞질러서 SERP 최상단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헤드리스 CMS


- 헤드리스 CMS란?

헤드리스(Headless)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에 대해서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헤드리스 CMS란 웹페이지의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하여 API로 통신하여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쉽게 생각하실 수 있는 CMS로는 워드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헤드리스 CMS에서는 통합된 프론트엔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헤드리스 CMS의 장점


프론트엔드를 만들어야 하니 기존의 CMS보다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만큼의 유연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GUI 형태로 구성된 관리자 페이지에서 콘텐츠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는 프론트엔드의 변경 사항 등을 코드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언어를 쓰는 두 팀원이 헤드리스 CMS를 통해 하나의 웹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헤드리스 CMS와 SEO


그렇다면 헤드리스 CMS가 좋다는 것은 알겠지만, 왜 이것이 SEO 트렌드에 꼽혔을까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콘텐츠 통합 관리의 용이성

CMS를 통한 유연한 메타데이터 관리

콘텐츠 구조화를 통한 재생산

코어 웹 바이탈 개선

기기별 웹 최적화

SEO 플러그인

이 외에도 헤드리스 구조가 SEO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많습니다. 다만 SEO를 관리해야 하는 마케터로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어떻게 헤드리스 구조에서 효과적으로 SEO를 진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자료출처 : 홈페이지 유입 늘리는 2024 SEO 트렌드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