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놓치면 안 될 주요 인스타그램 이슈 3가지와 대응방안

domaelist.com / 2024-01-18

2024년, 푸른 용의 해가 시작되었습니다.(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를 맞아 마케터들은 소비자 트렌드 및 플랫폼 환경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요. 특히, 인스타그램은 국내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SNS이면서, 가장 변화가 잦은 플랫폼으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콘텐츠에서는 2024년에 주목해야 할 인스타그램 이슈 3가지와 각 트렌드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과 활용 방법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2024년에 경쟁 우위를 점하고 좋은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1. 쇼핑 기능의 강화


인스타그램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넘어 shop 기능 등을 통해 소셜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미 북미와 유럽에서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직접 결제가 가능한 상황이며, 국내에서도 이러한 기능은 조만간 가까운 시일에 가능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을 통한 상품 홍보와 판매를 위한 전략을 강구해야 합니다.


🤨 어떤 기회로 다가올까요?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 강화는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해요.


1) 판매 증대: 유저수가 많은 인스타그램에서 쇼핑 기능이 활용된다면, 많은 유저에게 제품을 직접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어 매출 증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행동 기반 마케팅: 메타에서 수집된 유저 행동 데이터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지금, 준비해야 하는 사항은?


1) 샵(쇼핑 태그) 연동: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이 활성화되면, 메타의 샵은 더욱 가치가 높아질 것이 자명합니다. 브랜드와 샵 연동을 미리 진행하여, 메타의 쇼핑 기능이 강화되었을 때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빠르게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메타 샵기능 연동 가이드라인)


2) 인스타그램 내 유저 여정 개선: 구매 여정이 복잡하고 길어질수록, 고객 이탈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인스타그램 안에서 고객 획득, 고객 활성화, 고객 관리, 수익 발생, 상품 추천의 원활하게 모든 과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에 세팅을 해야 합니다.



2. 숏폼 콘텐츠의 중요성 증가


숏폼 콘텐츠는 1분 미만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말하는데요. 숏폼은 틱톡의 등장으로 인기가 급증하였고,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완전히 대중화되었죠. 최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릴스와 같은 숏폼 콘텐츠를 더욱 선호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필수적인 콘텐츠 유형이 되었습니다.



🤨 숏폼을 활용하는 것은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숏폼 콘텐츠 제작은 아래와 같은 기회를 제공해요.


1) 노출 증대: 숏폼은 유저들의 관심이 높으나 일반 게시글 대비 콘텐츠 수가 많지 않아 노출이 일반 게시글보다 많습니다. 숏폼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기존 콘텐츠 대비 더 많은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비용 절감: 숏폼 콘텐츠는 기존 동영상 콘텐츠에 비해 제작 비용이 저렴하고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는 숏폼 콘텐츠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지금, 준비해야 하는 사항은?


1) 트렌드 파악 및 활용: 숏폼의 유행 주기는 짧습니다. 숏폼에서는 콘텐츠의 질보다 트렌드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2) 콘텐츠 성과 확인: 인스타그램 콘텐츠의 도달, 참여 및 재생 횟수 등의 성과 지표는 인스타그램 인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과 확인을 통해 콘텐츠를 빠르게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이트는 비즈니스 계정 혹은 크리에이터 계정에서 무료로 활용 가능합니다.(참고: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이해하기)



3. 대화형 마케팅 및 커뮤니티 강화


비즈니스에서 초개인화가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며,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가 유저와의 개별 소통 및 관계 구축을 하는 것은 마케팅의 주요 어젠다로 떠올랐습니다. 2024년에는 대화형 마케팅과 커뮤니티 강화를 통해 개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관계를 우호적으로 쌓아 나가며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 이는 어떤 기회로 다가올까요?


대화형 마케팅과 커뮤니티 기능은 아래와 같은 기회를 제공해요.


1) 고객 참여도 향상: 기존 댓글이나 좋아요 중심의 고객 참여 이벤트와 달리 DM을 통한 새로운 고객 이벤트는 고객의 참여도가 많습니다. 고객과 브랜드가 1:1 관계에서 이벤트가 노출되고, 참여가 유도되어 집중도가 높아지기 때문이죠. 실제로 인스타그램 자동화 마케팅 솔루션 ‘소셜비즈’ 참여 브랜드는 유사 기간 댓글 이벤트 대비 DM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3배 가량의 참여가 높은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2) 알고리즘 개선: 인스타그램은 브랜드와 유저와의 소통 방식 및 빈도 분석을 통해 유저에게 적절한 콘텐츠를 노출시킵니다. 유저와 브랜드 계정에서 소통이 많을수록,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브랜드가 더욱 많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지금, 준비해야 하는 체크리스트는?


1) DM 자동화 솔루션의 활용: 최근 국내 인스타그램 계정이 DM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DM 자동화 솔루션은 고객에게 DM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이벤트 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과 고객 문의에 쉽게 응대할 수 있다는 두 측면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참고: DM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 와디즈 론칭 페이지)



2) 공지채널 만들기: 작년(23년) 6월 19일,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 계정에서 일대다 소통을 할 수 있는 공지 채널을 전 세계에 확대 도입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공지 채널에 사진, 영상, 음성 메모, 설문 등 다양한 형식으로 팔로워와 최신 소식을 공유하고 반응을 유도할 수 있어 높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참고: 인스타그램 공지채널 시작하기)



2024년, 이러한 트렌드들은 다양한 기회와 도전을 제시하며, 적극적인 대응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라는 점을 잊지마세요. 트렌드는 주목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더 나은 쇼핑 경험과 강력한 컨텐츠를 통해 사용자들과의 연결을 강화하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펼치기를 기대합니다!



자료출처 : 2024년, 놓치면 안 될 주요 인스타그램 이슈 3가지와 대응방안 : Business | 다이티 블로그 (dight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