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AI 마케팅 트렌드 총정리

domaelist.com / 2024-01-19



마케팅은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 사이, 급속하게 발전한 인공지능(AI)은 마케팅의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AI가 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를 불러올 거라는 예측은 2024년에도 유효하거나, 혹은 더 강력해지겠죠.

이렇다 보니 2024년 마케팅 트렌드를 쫓는 마케터라면 AI와 관련한 트렌드 역시 놓칠 수 없는 법입니다. 새해를 맞아 2024년 마케팅 트렌드 파악에 여념이 없을 마케터 여러분을 위해, AI 관련 마케팅 트렌드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포브스·가트너 예상한 2024 마케팅 트렌드, AI 영향력 더 커진다

포브스(Forbes)에서는 2024년을 지배할 10가지 마케팅 트렌드 중 AI 자동화(AI Marketing Automation)를 첫 번째로 꼽았습니다. 포브스는 AI가 마케팅과 통합되면 기업의 데이터 분석 및 고객 경험 개인화, 캠페인 최적화 방식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특히 2024년에는 챗봇, 음성 검색 최적화, 예측 분석과 같은 AI 기반 마케팅 도구가 더욱 널리 보급될 예정인 만큼 이런 부분들을 잘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AI 자동화 전략에만 의존하기보다, AI와 보다 협력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는 거죠.

또, AI의 발전으로 인한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 역시 2024년 주요 마케팅 트렌드로 언급했습니다. AI와 머신러닝의 발전에 따라 고객 데이터가 더 풍부해지는 만큼, 이를 활용하여 콘텐츠나 제품 추천 및 제안을 더 잘 선별하고 개인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고객 데이터를 처리할 때 데이터 수집 및 사용 방법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명시적인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Gartner / The Future of Marketing: 5 Trends and Predictions for 2024 and Beyond

가트너(Gartner) 역시 마케팅의 미래 : 2024년 이후의 5가지 트렌드에서 AI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GenAI가 마케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분석했는데요, 여기에는 AI의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모두 고려되어 있습니다.

AI 영향력을 바탕으로 가트너에서 예상한 2024년 마케팅 트렌드 5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5년까지 소비자의 50%는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사용을 제한적으로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AI로 인해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품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GenAI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잘못된 정보를 퍼뜨릴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2026년까지 GenAI 사용으로 인한 크리에이티브 지출이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대행사 및 사내의 인재들 중 80%가 GenAI를 통해 더욱 창의적인 전략을 개발할 것입니다. 초개인화를 통한 더욱 전략적인 작업이 가능해지는 만큼, 이와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약 20% 가량의 브랜드가 2027년까지 ‘AI 없는 브랜드/제품’으로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시도할 것입니다.
    AI가 보편화됨에 따라, AI의 신뢰성을 의심하는 소비자들에게 ‘어쿠스틱’한 브랜드로 다가가는 일종의 프리미엄 전략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2028년까지 브랜드의 오가닉 트래픽이 50% 이상 감소할 것입니다.
    GenAI 기반 검색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사용자는 AI가 생성한 결과에서 더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을 통한 오가닉 트래픽의 급감을 낳을 수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CMO의 60%는 2026년까지 GenAI가 가진 잠재적 위험으로부터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GenAI는 편리한 만큼 잠재적 위험도 높습니다.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는 광범위한 거짓 정보, 데이터 보안 등의 문제로부터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콘텐츠 진위 기술, 모니터링, 브랜드 보증 사용자 생성 콘텐츠 등의 다양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미지투데이

2024년, AI 마케팅 트렌드

포브스와 가트너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많은 마케팅 매체와 업체 관계자들이 앞다퉈 2024년 AI 마케팅 트렌드를 내놓고 있는데요. 수많은 AI 마케팅 트렌드 중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AI 마케팅 자동화

포브스를 비롯해 많은 매체가 2024년 올해 AI 마케팅 자동화가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자체는 기존에도 존재했던 개념이지만, AI를 통해 마케팅 자동화가 더 발전되고 개선될 거라는 예상이죠.

AI 기반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수천 개의 세밀하게 조정된 소비자 세그먼트에 맞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버전을 생성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통해, 우리는 방대한 양의 고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타깃 오디언스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타깃에게 적절한 캠페인을 실행할 수도 있고, 초개인화를 활용해 보다 개인화된 콘텐츠로 타깃에게 다가갈 수도 있을 겁니다.

2. 초개인화

디지털 마케팅과 AI의 만남이 불러일으킨 시너지 효과 중 가장 기대되는 것을 꼽으라면 단연 초개인화일 겁니다. 독일의 데이터 플랫폼 스태티스타 조사 결과, 설문 참여자(약 14,300명) 중 4분의 3이 기술 발전에 따른 더 나은 개인화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소 5명 중 3명은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 기업에는 더 이상 충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는데요.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이 수치는 2021년 45%에서 2022년 62%로 급증했고, 그 이후로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규모가 큰 기업에서나 개인화를 시도할 수 있었던 기존과 달리, 이제는 AI를 통해 중소기업 역시 초개인화 캠페인의 실행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AI는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부터 예측 분석까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전환을 촉진하는 다양한 수단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아마 2024년에는 개별 사용자 선호도와 행동에 맞는 더욱 정교한 AI 기반 캠페인이 실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AI 기반 콘텐츠 제작 확대

AI 기반 도구는 타깃 오디언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콘텐츠는 더 높은 참여율과 전환율을 이끌어낼 수 있는데요.

생성형 AI를 통해 콘텐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것도 매력적인 방법이죠. 또,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전략 수립은 물론, 타깃 오디언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예측 분석 제공, SEO 향상까지 기대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미지투데이

4. 음성 검색과 챗봇(대화형 AI)의 강세

AI의 발전은 음성 기반 검색 기능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2022년 미국 소비자의 27%가 음성 검색을 사용하여 결제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시리나 빅스비를 통해 기상예보나 알아보던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음성 검색 기능의 발전은 Voice SEO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집니다. AI를 통해 점점 더 세련된 음성 기반 쇼핑 및 검색이 가능해진다면, 이에 적합한 음성 검색용 콘텐츠를 만들어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챗봇 역시 AI와 함께 더 발전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질문을 넘어, 보다 다양하고 섬세한 고객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게 되면 퍼널을 통해 안내할 수 있습니다. 챗봇을 위한 콘텐츠 전략이 필요한 이유죠.

5. 반(反) AI 마케팅

지금까지 AI와 마케팅의 긍정적 결합에 대한 부분을 다뤘다면, 이제부터는 다소 주의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AI가 비즈니스 및 마케팅 구조에 깊이 결합하는 것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존재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앞서 가트너가 ‘2027년까지 브랜드의 20%가 비즈니스와 제품에 AI가 없다는 점을 전제로, 진정성과 윤리를 우선시하는 소비자에 대한 포지셔닝 및 차별화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말했듯이요.

이는 개인 정보 보호, 진정성 및 AI의 윤리적 영향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커지는 것에 대한 대응책이라 볼 수 있겠네요. AI 대신 인간의 창의성을 강조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진정성을 느끼게 하는 거죠.

실제로 AI의 콘텐츠 생성 및 소비 과정에서 제기되는 저작권 문제 등을 민감하게 인식하는 소비자들도 많기 때문에, 사용자 생성 콘텐츠에 대한 AI 액세스를 제한함으로써 브랜드와 사용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개인 정보 보호 및 윤리적 AI

반 AI 마케팅은 결국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와 윤리적 문제 제기에서 기반합니다. AI가 학습을 위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함에 따라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를 걱정하는 사람들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으며, AI를 윤리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AI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잠재적인 위험과 윤리적 고려 사항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AI 윤리 정책과 사이버 보안, 데이터 보호 강화는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겁니다. 

또한 AI는 데이터에 숨겨진 편견을 전달하거나 과소대표된 데이터 하위 집합에 대한 편견을 전달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AI 윤리 정책에 따른 사용 규칙을 만들고 모니터링을 꾸준히 실행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 2024년 AI 마케팅 트렌드 총정리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