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챙겨보는 트렌드 사이트 조금만 풀어볼게요🙈👀

domaelist.com / 2024-01-23

Editor's Letter


구독자님, 지난 한 주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새해를 맞이하며 더 큰 목표를 세운 풋풋레터는 정신없는 한 주를 보낸 것 같아요🏃🏻‍♀️




1월에 시작한 마케팅 멤버십도 열심히 운영 중이고, 곧 오픈한 인스타그램 릴스 챌린지도 준비 중이랍니다! "운영자님은 알고리즘처럼 제가 필요한 걸 딱딱 맞춰서 준비해 주시는 게 너무 신기해요..!"라는 한 구독자님의 말에 힘을 얻기도 했네요😊 (앞으로도 풋고리즘 제대로 발휘해볼게요!)




요즘은 구독자님들께서 어떤 걸 필요로 하실까? 무엇이 궁금하실까? 하루에도 질문을 수십번 하게 됩니다. 올해는 더 많은 의견을 듣고, 여러분에게 귀 기울이면서 정말도 도움을 주는 동료가 되고 싶거든요! '마케팅은 우리 모두가 사용하는 삶의 도구'라는 것을 여러분께 전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레터를 적어 봅니다🔥




이번 1월 풋풋독서클럽에서는 [2024 트렌드 모니터]라는 트렌드 서적을 읽고 있는데요!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구독자님께 알려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챙겨보면 유용한 트렌드 사이트]를 몇가지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한 사이트 저장해두시고, 난이도별로 쉬운 것부터 구경해보세요😉


[1] 자동 알림 서비스 (난이도 초급 ★★)

#구글 알리미 #카카오톡 뉴스봇


📌구글 알리미

https://www.google.co.kr/alerts


🔻구글 알리미 설정 방법 

1) 카카오톡에서 ‘뉴스봇’ 채널 추가 → 관심 카테고리를 눌러서 ‘받기’ 클릭

2) 알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

3) 우측 편집 버튼(연필 모양)을 클릭하여 알림 빈도, 개수, 알림 받을 메일 주소 설정


구글 알리미는 관심 키워드를 설정해 두면 관련 뉴스, 연구 자료, 블로그 최신 버전을 자동으로 알림 해주는 기능이에요. 저는 매일 구글 알리미를 활용해서 빠르게 주요 트렌드를 파악하고, 뉴스레터를 만들 때도 참고하곤 하는데요.


위 이미지처럼 크게 [트렌드, 마케팅 트렌드, 팝업 스토어]에 대한 정보를 매일, 가장 빠르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들을 제목만 쭉 훑으면서 키워드로 흐름을 파악하기도 하고, 그중에서 추가로 궁금한 기사는 원문을 확인해요.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풋풋레터 채널에서 몇 번 언급했지만, 그만큼 자주 보는 사이트라 한번 더 소개합니다😉


📌카카오톡 뉴스봇 설정하는 법

1) 카카오톡에서 ‘뉴스봇’ 채널 추가 → 관심 카테고리를 눌러서 ‘받기’ 클릭

2) 궁금한 특정 단어가 있다면 직접 뉴스봇 카톡창에 입력 후 ‘받기’를 누르고, 알림 설정


카카오톡에서도 관심 분야 뉴스를 모아서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답니다. 카카오톡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죠. 우리가 하루 중에 가장 많이 쓰는 어플인 카카오톡, 이렇게 뉴스봇을 활용해서 생산성을 높여보는 건 어떨까요? 추가로 들이는 시간 없이 키워드만으로 이슈를 파악할 수 있어서 추천합니다!

[2] 기사 / 매거진 사이트 (난이도 초급 ★★)

#제일기획 매거진 #티타임즈 


📌제일기획 매거진

https://magazine.cheil.com/


요즘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캐치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곳 중 하나가 바로 '광고 대행사'입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제일기획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를 종종 찾아보는데요! AI부터 소비 흐름, (오프라인) 핫플레이스에 대한 정보까지. 폭넓은 분야의 트렌드 인사이트를 담고 있어서 공부하는 마음으로 항상 글을 읽어본답니다.


📌티타임즈

https://www.ttimes.co.kr/


티타임즈는 기술(technology)에 대한 깊은 지식과 관점을 전하는 미디어 매체인데요.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등 IT 관련한 지식을 쌓고 싶은 분들, 아마존·메타·구글 등 세상을 바꾸고 있는 굵직한 기업들에 대해 분석하는 관점을 배우고 싶은 분께 특히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제가 챙겨보는 여러 기사/매거진 사이트가 있는데요! 풋풋레터 인스타그램에서도 한번 추천한 적이 있어서 여기 링크로 달아둘게요😉(무려 2만 명이 저장을 눌러주신 게시물이랍니다. 여러분도 꼭 활용해 보세요!)

[3]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  (난이도 중급 ★★★)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트렌드 #썸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데이터랩 홈 탭: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 키워드 추이를 일간/주간/월간으로 볼 수 있어요.

쇼핑인사이트 탭: 관심 분야의 검색어 클릭량 추이를 나이/성별에 따라 상세하게 조회

할 수 있어요. (인기 검색어 top 500도 확인 가능)

이외에도 지역 통계, 댓글 통계 탭에서 무료로 다양한 빅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데이터랩뿐만 아니라 [네이버 트렌드], [네이버 키워드 도구] 기능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를 파악하며 시장 내 흐름을 간단히 캐치할 수 있어 유용해요!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trends/


전 세계를 대표하는 검색 포털 사이트인 만큼,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 여러 국가/지역과 언어로 검색어의 인기도를 분석하여 보여줍니다. 연도별 올해의 검색어 순위는 물론 일별/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도 빠르게 체크할 수 있어요.


ex) 국내 기준으로 '팝업스토어'의 최근 5년간 검색량 추이를 조회했을 때, 2022년을 기점으로 사람들의 관심도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시기를 기준으로 왜 팝업스토어가 성행했는지, 사람들에게 인기가 특히 많았던 팝업스토어의 사례는 무엇인지 추가로 찾아보며 풍성한 자료 조사를 할 수 있겠죠?


📌썸트렌드

https://some.co.kr/


썸트렌드는 SNS 플랫폼(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뉴스)에 올라온 텍스트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프로그램입니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언급량 추이, *연관어 분석, 긍정어/부정어 분석을 파악할 수 있어서 유용해요! 긍정어/부정어 분석이란, 해당 키워드가 긍정적으로 언급되는지 부정적으로 언급되는지를 파악하여 사람들의 인식 상태를 추측하는 것입니다.

또, 해당 키워드가 제목에 포함된 유튜브의 사례와 반응도 볼 수 있어서 콘텐츠 제작 시 참고할 수 있어요. (*현재 무료 버전은 검색 기간이 최근 1개월만 가능하도록 축소되었네요!)

[4] 마케팅 커뮤니티 사이트 3대장 (난이도 중급 ★★★)

#아이보스 #오픈애즈 #커리어리

📌아이보스

https://www.i-boss.co.kr


대형 마케터 커뮤니티 아이보스입니다. 마케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질문 & 답변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곳입니다. 마케팅/트렌드 관련된 정보 글은 물론, 실무에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누구나 쉽게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오픈애즈

https://www.openads.co.kr/home


‘당신의 성장을 돕는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마케터라면 꼭 챙겨 본다는 사이트랍니다. 저 역시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작가)로서 글을 올리고 있는데요. 작가이자 독자로서 자주 확인하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뉴스레터 운영자, 뷰티 마케터, CRM 마케터, 광고 대행사 등등 다양한 마케팅 직군에 종사하는 실무자의 글을 읽을 수 있어요.

📌커리어리

https://careerly.co.kr/


직장인 & 취준생들의 커리어 SNS

현직자들의 글을 보면서 각 산업의 실무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이보스보다 조금 더 넓은 분야의 정보를 볼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p.s. 커리어리도 블로그·인스타그램처럼 하나의 SNS입니다.

이곳에 글을 하나씩 발행하면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쌓아 보시는 것도 추천해요.

[5] 해외 트렌드 분석 사이트 (난이도 고급 ★★★★)

#트렌드와칭 #트렌드헌터 


🗨️국내 마케팅이나 트렌드 자료를 보면 출처가 해외 사이트 데이터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활성화되지 않은 외국의 흐름을 보며 예측도 해볼 수 있고, 해외의 트렌드를 보면서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처음에는 데이터를 쭉 훑어보면서 익숙해지는 것에 초점을 두고, 충분하게 익숙해졌다면 단순히 데이터를 읽고 흡수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시각으로 의견을 곁들여 정리하는 것까지 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처음엔 어려울 수 있지만 이 과정을 거친다면 트렌드 인사이트를 기르는데 정말 큰 성장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트렌드와칭

https://www.trendwatching.com/


해외의 각종 산업, 소비 트렌드를 볼 수 있는 방대한 양의 사이트입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주기적으로 보고서도 받아볼 수 있어서 편리해요.


📌트렌드헌터

https://www.trendhunter.com/


패션, 테크, 문화, 디자인, 비즈니스, 환경 등등

전 세계의 이슈 트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보기 어려운 소재를 찾기에도 좋아요. 트렌드와칭과 마찬가지로 매년 전 세계 트렌드를 담은 리포트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풋풋레터가 챙겨보는 트렌드 사이트 추천 (stibee.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