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상위 노출을 위한 출발점

domaelist.com / 2024-01-25

디지털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구매 결정 과정에서 검색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온라인 경험의 68%는 검색엔진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업과 제품의 웹사이트가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차지하는 가시성 수준에 따라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의 중요성 (출처: BrightEdge, 2019)
검색의 중요성 (출처: BrightEdge, 2019)
채널별 웹사이트 트래픽 점유율 (출처: BrightEdge, 2019)
채널별 웹사이트 트래픽 점유율 (출처: BrightEdge, 2019)

많은 비즈니스가 광고나 소셜 미디어와 같은 다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웹사이트 트래픽은 자연 검색 결과 (Organic Search Result) 로부터 발생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53%의 웹사이트 트래픽은 자연 검색 결과로부터 유입되므로 검색엔진 최적화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필수 디지털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검색엔진 이해하기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란?

SERP 가 SEO에서 중요한 이유

SERP 의 기능

자연 검색 결과 Vs. 광고 검색 결과


검색엔진 이해하기

먼저 SERP (검색엔진결과페이지)에 알아보기 앞서, 검색엔진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은 수십억 개의 콘텐츠를 샅샅이 뒤지고, 수천 개의 요소로 콘텐츠를 평가하여 어떤 콘텐츠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가장 잘 해결해 줄 수 있는지를 결정하여 검색 결과로 제공합니다.

이때, 검색엔진이 수십억 개의 콘텐츠를 샅샅이 뒤지는 행위를 “크롤링 (Crawling)“이라고 하며, 사용자가 관련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가장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바로 제공할 수 있도록 수십억 개의 콘텐츠를 카탈로그화 하여 저장해 놓는 행위를 “색인 (Indexing)“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사용자의 궁금증을 얼마나 잘 해결해 줄 수 있느냐에 따라 검색엔진이 순위를 매겨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콘텐츠의 노출 순위를 다르게 하여 정렬하는 것을 “랭킹 (Ranking)“이라고 합니다.

크롤링, 색인, 랭킹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란?

본격적으로 ‘SERP (검색엔진결과페이지)‘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SERP는 Search Engine Result Page의 약자로,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뜻합니다. SERP는 Google이나 Bing, Yahoo와 같은 검색엔진에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검색엔진이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페이지입니다. SERP에는 추가 정보나 이미지와 함께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다양한 웹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EO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광고 전략 효율성을 관리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SEO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여러 관련 키워드로 SERP에 노출이 되어 웹사이트의 온라인 가시성을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SERP 가 SEO에서 중요한 이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SERP의 첫 번째 페이지에서 자연 검색 결과를 클릭하고 두 번째 페이지를 거의 방문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사람이 검색엔진의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싶어하는 이유입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순위를 높이고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RP가 SEO에 중요한 이유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트래픽 증가

SERP가 SEO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SERP가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SEO 전략을 통해 SERP의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이 된다면 사이트 가시성 측면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내의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므로 웹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이 유입됩니다.

2) 크롤링 개선

검색엔진에는 콘텐츠를 확인하기 위해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 크롤러라는 봇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면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의도를 추론하고 검색어와 가장 일치하는 결과를 제시합니다. 잠재고객과 관련된 고품질 콘텐츠가 있는 경우 크롤러는 해당 항목에 대해 웹사이트 순위를 더 높게 책정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트래픽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신뢰성구축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을 증명하는 한 가지 방법은 SERP의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해당 분야의 주제에 대한 사용자들의 질문에 포괄적으로 답변하는 콘텐츠를 만들면 권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트래픽을 늘리고 방문자의 웹사이트 충성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mponents of Google's Ranking Algorithm
Image inspired by Flickr

4) 도메인 권한 및 백링크 개선

SERP 상에서 최상위에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써 따라오는 이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메인 권한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도메인 권한이 높다는 것은 다른 웹사이트보다 더 많은 유기적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SERP는 더 많은 권한과 가시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웹사이트가 해당 콘텐츠를 언급하면서 웹사이트로 연결해줄 수도 있습니다.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의 기능

검색엔진이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특성을 기반으로 검색엔진은 SERP를 만듭니다. 이러한 SERP에는 다음 기능들이 포함됩니다.

– 추천 스니펫 (Featured Snippet)

추천 스니펫은 SERP 상단에 표시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을 제공합니다. 

“계란 삶는 시간” 검색 시 노출되는 추천 스니펫 (Featured Snippet)
“계란 삶는 시간” 검색 시 노출되는 추천 스니펫 (Featured Snippet)

– 관련 질문 리스트 (People Also Ask)

관련 질문 리스트는 검색어와 가장 연관이 높은 질문 및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아코디언 형식으로 노출시킵니다. 사용자가 질문 중 하나를 클릭하면 상위 웹페이지에서 답변이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who owns nike” 검색 시 노출되는 관련된 질문 리스트 (People Also Ask, 혹은 PAA)
“who owns nike” 검색 시 노출되는 관련된 질문 리스트 (People Also Ask, 혹은 PAA)

– 지식 패널 (Knowledge Panel)

지식 패널은 지식 그래프라고도 하며, SERP의 오른쪽에 표시되는 상자입니다. 다양한 출처에서 얻은 정보로 자동 생성되며, 여기에는 인물, 기업, 사물 또는 장소에 대한 관련 정보가 포함됩니다.

“원어스” 검색 시 노출되는 지식 패널 (Knowledge Panel)
“원어스” 검색 시 노출되는 지식 패널 (Knowledge Panel)

– 로컬 팩 (Local Pack)

로컬 팩은 특정 지역과 관련된 검색어 (예: 신사동 카페, 근처 맛집) 검색 시, 검색어와 관련이 높고 명성이 높은 3개의 비즈니스를 우선적으로 상위 노출시킵니다. 여기에는 검색엔진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위치와 고객 평가, 회사 전화번호 및 기타 정보가 포함된 지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실시간 보도가 많은 이벤트의 경우 관련 트위터 게시물이 포함되는 트위터 결과, 특정 결과에 대한 주요 뉴스가 표시되는 뉴스, 쇼핑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판교 카페” 검색 시 노출되는 로컬 팩 (Local Pack)
“판교 카페” 검색 시 노출되는 로컬 팩 (Local Pack)

자연 검색 결과 Vs. 광고 검색 결과

SERP는 크게 광고 검색 결과 (Paid Search Result)와 자연 검색 결과 (Organic Search Result)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광고” 혹은 “Ad”라는 라벨이 붙어 상단에 노출되는 링크를 광고 검색 결과 (Paid Search Result)라고 하며, 그 다음으로 노출되는 비광고성 링크가 바로 자연 검색 결과 (Organic Search Result)입니다.

자연 검색 결과 및 광고 검색 결과

먼저, 자연 검색 결과 (Organic Search Result)는 검색하는 사용자와 웹사이트 소유자 모두에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검색엔진에는 웹페이지의 관련성과 퀄리티를 결정하는 복잡한 알고리즘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검색어에 대해 가장 정확하고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 검색 결과에는 광고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사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고 공정한 정보 소스가 됩니다. 

웹사이트의 소유자 입장에서도 유료 광고와 자연 검색 결과에는 결제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검색엔진에서는 자연 검색 결과는 신뢰할 수 있고 웹사이트에 고품질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에게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연 검색 결과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RP에는 자연 (Organic) 검색 결과 외에도 일반적으로 유료 검색 및 클릭당 지불 (PPC) 광고 등 광고 검색 결과 (Paid Search Result) 가 포함됩니다. 유료로 진행되는 광고 검색 결과는 구글 검색 페이지 결과의 스폰서 링크 또는 구글 광고라고도 합니다. 개인이나 기업이 검색 결과의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기 위해 검색엔진에 비용을 지불하는 웹페이지입니다. 광고 검색 결과는 다른 모든 콘텐츠보다 먼저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며 사이트 링크 왼쪽에 “광고” 혹은 “Ad” 태그를 포함해 사용자에게 해당 결과가 ‘광고’임을 알립니다.

가장 큰 장점은 웹페이지가 검색 상단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광고 검색 결과에는 광고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광고가 상단에 표시되기 위해 비용을 지불했기 때문에 이를 신뢰하고 클릭할 가능성이 적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상위 노출을 위한 출발점 - TBWA 데이터랩 (tbwakorea.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