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통계

domaelist.com / 2024-01-26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마케팅 믹스의 필수가 됐을 뿐 아니라, 점점 그 비중이 커지고 있다. 아스파이어는 플랫폼의 내부 데이터와 700명 이상의 마케터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6번째 연례 업계 벤치마크 보고서 <2024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1(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2024)>를 발표했다. 특히 아스파이어는 보고서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통계 10가지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1. 마케터의 69%는 2024년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을 늘릴 계획이다. 비용 상승과 빠듯한 예산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계속 투자할 계획이다. 브랜드가 이 채널의 가치와 효과를 인정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2. 90%의 브랜드가 2024년에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반면, X/트위터에 대한 투자는 가장 줄인다고 답했다.

3. 2024년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은 틱톡이다. 많은 크리에이터가 여전히 인스타그램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계획이지만, 2024년에는 89%의 크리에이터가 인스타그램보다 틱톡을 우선시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크리에이터도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X/트위터 투자를 가장 줄인다고 답했다.

4. 유튜버의 참여율은 49.5%에 달한다. 숏폼 동영상의 시대에도 유튜브의 롱폼은 마케터, 크리에이터, 시청자 모두에게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유튜버의 평균 참여율은 49.5%로 다른 플랫폼의 참여 지표보다 훨씬 높다.

5. 크리에이터의 93%는 무료 제품만을 위해 브랜드와 협력할 의향이 있다. 대다수의 크리에이터는 브랜드가 마음에 들거나 제품 가치가 높다면 무료 제품만 제공하더라도 브랜드와 협력할 의향이 있다. 그렇지만 마케터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에 투입한 시간과 노력에 대해 공정하게 보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적으로 인플루언서에게 대가를 지급하지 않는 것은 비윤리적이며 브랜드 평판을 훼손할 수 있다.

6. 나노 인플루언서는 평균 4.39%의 참여율로 모든 플랫폼에서 가장 높은 참여율을 지속적으로 달성하고 있다.  나노 인플루언서가 달성하는 높은 참여도는 인스타그램에서 천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소셜 미디어 거물이든, 친한 친구 10명을 보유한 충성도 높은 고객이든 누구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7. 64%의 브랜드가 소규모 크리에이터와 협력하고 있다. 나노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모든 플랫폼에서 지속적으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 때문에 점점 더 많은 마케터들이 이러한 소규모 크리에이터와 협력하고 있다. 이는 또한 마케터들이 팔로워 수보다 진정성에 더 중점을 두면서 업계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8. 크리에이터의 57%는 지난 12개월 동안 동일한 비율을 유지했다. 크리에이터는 일반적으로 매년 인플루언서 비율을 증가시키지만, 대다수의 크리에이터는 지난 12개월 동안 인플루언서 비율이 동일하게 유지되었다고 답했다. 

9. 마케터의 63%는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가 다른 브랜드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보다 성과가 더 좋다고 말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부산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인플루언서 제작 콘텐츠(IGC)는 브랜드가 전체 구매자 여정에서 인지도, 참여 및 전환을 유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10. 94%의 브랜드가 2024년에 동영상 콘텐츠에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유튜브와 틱톡의 높은 참여율은 동영상이 앞으로 더 큰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따라서 거의 모든 브랜드가 앞으로 더 많은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자료출처 : 2024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통계 - 매드타임스(MADTimes)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