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31가지 (2)

domaelist.com / 2024-01-29

(1)에서 계속...


11. 소셜 커머스


소셜 커머스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마침내 쇼핑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고, 소셜 미디어 피드에 매끄럽게 어울리는 광고를 제작하며,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과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합하는 데 그 어느 때보다 능숙해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틱톡은 소셜 커머스 트렌드를 가속화하는 데 특히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을 사용하면 브랜드가 플랫폼을 통해 직접 제품을 광고하고 판매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집니다.


Tik Tok은 브랜드가 제품 및 관심사에 맞는 크리에이터를 찾을 수 있는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앱을 통해 고객과 더욱 의미 있게 소통할 수 있는 Tik Tok 쇼핑과 같은 도구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판도를 완전히 바꾸고 있습니다.


Statista의 연구에 따르면 소셜 커머스는 2024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그 성장세는 당분간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12. 직원 활성화: 참여도를 넘어선 거대한 도약


효율적이고 친절한 서비스가 훌륭한 고객 경험의 초석이라면 어떻게 이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물론 그 답은 바로 직원들에게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46%는 직원의 지식이 부족할 경우 브랜드를 떠날 것이며, 직원의 나쁜 태도는 개인이 기업과 거래를 중단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20240126133806396_2a5afc04-0046-48a3-bc14-217f211b6028.png 


Source: https://www.pwc.com/us/en/advisory-services/publications/consumer-intelligence-series/pwc-consumer-intelligence-series-customer-experience.pdf 




저는 이를 직원 활성화라고 부릅니다. 직원은 브랜드의 인간적인 얼굴이므로 직원과 고객 간의 상호 작용에 집중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만드는 책임을 직원에게 넘길 때는 직원도 여러분만큼이나 비즈니스의 성공을 원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핵심은 직원 참여의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고 모든 직원이 브랜드 미션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직원이 직장에서 행복하지 않고 비즈니스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고객에게 관심을 가져주기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높은 수준의 직원 참여도를 달성하는 것이 고객 경험 개선의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직원 참여를 유도하려면 직원의 행복이 고객에게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직장을 매력적인 일터로 만들어야 합니다. 실제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미소와 상대방을 기쁘게 하려는 노력은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형태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2배 이상 높은 성과를 거둡니다.


그러나 인류의 위대한 도약인 달 위를 걷는 것은 일부 기업이 직원을 단순히 집 하인이 아닌 소중한 동료로 대하도록 설득하는 것과 비교하면 식은 죽 먹기입니다. 다음 단계인 직원 활성화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직원을 가장 소중한 고객으로 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직원을 활성화하는 것은 마케팅의 마법과도 같습니다. 활성화에는 직원이 회사의 걸어 다니는 광고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승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 상상해 보세요. 더 나은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회사를 좋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회사의 문화,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 및 기타 곳에 게시할 수 있는 권한

블로그 게시물, 동영상, 백서 및 기타 ‘공식’ 마케팅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여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직원들이 회사로부터 받은 사랑을 직원들과 나누기 시작하면 그 효과는 배가될 것입니다. 좋은 분위기가 조성될 뿐만 아니라 수익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게시물을 통해 직원들이 생성한 리드는 다른 채널을 통해 생성한 리드보다 전환 가능성이 7배 더 높다고 Sociabble은 말합니다. 또한 이들이 공유하는 콘텐츠는 공식 브랜드 채널에서 공유하는 콘텐츠보다 8배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합니다.




13. 어디에나 있는 데이터


향후 10년 동안 이러한 추세는 일상적인 디바이스와 임베디드 기술이 모든 사람을 항상 연결해주는 표준이 되면서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개인정보 보호 문제는 분명 우려되는 부분이지만, Life360과 같은 앱의 사용은 젊은 세대가 분명한 목적을 위한 것이라면 추적당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스마트 TV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이 기술은 점점 더 작아지고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는 거의 모든 전자 기기가 어떤 식으로든 ‘스마트’해질 것입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스마트 마이크로칩이 이미 인간에게 이식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IoT 기술을 사용하여 자원과 서비스를 관리하는 도시 지역인 스마트 시티도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상위 600개 스마트 시티가 전 세계 GDP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연결된 수많은 사물은 고급 고객 인사이트를 얻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정보는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고 브랜드와 더 쉽게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14. 스토리 기반 콘텐츠 시각화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 스피커와 음성 검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요즘은 비주얼이나 디자인보다 ‘가독성’이 높은 콘텐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사실 이것은 사실과 거리가 먼 이야기입니다. 음성 검색의 발전이 현재와 미래의 콘텐츠 제작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비주얼 콘텐츠와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반 텍스트보다 비주얼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 중심 플랫폼인 Pinterest와 Instagram의 성장세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20240126133921807_ce0cf661-73ff-4bd9-8970-d753110aa20f.png




15. 개인화: 고객의 마음을 여는 열쇠


고객이 비교적 동일한 두 가지 제품을 앞에 두고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결정해야 할 때, 저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에 돈을 걸고 싶습니다. 고객의 머리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맞춤형 마케팅입니다.


오랫동안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을 듣고 인쇄물에서 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가르쳐 왔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기술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팀은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을 잠 못 이루게 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02년 개봉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톰 크루즈가 연기한 캐릭터 존 앤더튼은 도시를 걸을 때마다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맞춤형 광고가 쏟아져 나옵니다. 당시에는 공상 과학 소설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였지만, 20년이 지난 지금 스티븐 스필버그가 상상한 마케팅의 미래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여러 채널에서 쏟아지는 마케팅 메시지의 홍수 속에서 이를 외면하기 시작했습니다. 전통적인 광고는 그 효과를 잃어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답은 무엇일까요? 브랜드와 타겟 시장 간의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이메일 제목에 고객 이름을 넣는다던지, 팝업 또는 브라우저 제목에 싸구려 메시지를 넣는 것을 넘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를 찾아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다시 말하지만, 약간의 노력으로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Epsilon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와 거래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답했습니다.


AI와 같은 기술의 발전과 소셜 미디어 및 기타 소스로부터의 데이터 수집 및 인사이트의 증가로 콘텐츠부터 디자인, 제품 추천,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것을 초개인화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초개인화가 쉽고 간편해졌습니다.




16. 음성 검색: 진화 및 향상


이미 음성 검색에 대해 수없이 들어보셨을 것이기에 2024년 트렌드에도 역시 포함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음성 검색의 성장세는 둔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앞으로도 브랜드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온라인에서 마케팅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023년에 검색의 50%가 음성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측(Google에 따르면 현재 약 20%)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이 통계가 그리 먼 미래는 아닐 것입니다. 현재 미국 가정의 약 4분의 1이 Google Home, Amazon Echo 또는 기타 스마트 스피커를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스마트 스피커 사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음성 검색을 더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PwC의 조사에 따르면 이미 음성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25~64세의 61%가 향후 음성 검색을 더 많이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음성 검색은 새로운 도전과 함께 흥미로운 기회도 가져다줍니다. “Branded Skill’은 스마트 스피커 광고 기회의 한 예입니다. 데킬라 브랜드 Patròn은 브랜디드 스킬을 사용하여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의 한 예입니다.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디지털 어시스턴트에게 “파트론에게 칵테일 레시피를 물어봐”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브랜드 인지도와 가시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레시피 결과를 보고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가 스마트 스피커 광고를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콘텐츠를 음성 검색에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성 검색 사용자는 검색을 다르게 사용합니다. 음성 검색자는 더 길고 대화형 검색어를 사용하므로 이러한 검색어에 적합하도록 콘텐츠를 기울이고 질문에 직접 답변하면 음성 검색에서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콘텐츠가 추천 스니펫으로 선택되거나 Google에서 0번 위치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17. 비디오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의 거침없는 힘


동영상의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했다면 이제 안심하세요.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84%가 동영상을 본 후 제품 구매를 결정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디지털 마케터(93%)가 현재 동영상이 콘텐츠 전략의 핵심 부분이라고 답한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SEO 금광


동영상은 단순히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SEO의 금광입니다. 이제 동영상은 다른 SEO 전략보다 첫 페이지 SERP 순위를 높일 가능성이 53배 더 높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검색 엔진의 동영상 스니펫과 추천 동영상 섹션으로 인해 브랜드가 검색에 맞게 동영상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해졌습니다.


소비자 설득


오늘날 소비자의 84%는 동영상을 본 후 구매를 결심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제품 동영상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튜토리얼 동영상, 언박싱 체험, 고객 추천글은 소비자를 “구매할까?”에서 “구매하겠다”는 단계로 이끄는 콘텐츠 유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케터의 최고의 친구


디지털 마케팅을 하면서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소수에 속합니다. 현재 마케터의 무려 93%가 동영상을 콘텐츠 전략의 핵심 요소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디오는 특히 멀티채널 캠페인에 통합될 때 가장 높은 ROI를 제공합니다.


인터랙티브의 미래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인터랙티브 동영상입니다. 클릭 가능한 링크, 임베디드 퀴즈, 동영상 내에서 바로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을 생각해 보세요. 단순한 콘텐츠가 아니라 경험입니다.


옴니채널 접근 방식


비디오는 더 이상 웹사이트나 YouTube 채널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 이메일 캠페인, 고객 서비스 문의 등 모든 디지털 접점에서 비디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무엇일까요? 일관성 있고 매력적인 고객 여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요점은 무엇일까요?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의 미래는 비디오에 있습니다. 브랜드는 제품 데모, 웨비나, 라이브 비디오 이벤트와 같은 비디오 콘텐츠를 통합하여 콘텐츠의 최신성을 유지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바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18. 라이브 영상: 실시간 참여의 새로운 지평


라이브 비디오 산업은 단순히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7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지금은 그 규모가 훨씬 더 커졌습니다. 라이브 비디오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마케팅 전략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왜 여전히 핫한가


사람들은 여전히 사전 녹화된 콘텐츠보다 라이브 영상을 3배 더 오래 시청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제 라이브 영상는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실시간 투표, Q&A 세션, 심지어 라이브 쇼핑 기능으로 인해 라이브 영상은 그 어느 때보다 상호작용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멀티플랫폼 스트리밍의 확산


브랜드는 더 이상 Facebook이나 Instagram과 같은 한 가지 플랫폼만 고집하지 않습니다. 도달 범위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플랫폼에서 동시에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YouTube, LinkedIn, 심지어 TikTok도 마찬가지입니다.


20240126133951336_15fbb2aa-4869-4c70-8406-f46e2d14fdf6.png

Source: https://blog.hubspot.com/marketing/state-of-video-marketing-new-data


FOMO 요소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FOMO)’은 실재하며, 이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라이브 영상은 여전히 이러한 심리를 자극하여 시청자들이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브랜드는 놓치고 싶지 않은 독점 혜택, 비하인드 스토리, 실시간 공지사항 등을 통해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가상 이벤트와 웨비나


팬데믹은 우리에게 가상 이벤트의 힘을 보여줬고, 이는 라이브 영상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웨비나, 가상 컨퍼런스, 심지어 라이브 제품 출시까지 일반적인 라이브 스트림을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요소가 추가되면 시청자가 수동적으로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콘텐츠의 일부라고 느끼고 콘텐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의 몰입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라이브 동영상은 Facebook이나 Instagram에서 소셜 오디언스의 관심을 끌기에 좋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동영상은 ‘놓치고 싶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인 ‘포모(FOMO)’를 활용하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라이브 동영상에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실하지 않거나 새롭고 흥미로운 뉴스를 가장 먼저 알 수 있다면 시청자는 이를 시청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19. 밀레니얼 세대보다 더 많은 마케팅 영향력을 행사할 Z 세대


마케팅 업계는 지난 20년간 밀레니얼 세대에 집착해 왔습니다. 실제로 현재 Google에서 ‘밀레니얼 세대’라는 검색어를 검색하면 약 1억 2,900만 개의 결과가 나오는 반면, 이전의 ‘X 세대’는 약 720만 개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밀레니얼 세대는 자격지심에 가득 찬 20대라는 캐리커처를 뛰어넘었습니다. 첫 번째 밀레니얼 세대는 이제 40살 생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연령대는 여전히 많은 마케터들의 고객층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들의 중요성에 대한 일부 예측은 현실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5년까지 밀레니얼 세대가 전체 노동력의 75%를 차지할 것이라는 자주 인용되는 통계는 이제 가능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불가능합니다.


2020년 현재, 밀레니얼 세대는 이미 전 세계 인구의 40%를 조금 넘는 비율로 성인 인구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2030년에는 Z 세대가 성인이 되기 시작하면서 이 비율이 37%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0126134045198_ba7fea17-8072-4761-b15e-1b9df81c8357.png

Source: https://www.linkedin.com/pulse/millennials-75-workforce-2025-ever-anita-lettink/


Z세대는 1995년부터 2010년까지 출생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젊은이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자랐으며 이전 세대와는 매우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상 그 어떤 세대보다 더 다양합니다.


오디언스가 다양해지면 콘텐츠 마케팅이 어려워질 수 있지만, 개인화를 통해 다양한 오디언스 세그먼트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도 더 많이 열립니다.


지금까지 밀레니얼 세대에 마케팅 전략을 집중해 왔다면, 이제는 한 발짝 물러나 미래의 인력 및 의사 결정권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때입니다.




20. 이머징 마켓의 성장과 더욱 다양한 고객층


아시아의 신흥 시장은 지난 10년간 크게 성장했으며 향후 10년 동안에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서 10억 명 이상의 새로운 중산층 소비자가 전 세계 소비자 풀에 추가될 것입니다.


 


20240126134129977_4b458b7b-9e2f-44e3-8d7e-53c7d1be7b48.png 


Source: McKinsey


북미 이외의 지역으로 마케팅 활동을 확장하고 이러한 새로운 소비자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기업은 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문화, 언어, 사회적 규범 및 온라인 행동으로 인해 이러한 오디언스를 위한 콘텐츠를 제작할 때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 대기업의 경우, 주요 시장 위치에 현지 마케팅 팀을 두는 것이 정답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기업도 글로벌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성공의 열쇠는 내부에서부터 다양성을 포용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인력과 기업 문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은 마케팅 혁신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1. 월드 클래스의 고객 경험


모든 해는 고객의 해입니다. 이제 마케팅은 더 이상 사람들이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대신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위해 계속 돌아올 수 있는 환상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우선 순위가 옮겨졌습니다. 긍정적인 비즈니스 문화를 구축하고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면 마케팅은 거의 저절로 해결됩니다.


말 그대로는 아닙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처음 관심을 갖게 된 순간부터 판매 후 고객 서비스까지 원활한 경험을 기대합니다.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개인화된 메시지부터 고객 여정 전반에 걸친 고객 중심 문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채널에서 고품질의 경험을 제공해야만 비즈니스를 창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와 더불어 고객의 질문에 귀 기울이고 응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디지털 마케팅 팀과 영업 및 고객 서비스 팀의 협업을 통해 고객 경험 전반에 걸쳐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세요.


온라인 콘텐츠의 성장으로 소비자들은 더 많은 권한을 갖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제품에 대해 배우는 데 있어 수동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비즈니스가 자사의 제품이 얼마나 훌륭한지 자신에게 알려주기를 마냥 기다리지 않습니다. 대신 소비자들은 직접 발로 뛰며 조사하고 있습니다.


73%의 사람들이 고객 경험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지만, 현재 미국 소비자의 49%만이 기업이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훌륭한 CX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고객 경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효율성, 편리함, 지식이 풍부하고 친절한 서비스, 간편한 결제 옵션입니다. 그러나 최신 기술, 개인화, 간편한 모바일 경험,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등 전통적으로 마케팅의 영역으로 간주되는 요소들도 전반적인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20240126134314025_10618db5-35d9-48ad-9849-0183eed2e1b0.png

Source: https://www.pwc.com/us/en/advisory-services/publications/consumer-intelligence-series/pwc-consumer-intelligence-series-customer-experience.pdf


충성도를 높이는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베인앤컴퍼니의 경영 전문가들은 고객 유지율을 5%만 높여도 수익이 25% 증가한다고 지적합니다.


충성도뿐만 아니라 추천을 유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수익이 어떻게 급증할지 상상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팀과 함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조율하면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즉, 마케팅 전략의 모든 측면에서 CX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훌륭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목록을 살펴보면 모든 트렌드가 전반적인 고객 경험의 한 요소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31가지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