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을 운영하면서 시도해볼만한 무료 마케팅 전략

domaelist.com / 2024-01-31

 

💡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자사몰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 자사몰의 노출을 높이는 방법
  • 재구매율을 높이는 방법

 

 

👍 이런 분이 읽으면 좋아요

 

  • 자사몰 마케팅 방법이 궁금한 사장님
  • 무료로 자사몰 마케팅을 시도해보고 싶은 사장님
  • 자사몰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알고싶은 사장님

 

 

 

지난 아티클에서 자체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선 자사몰이 중요한 이유와 돈드는 마케팅을 하기 전 시도해볼 수 있는 무료 자사몰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자사몰에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먼저 자사몰은 브랜드를 운영하는데 있어 지속적인 성장과 장기적 생존을 가져다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팡, 네이버, 브랜디, 무신사, 29cm 등 수많은 외부 채널과 자사몰을 병행하거나, 혹은 자사몰에 힘을 싣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죠. 그렇다면 자사몰의 어떤 장점 때문에 마케팅을 하고 자사몰을 성장 시켜야 할까요?


브랜드 이미지 각인


자사몰은 다른 오픈마켓, 플랫폼과 다르게 고객과 브랜드가 직접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만의 색깔과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전달할 수 있어요. 이것은 브랜드의 이미지, 톤앤매너, 가치 등 브랜드가 제공하는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죠.


브랜드의 충성고객은 상품과 더불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올라가야 생깁니다. 때문에 초기에 확실하고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고객이 구매를 하거나, 충성고객으로 전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트리거에요.


고객 데이터 획득


또한 플랫폼과 다르게 직접 고객이 우리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고객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도 자사몰을 성장시켜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구매 고객의 정보를 통해 제품의 선호도를 파악하거나, 리뷰를 분석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거나 제품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와 유통 마진 절감


외부채널은 중간 수수료와 추가적인 유통과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채널이 많을수록 관리 포인트가 늘어나기 때문에 운영이 복잡해지고 순이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사몰은 고객과 직접 거래하기 때문에 이런 수수료와 유통마진 절감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자사몰,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서 돈 들이지 않고 어떤 마케팅을 해볼 수 있을까요?



무료로 시작하는 자사몰 마케팅


노출 높이는 법


1. 자사몰 검색 엔진(SEO) 최적화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는 사장님이라면 시장조사나 매장이 들어갈 공간 주변의 상권을 분석하는 일을 먼저 하게됩니다. 하지만 온라인은 고객이 검색하는 곳, 자주 들어가는 곳이 어딘지를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우리 브랜드와 상품을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쥬얼리 제품’이라면 기념일 선물, 여자 목걸이, 프로포즈용 반지, 데일리 액세서리 등 고객이 검색해볼만한 키워드를 잡아 자사몰 노출을 해야하는 것이죠.


보통 쇼핑몰 구축 플랫폼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것을 최적화 함으로 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 포털에서 사장님의 자사몰로 고객을 유입 시키는 간판이 되어줍니다.


아임웹 검색엔진 최적화 설정 화면 

아임웹 검색엔진 최적화 설정 화면


2. SNS를 활용한 소통

블로그,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같은 다양한 SNS 채널은 쇼핑몰 시작 전부터 돈을 들이지 않고 시작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채널입니다.


내 브랜드의 타겟군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을 알아 낸 뒤 팔로워들과 관계를 유지해보세요.


SNS의 장점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를, 짧은 주기로 전달할 수 있어요.


[SNS 채널별 특징]

채널

특징

블로그

글, 이미지, 영상을 혼합한 형태, 정보 전달력이 높은 채널

인스타그램

이미지, 고객 소통, 빠르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 트렌드 생성

틱톡

압도적인 유저 활동량, MZ세대가 가장 선호, 숏폼 영상, 챌린지

유튜브

영상 콘텐츠, 상세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

페이스북

정보 글 및 링크, 뉴스, 콘텐츠 확산과 공유

카카오 채널

정보성, 공지 전달, 전 국민의 98% 사용


 

블로그를 통한 정보전달 

블로그를 통한 정보전달


3. 온라인 커뮤니티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은 우리 고객이 관심있어 하는 곳의 오픈 채팅방, 다음 카페, 네이버카페, 페이스북 페이지 등에 방문해 정보를 전달하거나 진입장벽이 낮은 게시글을 쓰며 직접 소통하는 형태로 많이 나타납니다.


예를들어 비건 간식을 만드는 사장님이 비건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인 카페에 가입했다고 가정해볼게요. 사장님은 어떤 재료가 좋은지, 비건 간식은 어떻게 만드는지, 비건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겠죠? 또 비건에 대해 고객이 걱정하는 것을 바로 들을수도 있고요. 그러다가 무료나눔 이벤트를 진행해보고 고객의 반응을 볼 수도 있을거에요. 혹은 비건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인 오픈채팅방에서 홍보를 해볼수도 있고요.


커뮤니티 마케팅을 이용하면 고객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빠르게 소통하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을 진행할땐 커뮤니티 별 가이드라인을 잘 확인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재구매율 높이는 법


앞서 노출을 높이고 고객을 유치했다면, 들어온 고객을 놓치지 않고 붙잡아야겠죠? 이때 신규 고객에게 할인혜택을 주며 첫 번째 구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요? 재구매를 높이고 고객과 관계를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구매 이후 맞춤 메세지

새로 방문한 고객이 첫 번째 구매를 끝내고 정말 우리 고객이 되었다면, 고객에게 맞춤 메세지를 보내보세요. 브랜드와 제품이 마음에 들어서 재구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또 오셨네요’라는 직원의 한 마디가 고객을 다시 방문하게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처럼 구매 후에 전송하는 맞춤 메세지는 고객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인상을 남기고 고객을 다시 방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매 이후 보낼 수 있는 맞춤 메세지는 제품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나, 사용 팁이 될 수 있어요. 만약 미용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라면 스타일링에 관련된 정보를 보낼 수 있고요. 육아용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육아 관련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겠죠.


2. 단골 고객 혜택 제공

첫 번째, 두 번째, 구매를 이어가는 고객에게 또 다른 혜택을 주면서 충성도를 높여보세요. 할인이나 프로모션, 쿠폰을 활용해 볼수도 있고, 남들보다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주거나 포인트를 활용해 보는 것도 재구매를 유도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받은 좋은 피드백은 더 많이 노출해 또 다른 신규유저를 확보하고 브랜드와 고객의 신뢰를 쌓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요. 좋지 않은 피드백을 받았다면 제품 개선이나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도 있겠죠?


여기까지 무료로 자사몰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비용을 집행하기 전 다양한 채널에서 실험을 통해 고객을 찾아보고, 고객이 우리를 찾을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보세요. 



자료출처 : 자사몰을 운영하면서 시도해볼만한 무료 마케팅 전략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