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기 시장 브랜드 마케터로 살아남기

domaelist.com / 2024-02-08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브랜드 생애 주기를 분류할 수 있다. 나는 현재 시장에 등장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나 서비스가 일반화되어 통용되는 성숙기 시장 브랜드 마케터다. 성숙기 시장 브랜드는 이미 안정적인 인지도와 이익률을 확보하고 있어, 혁신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만이 해답은 아니다.

 

그러나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포화 상태에 이르러,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이에 걸맞은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성숙기 시장 브랜드 마케터는 어떤 전략을 이용해야 할까?

 

1️⃣ 고객 로열티 강화 

 

성숙기 시장에서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이 이탈하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만족도 증가에 대한 고민을 통해,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고객 로열티를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잘 아는 ‘쿠팡’의 경우 로켓배송으로 성장했지만, 점차 빠른 배송 서비스를 갖춘 경쟁사들이 대중화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와우 회원제를 통해 무료 배송, 30일 무료 반품, 와우 회원 특가 등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충성 고객을 확보했다. 이는 기존 고객의 유지는 물론,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

 

2️⃣ 위기관리

 

성숙기 시장 마케터로서 위기관리 또한, 시장 내 지속 가능한 성장과 브랜드 명성 유지를 위해 필수적이다. 뜻밖의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대처해야 하며, 이를 위해 이슈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대비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기존 고객이 이탈하지 않게 하며, 브랜드가 지속 가능하게 성장하는 데 기여한다.

 

3️⃣ 리브랜딩

 

성숙기 시장에서의 리브랜딩은 브랜드를 변화한 시장에 맞게 재정의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하다. 핵심은 브랜드의 기존 가치와 핵심 메시지를 유지하면서도, 변화하는 시장 동향을 반영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현대화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심벌, 내외부 사이니지, 슬로건이나 매니페스토 등을 재정립할 수 있다. 효과적인 리브랜딩은 고객 인식을 개선하고, 기존과 다른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기여한다.

 

결국, 성숙기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 주의 깊게 귀 기울이며, 시장 변화에 맞게 브랜드를 재해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료출처 : 성숙기 시장 브랜드 마케터로 살아남기 · 위픽레터 (wepick.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