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3(DALL-E) 이미지 생성 시 고려해야 할 4가지는?

domaelist.com / 2024-02-08

경험을 돌이켜보면,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달리3(DALL-E)를 사용한 이미지 생성에 익숙해지고, 이미지 프롬프트에 대한 이해가 되면서 글쓰기처럼 즉각적인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처음에는 이미지 생성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없고, 생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몰라 이미지 프롬프트 작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지나보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행착오를 겪는 것이 불가피하며, 이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 작업과 함께 이미지 생성 또한 수월해질 것이다.

많은 챗GPT 사용자들이 기본적인 글쓰기 작업에 익숙해지면, 이를 바탕으로 달리3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까지 활동 범위를 넓히는 것을 추천 한다. 이 두 서비스를 원활하게 통합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단순한 도구 사용을 넘어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이나 슬라이드에 필요한 이미지를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을 통해 찾는 대신, 라이선스 고려하지 않고 달리3를 사용하여 직접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달리3(DALL-E) 이미지 생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달리3(DALL-E) 이미지 생성 시 고려해야 할 4가지

달리3(DALL-E)를 통한 이미지 생성을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진행하고자 한다면, 아래 제시된 이미지 생성 시 고려 사항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이미지 생성 과정을 간소화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1) 이미지 스타일 선택

이미지 생성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이미지 스타일의 선택이다. 달리3을 사용하여 어떤 종류의 이미지를 만들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글쓰기 목적을 정하는 것과 유사하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는 일러스트 기반의 이미지를 생성한다. 블로그 글에 삽입될 이미지이므로, 기본적인 일러스트 스타일에 주제와 세부 내용을 결합하기만 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1. Photo: 실제 사진처럼 보이는 이미지
  2. Oil Painting: 기름물감 그림 스타일의 이미지
  3. Watercolor Painting: 수채화 스타일의 이미지
  4. Illustration: 일반적인 그림 또는 일러스트 스타일
  5. Cartoon: 만화 스타일
  6. Drawing: 손그림 스타일
  7. Vector: 벡터 그래픽 스타일
  8. Render: 3D 렌더링 스타일

목적: 이미지 생성 과정의 효율성 향상.
실천: 다양한 스타일 시도 후 선호도 파악, 프롬프트에 반영하여 원하는 스타일 이미지 쉽게 생성.

2) 복잡한 디자인 배제

복잡한 디자인의 배제는 이미지의 직관성과 가독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하다. 복잡한 요소가 많은 이미지는 시각적 혼란을 일으키고, 메시지 전달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 생성 과정에서는 프롬프트를 간단하고 분명하게 작성하여, 원하는 메시지나 주제가 잘 드러나는 이미지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지의 주요 요소가 부각되며,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다. 이는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목적: 이미지의 직관성 및 가독성 강화
실천: 프롬프트 작성 시 단순하고 분명한 지시사항 사용하여 효과적인 이미지 결과 도출

3) 프롬프트 명확한 지침

프롬프트의 명확성은 원하는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다. 프롬프트는 이미지 생성 엔진에 제공하는 지침으로, 이 지침이 명확할수록 엔진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원하는 결과를 더욱 쉽게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 생성을 위한 첫 시도부터 구체적이고 명확한 프롬프트 작성이 중요하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프롬프트는 효율적인 이미지 생성을 가능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데 기여한다.

목적: 명확한 프롬프트를 통한 효과적인 이미지 생성
실천: 초기 시도부터 구체적인 프롬프트 작성, 최소한의 시도로 원하는 결과 도출

4) 잠재적 문제의 최소화

잠재적 문제를 최소화하는 것은 수정과 재작업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이미지 내 텍스트 사용을 줄이는 것은 시각적으로 명확한 메시지 전달에 기여한다. 이미지 내의 텍스트는 때때로 해석에 여지를 주거나 주요 요소와 경쟁해 시각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텍스트는 이미지 외부에서 별도로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 방법은 이미지의 시각적 명료성을 보장하고 메시지 전달에 집중하게 만든다.

목적: 잠재적 문제 최소화를 통한 수정 및 재작업 감소
실천: 이미지 내 텍스트 사용 최소화 및 필요한 경우 별도 편집을 통한 추가, 이미지의 시각적 명료성 유지 및 메시지 전달에 집중

달리3(DALL-E)에서 이미지 스타일 : ‘미니멀리즘 스타일’ 적용 사례

달리3 이미지 생성 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는 이미지 스타일 선택이다. 이미지를 생성하기 전에 어떤 스타일을 사용할지 결정한 후, 그 스타일에 맞는 주제와 세부사항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순조롭게 생성할 수 있다.

  • 이미지 스타일: 일러스트 or 포토 등등
  • 기본 주제잡기: 이런 이미지 주제로 생성해줘
  • 상세 설명하기: 이미지에 대한 상세 장면 묘사

이에 기준에 맞게 작성한 이미지 프롬프트 예시이다. “달리로 나만의 이미지를 생성하자: ①미니멀리즘 스타일(배경 단순화외)

Prompt : (1)일러스트 이미지로, (2)오직 책상 위에 놓인 노트북과 옆에 커피잔 하나만 있는 깨끗한 사무실을 생성해줘. (3)배경이나 주변에 다른 사물은 전혀 없는, 매우 단순하고 깨끗한 설정을 원한다. 이미지는 오로지 노트북과 커피잔에만 초점을 맞춰야 한다.

An illustrated image focusing solely on a clean desk with only a laptop and a single coffee cup on it. The setting is extremely simple and clean, with no background or surrounding objects. The image should only highlight the laptop and coffee cup, emphasizing minimalism and cleanliness.

Prompt : (1)미니멀리즘 스타일의 일러스트,(2) 강의 기획 및 슬라이드 제작하는 모습, (3)배경색은 하얀색이며, 책상 테이블에는 노트북과 수첩, 커피 한잔 3가지 이외 다른 것을 넣지 말아줘

이미지 생성 후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다:
Prompt : Minimalist style illustration of a person planning a lecture and creating slides. The scene includes only a white background, a desk with a laptop, a notebook, and a cup of coffee. The person is focused on the laptop screen, visibly organizing and designing slides. The simplicity of the scene with only three items on the desk emphasizes the minimalist theme.

이처럼 글쓰기 작업 후 해당 주제에 맞는 내용과 이미지 스타일을 적용하면 빠르게 원하는 이미지 생성할 수 있다. 이때 약간의 세부 사항만 더 추가하면 되기에 2~3번의 프롬프트로도 결과를 얻을 수 있다.

A minimalist square illustration featuring a male coaching expert and a male office worker, both Korean, seated side by side at a table. Instead of looking at a laptop screen, they are facing each other and engaged in a conversation. The scene maintains simplicity and elegance with blue and gray tones. The background is white, devoid of any additional elements, emphasizing the interpersonal interaction between the two men. The focus is on their dialogue and expressions, with no laptop or other devices in the scene.

참고 할 만한 주요 자료



자료출처 : 달리3(DALL-E) 이미지 생성 시 고려해야 할 4가지는? · 위픽레터 (wepick.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