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미래 전략은?🔭

domaelist.com / 2024-02-14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세계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보려 해요. 옛날에는 광고를 몇 번 보는지만 중요했다면, 지금은 사람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광고와 상호작용하는지가 중요해졌답니다. 그리고 여기서 멈추지 않고, 마케터들이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자신의 이점으로 삼을 수 있는지,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한 실제 팁과 전략을 나누고 싶어요. 📈

이 변화를 잘 타고나가려면, 여러분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사람들이 광고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꼼꼼히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워야 해요. 그래야만, 2024년에도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을 거예요! 💪

 

 

VIA: ENVATO

 


📕퍼포먼스 마케팅의 새로운 물결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말 들어보셨죠? 이제 데이터와 실적으로 무장한 이 마케팅이 변화무쌍한 소비자 세상에서 자리 잡아야 할 때가 왔어요. 사람들의 행동이 바뀌니까, 마케터들의 전략도 변화의 물결을 타야 하거든요. 

 

 

📗새롭게 정의된 '전환 경로'

 

예전에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알아가는 과정이 꽤나 단순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비자의 기대도 한층 높아졌죠. 그래서 전환 경로도 많이 달라졌답니다. 어떻게 달라졌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 인식: 예전에는 광고만 잘 띄우면 됐다면, 이제는 소셜 미디어에서 포럼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마주치는 '디지털 노출'이 중요해졌어요.
  • 고려: 예전에는 모든것이 선택의 순간이었지만, 이제는 AI가 추천해주는 제품, 자세한 리뷰,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 친구들의 의견까지 모두 고려해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하게 되었어요.
  • 선호/의도: 좋아하는 브랜드나 제품이 있으면 그걸로 결정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이제는 AR로 제품을 시험해보거나, 챗봇으로 궁금한 것을 바로 물어보고, 가상 상담을 통해 더 깊이 제품을 이해하는 '대화형 참여'가 이 단계를 차지하게 되었어요.
  • 구매: 예전에는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사는 경우도 많았지만, 지금은 클릭 몇번으로 쉽게 사고, 결제할 수 있어요.
  • 후구매 (충성도 및 옹호): 제품을 사용하고 만족하면 추천하는 것에서 끝났던 시절이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AI가 제공하는 사후 서비스, 개인 맞춤형 보상, 활발한 커뮤니티가 고객을 끌어당기고, 그들을 브랜드의 진정한 팬으로 만드는 '후구매 강화' 단계로 발전했어요.

 


 

VIA: ENVATO

 

 


 


요즘 같은 시대에 우리는 모두 '바로 지금!'이라는 마법의 단어에 매료되어 있죠. 순간순간이 바로 마이크로-모멘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의 일상 속 작지만 강력한 결정의 순간들이죠. 🌟


 

  • "이거 뭔지 알고 싶어!" 할 때, 우리는 제품을 검색하죠.
  • "여기 근처 좋은 카페 없나?" 하며 지역 비즈니스나 서비스를 찾아봐요.
  • "이거 어떻게 만드는 거지?" 하고 튜토리얼이나 가이드를 찾아요.
  • 그리고 "이건 꼭 사야겠어!" 결정하는 순간이 오죠.

 


이런 마이크로-모멘트들이 요즘 우리가 정보를 찾고,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고 있어요.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필요한 정보를 바로바로 얻을 수 있는 시대니까, 이 작은 순간들이 우리의 구매 여정과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크게 좌우합니다.📲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마이크로-모멘트는 무시할 수 없는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들도 이런 순간들을 이해하고, 우리가 원하는 바로 그 순간에 맞춰 자신들을 드러내야 한다는 거죠! 이렇게 우리의 작은 순간들이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어요.


 

VIA: ENVATO 

 


📙새로운 성공 척도: 어떻게 지표들이 진화하고 있는가


마케팅 세계에서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이 바뀌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KPI(핵심 성과 지표)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요즘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행동양식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좀 더 튜닝이 필요한 시대가 왔죠. 🔄


예전에는 간단했던 것 같아요. "얼마나 많은 클릭을 받았나?" "광고가 몇 번 노출됐나?" 같은 질문들로 성공을 측정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그게 전부가 아니에요. 소비자들은 여러 플랫폼에 걸쳐 있고, 그들이 원하는 건 단순히 정보를 넘어서 개인화되고 있기 때문이죠.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성과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식이에요. 클릭과 노출을 넘어서,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그들의 경험이 얼마나 의미있고 만족스러운지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죠. 이를 위해, 고전적인 지표와 오늘날 시장에 더 적합한 현대적 대응물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함으로써 더 정밀한 시장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단순히 웹사이트 방문자 수를 측정하는 대신, 방문자가 실제로 얼마나 깊이 관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참여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겠죠. 이런 식으로, 우리는 소비자와의 연결을 더 깊이 이해하고, 그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는 이런 진화하는 지표들을 꼭 고려해야 해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더 잘 부응하고, 시장에서의 성공을 더욱 확실하게 만들 수 있을 거예요!



 

📒2024년을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 꿀팁


소비자들이 온라인의 복잡한 세계를 헤매면서, 그들의 기대치와 브랜드와의 관계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어요. 옛날 방식의 캠페인들은 이런 변화하는 관객들을 사로잡거나 마음을 움직이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마케터들은 브랜드가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계속해서 인상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민첩하고 반응이 빠른 전략을 써야 해요. 몇 가지 중요한 전략들을 소개해드릴게요!


 

  • 데이터를 활용해 스마트하게 결정 내리기: 사용자가 어떻게 웹사이트를 이용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고급 분석 도구와 인공지능을 사용해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우리의 캠페인이 어디를 조정해야 할지를 알 수 있어요.
  • 내용을 바로바로 조정하기: 우리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그에 맞게 조정해요. 이렇게 하면 사용자에게 더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죠.
  • 즉각적인 피드백 활용하기: 사용자로부터 바로 피드백을 받고, 그걸 바탕으로 캠페인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보세요.
  • 타겟 청중을 세밀하게 나누기: 청중을 명확히 구분해서 각 그룹에 맞는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해요. 이렇게 하면 우리의 메시지가 사용자에게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자동화된 테스트로 최적화하기: 다양한 캠페인 설정을 한 번에 자동으로 테스트해 최고의 결과를 찾아냅니다.
  •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메시지 일관성 유지하기: 모든 디지털 플랫폼에서 우리의 메시지와 브랜딩이 일관되어야 해요.

 

 


VIA: UNSPLASH


 

하이퍼-퍼스널라이제이션이란?

요즘 마케팅의 큰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하이퍼-퍼스널라이제이션'이에요. 이건 그냥 일반적인 타겟팅을 넘어서는 거예요. 소비자들이 자기 맞춤형 경험을 정말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취향과 필요를 딱 반영한 그런 경험 말이죠. 


그래서 브랜드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AI가 분석을 도와주는 도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해주는 시스템, 그리고 고급 CRM(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같은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해요. 이런 도구들을 사용하면 브랜드들은 소비자에 대해 좀 더 복잡하고 구체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진짜 '하이퍼' 타게팅할 수 있어요. 즉,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선호와 필요에 꼭 맞춘 캠페인을 만들 수 있는 거죠. 캠페인의 관련성과 참여도가 확 올라가고, 결국에는 더 많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어요.


하이퍼-퍼스널라이제이션은 소비자가 '이건 정말 나를 위한 거야!'라고 느끼게 만드는 전략이죠!


옴니채널 전략을 실천하는 법

세상이 변화하면서 소통하는 방법도 변화했습니다. 그냥 TV 광고나 신문 광고로는 부족해졌죠. 인스타그램부터 트위터, 온라인 쇼핑몰, 스마트폰 앱, 아마존 에코나 구글 홈 같은 스마트 기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목소리를 들려줄 채널이 엄청나게 많아졌어요. 


전문가들 말로는, 옴니채널 전략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그냥 똑같은 메시지를 여기저기에 퍼트리는 걸로 끝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각각의 채널에서 제공하는 경험이 서로 어우러져야 한다고 해요. 브랜드가 사람들 눈에 진짜 띄고 싶다면, 메시지가 어디서나 잘 어울려야 한다는 것이죠.


'일관성'은 기본요소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각각의 채널에서 브랜드 경험이 조화롭게 흘러가게 만드는 거예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건, 마케팅 도구들이 서로 잘 연결되어 있고, 우리가 수집하는 데이터가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해요. 이렇게 하면, 소비자들이 어디에 있든 우리 브랜드 이야기의 일부가 되게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옴니채널 전략이라는 건, 우리 브랜드를 접하는 모든 순간에서 소비자들이 '우와, 이 브랜드는 정말 내 마음을 잘 알아!'라고 느끼게 만드는 거예요.

 


VIA: ENVATO


 

📓변화하는 세상에서 ROI를 높게 유지하는 방법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우리의 투자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돌아오는지, 즉 ROI(투자 대비 수익)에 큰 중점을 둡니다. 지표는 우리 캠페인의 성공 여부, 사람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지출한 비용에 비해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명확하게 나타내죠.



2024년 마케팅 세계의 새로운 도전들

2024년이 되면서, 마케팅의 장벽은 이전과 비교해 엄청나게 변화했어요. 최신 기술, 예를 들어 *확장 현실(XR), 5G 등이 등장하면서 우리는 전에 없던 새로운 소비자 접점에 마주하고 있죠. 이 모든 새로운 접점들은 우리에게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전략을 세울 것을 요구하고 있어요. 


*확장현실 :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XR)은 현실 세계와 가상을 결합하는 기술의 총칭입니다. XR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그리고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 소비자들은 글로벌한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만의 맞춤형 경험을 갈구하고 있어요. 이는 우리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더 높은 기준을 설정해야 함을 의미해요. 또한,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디지털 거래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마케터로서는 혁신적이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더 복잡해진 디지털 환경에서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 캠페인을 만들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전례 없는 이 도전들을 어떻게 극복할까?

퍼포먼스 마케팅의 최신 도전 과제에 맞서기 위해, 우리는 더 깊은 이해와 유연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가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해요. 


강한 ROI를 위한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

우리 전략의 어떤 부분이 잘 작동하고 어떤 부분이 개선이 필요한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는 기초가 됩니다. 세 가지 핵심 전략을 소개해드릴게요.


 

  • 예측 분석 활용하기: 미래의 소비자 트렌드를 미리 알아채고, 그걸 우리의 이점으로 만들어봐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미리 알고 준비하는 거죠.
  • 실시간 예산 조정하기: 우리 캠페인의 실시간 성과를 보고,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에 따라 자금을 유동적으로 배분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자원을 가장 필요한 곳에 집중할 수 있어요.
  • 피드백 메커니즘 갖추기: 우리 팀 안팎에서 오는 피드백을 빠르게 수집하고, 그 통찰을 우리 전략에 바로 적용해보세요. 이것이 바로 실시간으로 개선해 나가는 비결이에요.

 


VIA: ENVATO

 


📔장기적인 유연성으로 미래에 대비하는 방법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한발 앞서 나가는 열쇠는 바로 적응력과 회복력이에요! 이 두 가지를 잘 갖추면, 어떤 변화가 오든, 어떤 도전이 닥치든, 우리는 항상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죠. 그럼, 이 중요한 능력들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 시장 조사를 일상으로 만들기: 소비자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매일같이 확인해요. 그래야 우리도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죠!
  • 최신 기술 도구 체크: 우리가 쓰는 모든 프로그램이나 앱이 최신 버전인지 항상 점검해요. 이렇게 해야 기술 발전 속도에 뒤처지지 않고 선두를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 피드백 루프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하다 보면 가끔 실수도 하고 부족한 점이 보일 때가 있어요. 그럴 때마다 사람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 바로 개선해나가요.
  • 계속해서 발전하기: 2024년의 디지털 트렌드가 뭐가 있을지, 변화가 뭐가 있을지 팀이 계속 업데이트돼 있어야 해요.
  • 시나리오 계획하기: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계획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2024년의 퍼포먼스 마케팅 세계는 정말 변화무쌍해요. 우리가 소비자들과 어떻게 연결되고, 그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을지에 대한 전략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와 기술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단순히 관찰자가 아니라, 변화의 선두에서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함을 의미해요.🏃‍♂️💨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의 미묘한 변화를 감지하고, 새로운 기술을 통해 우리의 메시지를 개인화하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변화는 우리에게 도전일 뿐만 아니라 큰 기회도 가져다주죠. 이를 통해 우리는 더 강력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구축할 수 있고, 단순한 마케팅 목표를 넘어서 진정한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급변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미래 전략은?🔭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