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브랜드의 '카톡 메시지' 활용법💬

domaelist.com / 2024-02-20

매일, 수십번 확인하는 카카오톡은 우리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연락 수단이 되었습니다.

마케터라면 카카오톡을 놓칠 수 없죠!


실제로 여러분도 하루에 적게는 두세 개, 많게는 10개도 넘게 다양한 브랜드들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고 계실 텐데요.


요즘 브랜드들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실제 사례로 정리해 보았어요! 추가로,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활용 예시도 몇 가지 소개합니다😉 같이 공부하고, 활용해 보아요! (특히 CRM 마케터라면 필독!!)

똑똑한 카카오톡 메시지 활용법 10가지✨


① 보는 순간 혹하는 이벤트 알리기 - @지그재그


가장 자주 보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응모 후에 당첨자에게 고가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품으로 선물하는 "래플 이벤트"를 진행하며 홍보할 수 있어요. 카카오톡은 문자나 이메일보다 클릭률이 높기 때문에 더 많은 트래픽(= 유입 = 고객이 해당 페이지에 들어오는 것)을 기대할 수 있죠! 물론 이벤트 자체의 내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볍게 바로 참여해 보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이벤트여야 해요.

② 사진(이미지)으로 제품 어필하기 - @W컨셉


사진 & 글을 함께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인 강점이 있는 브랜드라면, 이미지를 첨부하여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100문장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1장의 사진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특히 패션이나 뷰티 업계에서 상품 이미지를 넣어 고객이 사이트에 가지 않더라도, 카카오톡에서 미리 보고 마음에 들 경우에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③ 채팅창 하단 버튼도 똑똑하게 활용하기 - @풀라이트


브랜드의 카카오톡 공식 채널에는 하단에 고정 버튼을 만들어둘 수 있는데요! 회원 혜택, 환불 보장 제도와 같이 고객이 궁금할 것 같은 질문이나, 우리 브랜드에서 지금 강조하고 있는 이벤트 또는 혜택을 고정시켜서 편히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어요.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바로 궁금한 점을 보낼 수 있고, 이번 달에 가장 크게 진행하는 행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고객의 브랜드 경험이 긍정적으로 쌓일 거예요!

④ 우리 고객의 기념일 챙겨주기 - @메디힐


생일만 되면 각 브랜드로부터 [생일 축하] 문자 메시지를 받은 경험, 많으시죠?

카카오톡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생일 축하해주는 메시지와 함께 소정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요. "구독자님, 생일 축하합니다!"와 같이 우리 고객의 이름을 직접 넣는다면 조금 더 친밀감이 느껴진답니다.

⑤ 시즌 이벤트 제대로 활용하기 - @민티드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어버이날처럼 소중한 내 지인/가족에게 선물을 할 수 있는 브랜드라면 시즌 이벤트를 제대로 활용해 볼 수 있어요. 또, 치킨 브랜드에서 '월드컵', '올림픽' 중 우리나라 경기 일자에 맞춰 치맥을 키워드로 직접적인 메시지를 보내기도 합니다. 시즌 이벤트를 제대로 활용하면 브랜드의 인지도 & 구매 전환율까지 높아질 수 있어요.

단, 이런 시즌성 행사의 경우 타이밍이 생명입니다🔥

⑥ 고객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기 - @삼쩜삼


고객과 함께 의미 있는 공익 활동을 하거나, 감사 인사를 전할 수 있어요. 제품/서비스 구매를 해주신 고객에게 감사 인사와 함께 실제 사용 경험을 묻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의 기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고객의 실제 목소리를 듣는 것만큼 우리에게 귀중한 것은 없죠! (소정의 선물을 함께 줄 수 있다면 더욱 베스트😉)

⑦ 우리 고객에게 찐 도움되는 정보 알려주기 - @삼쩜삼


쉽게 보낼 수 있고, 쉽게 읽을 수 있다고 해서 '우리 제품 지금 행사 중이에요! 얼른 구매하세요!', '우리 브랜드 신제품 나왔어요.' 등의 소식만 계속 보내면 고객의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광고네..🫠' 하며 카카오톡 채널 차단까지 이어질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감정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발송 주기와 소재를 고려하며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때는 "상품 판매 또는 홍보 콘텐츠" 대신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성 콘텐츠"를 적절히 섞어 보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령, 인테리어 소품을 파는 브랜드라고 한다면 종종 '00평 신혼집 인테리어 랜선 집들이', '조명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조도 알아보기', '가성비 인테리어 꿀팁' 등 우리 목표 고객들이 궁금하거나 어려워할 부분에 대해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도움을 줄 수 있겠죠!

⑧ 재등록 · 재구매 독려 이벤트


회원제로 운영되는 공유 오피스, 독서실, 헬스장은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기존 고객 유지'가 정말 중요한 목표입니다. 회원들의 종료가 몰리는 시기가 있다면 그보다 1~2주 앞서 재등록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재등록을 포기하거나 다른 곳으로 이탈하는 비율을 낮추는 데에 효과적일 거예요. 또, 주기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재구매 시기에 맞춰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로 재구매를 독려할 수 있습니다.

⑨ 신제품 알림 & 사전 예약 신청 받기


사전 예약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마케팅 도구죠! 애플의 사례가 대표적이랍니다. 출시를 앞두고 사전 예약 신청을 카카오톡 채널로 받아 볼 수 있어요. 사전 예약 신청을 통해 새로운 상품(또는 서비스)의 실제 수요를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되고, 출시 당일에 다시 한번 메시지를 보내 초기 판매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⑩ 카카오톡 채널 친구 한정 서비스 제공하기


자발적으로 우리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친구들은 이미 우리에게 관심이 있는 고마운 고객들이죠! 친구 한정 혜택을 제공해 우수 고객을 관리할 수 있어요. CRM 마케팅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직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잠재 고객에게 카카오톡에서 친구를 추가하면 혜택을 준다고 홍보하면 자연스럽게 친구를 늘릴 수 있을 거예요! 이는 추후의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준답니다.


자료출처 : 👁️‍🗨️요즘 브랜드의 '카톡 메시지' 활용법 (stibee.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