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제한적인 예산으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

domaelist.com / 2024-02-22

스타트업 창업자는 들어오는 주문을 보고 미소를 짓는다.
게티



멋진 아이디어와 열정만 있으면 모든 게 해결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사람들이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만하다고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한데, 그건 마케팅으로 가능하죠. 하지만 마케팅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예산이 적은 상황에서는 창의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거나 협업을 통해 자원을 공유하는 방법이 있어요. 또한, 당신의 이야기와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강조함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예산이 적어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제한적인 마케팅 예산으로 성공할 수 있는 비법 알려드릴게요!📕

🏷️분야의 권위자 되기

브랜드의 초기 마케팅은 큰돈을 들여 광고나 마케팅에 투자하기보다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업계 내에서 인기 있는 웹사이트나 플랫폼을 활용하세요. 예를 들어, 업계 관련 포럼이나 소셜 미디어 그룹에 참여하거나, 영향력 있는 블로그나 팟캐스트에 기고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런 활동을 통해 당신과 당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사람들이 알게 되고, 자연스럽게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페이지로 유입되게 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효과적으로 당신의 브랜드와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

– 마이클 폭스 , Corberry Digital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하기

예산이 적은 상황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은 성장의 열쇠가 될 수 있어요! 세 곳의 회사를 확보하는 전략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 중요합니다. 하나의 회사에만 의존하면, 그 회사와의 관계가 불안정해질 때 큰 위험에 처할 수 있어요. 반면, 세 곳의 회사가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비즈니스의 제품과 잘 어울린다면, 그 비즈니스와 협력하여 공동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서로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요. 또,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의 협업을 통해 그들의 팔로워에게 당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어요. 이런 방식으로 파트너의 기존 고객층을 활용하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파트너와의 관계가 상호 이익을 가져다주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

– Ranzie Anthony , 애슬론

🏷️실질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제품이나 서비스가 진짜 문제를 해결한다는 걸 보여줄 때, 초기 성공 사례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죠. 초기 고객들의 성공 사례를 소셜 미디어, 블로그, 뉴스레터 등을 통해 홍보하면 다른 잠재 고객들에게도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어요.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그들의 의견을 제품 개선에 반영함으로써 호감과 신뢰를 더욱 쌓을 수 있죠. 사람들은 자신의 요구와 문제점을 잘 이해하고 해결해주는 브랜드에 끌리게 마련이에요. 항상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

– Duncan Alney , Firebelly 마케팅당신을 위한 더 많은 것

🏷️비전과 사명을 명확히 표현하기

브랜딩은 단순히 로고나 슬로건을 넘어서는 것 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점이 다른지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왜 사람들이 경쟁 제품 대신 당신의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전달해야 하죠.

비전과 사명을 명확히 표현하는 건, 브랜드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중요한 과정이에요. 여러분의 비전은 회사가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큰 목표를 반영해야 하고, 사명은 여러분이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매일 무엇을 하는지를 설명해야 하죠!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지향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며,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를 강조해보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비전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이라면, 여러분의 사명은 “친환경 소재와 효율적인 디자인을 통해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될 수 있어요.

이렇게 명확한 비전과 사명을 가지고 있으면, 여러분의 브랜드가 무엇을 대표하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여러분의 가치와 목표에 공감하는 추종자, 파트너,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모여들게 됩니다. 명확한 비전과 사명은 마케팅 메시지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요. 🚀💚

– 케이트 웰런(Kate Whelan) , 노치 커뮤니케이션즈

🏷️판매하는 법 배우기

격려와 칭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걸 깨달았던 경험은 많은 분들에게 공감 가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고객이 필요하니까요.

판매 기술을 배우는 것은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잠재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고객의 필요와 우려사항을 듣고 해결책을 제공하는 능력이 중요하죠. “아니오”라는 대답을 듣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거절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보세요!

실제로 판매하는 과정에서는 제품의 특징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이익과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되고, 결국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판매는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그들의 신뢰를 얻는 과정이기도 하죠. 💼

– 더글러스 카르 , OpenINSIGHTS

🏷️상호 보완적 커뮤니티 구축하기


보완적인 비즈니스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비즈니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죠!

예를 들어, 미디어 대행사는 광고 대행사와 협력하여 서비스 범위를 넓힐 수 있어요. 이런 협력은 두 회사 모두에게 새로운 시장 기회를 열어줄 수 있습니다. 광고 대행사는 미디어 대행사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자신들의 광고 캠페인을 강화할 수 있고, 미디어 대행사는 광고 대행사의 클라이언트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죠.

또한,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시장 부문의 조직과 관계를 구축하면, 서로의 고객 기반을 활용하여 상호 추천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 회사는 디지털 마케팅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서로의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어요.

교차 프로모션과 커뮤니티 구축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더 넓은 대중에게 알리고,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협력을 통해 서로의 강점을 활용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

 – 로지 워커 , Mediate.ly

🏷️타깃 고객 설정하기


적은 예산으로 고객을 확보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바로 ‘타깃 고객’을 정확히 파악하는 거예요. 브랜드가 어떤 특정한 틈새 시장에 속하는지, 그리고 그 시장에서 누가 여러분의 이상적인 고객인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은 이 타깃 고객들에게 집중하고, 그들의 필요와 관심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식품을 판매한다면 피트니스와 웰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삼는 것이 좋겠죠.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려고 하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희석되고, 결국 아무에게도 제대로 다가가지 못할 수 있어요. 대신, 분명한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의 요구에 집중하면, 더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

 – Kirsten Ludwig , IN GOOD CO

🏷️WOM 마케팅 활용하기

입소문 마케팅은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 정말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 고객들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주변 사람들과 자발적으로 공유하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들을 끌이는 방법이죠.

먼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고객들의 기대를 만족시키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만족한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친구, 가족, 지인들에게 추천을 해줄 거예요.

고객이 좋은 경험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의 품질 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사용 편의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등 모든 과정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들의 요구와 피드백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 블레이크 조지 , BMG Media Co.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 적극 활용하기

이름과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에 글을 많이 쓰고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이야기나 경험을 나눠 사람들과 소통하고, 박람회나 컨퍼런스에 참여해 브랜드를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일을 시작한 이유나 브랜드의 목적 같은 걸 사람들과 공유해보세요. 제품 소개도 좋지만, 왜 이 일을 시작했는지 이야기하는 게 더 마음에 와닿을 거예요.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면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은 돈이 거의 들지 않으면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중요한 건, 계속해서 관심을 끌 수 있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참여를 이끌어내어 브랜드를 성잘시킬 수 있죠.🥰

 – Nataliya Andreychuk , 비세븐


스타트업이거나 주어진 마케팅 예산이 적다면,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죠! 브랜드의 본질을 이해하고, 타깃 고객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오히려 이런 상황에서 시도한 마케팅 방법이 혁신적일 수도 있습니다. 마케터의 입장에서 예산이 제한적이고 부족한 상황이라면 머리가 아프겠지만, 마케팅을 꼭 돈으로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타트업이거나 마케팅 예산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창의적인 전략이 꼭 필요합니다. 예산이 적다는 것은 마케터에게 큰 도전이 될 수 있지만, 이는 또한 브랜드의 본질을 깊게 파고들고 타깃 고객에게 더욱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예산의 제약은 때때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탄생시키기도 하죠!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타깃 고객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메시지가 고객에게 울림을 줄 수 있는지,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어떻게 부응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산 내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창의적인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결국, 마케팅은 돈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 전략적 사고, 그리고 고객과의 진정한 소통에 달려있습니다. 예산이 제한적인 상황일수록 이러한 요소들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마케터 여러분, 예산이 부족하다고 낙담하지 마시고, 이를 기회로 삼아 더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전략을 펼쳐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 스타트업이 제한적인 예산으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 · 위픽레터 (wepick.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