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새로운 도전: SOAI(AI 검색 최적화)

domaelist.com / 2024-02-23

정보가 필요해서 검색을 하는 대신 구글의 제미나이(Gemini)나 마소의 코파일럿(Copilot)에게 먼저 물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요즘 종종 제미나이에게 먼저 물어보고, 거짓말인지 아닌지 확인해보곤 하는데요. 지난 해에 생성형 AI가 검색의 습관을 바꾸게 될 것이고,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도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는 포스트를 올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AI 검색을 위한 최적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SEO for AI 줄여서 SOAI입니다.

코파일럿, 제미나이랑 셋이 브레인 스토밍한 이야기

24년이 되고 한 달이 지났으니, 올 해는 저희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더 잘 알리기 위해서 서비스 소개서를 개편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보통 콘텐츠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문의하는 경우가 많지만, 구체적으로 회사 소개서나, 백서 제작도 만들어줄 수 있는지 문의해 오는 경우도 종종 있거든요.

지난 해에는 그래서 B2B를 위한 성공 사례(Case Study)제작과 뉴스레터 제작 서비스에 대해 과정과 잘 만들기 위한 팁, 예산 등을 정리한 서비스 소개서를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올 해는 B2B 기업에서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세일즈 툴킷 제작에 대한 서비스 소개서를 게시할까 하고, 제가 미처 놓친 것이 있는지 코파일럿에게 물어보았어요.

나: 이러 이러한 회사인데, 콘텐츠 마케팅 관련해서 서비스 소개서에 새로 추가할 거 좀 알려줘 봐요.

코파일럿이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알려주며 트렌드 참고해서 잘 해 보라고 하고는, 아래에 참조한 사이트 링크를 보여주는데 참조한 사이트가 다 콘텐타 매거진(magazine.contenta.co)입니다.

나: 아니 그런 거 말고 쫌 구체적으로 신상품으로 딱 론칭할 그런 거

이번에는 여러 가지 사례를 보여주고, 아래에 참조한 사이트 링크를 보여주는데 이번에도 콘텐타 매거진입니다.

다시 요즘 저희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UGC에 대해 좀 더 다양한 활용방법을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또 Magazine.contenta.co

그래서 브레인 스토밍은 접고, AI 검색을 위한 최적화에 대해 포스트를 남기기로 했습니다.

SOAI(AI 검색 최적화)란?

SOAI는 AI 검색 엔진에서 콘텐츠가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도록 최적화하는 전략입니다. 기존 SEO 전략과 달리, AI 검색 엔진의 특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개선해야 합니다. 우선 AI 검색 엔진의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질문 기반 검색: 키워드 대신 질문 형식으로 정보를 검색합니다.
  • 맥락 이해: 단순히 키워드 매칭을 넘어서 정보의 맥락을 이해합니다.
  • 신뢰성 중요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권위 있는 정보를 선호합니다.

AI 검색에 랭크되는 방법 연구 보고서

프린스턴 대학교, 조지아 공과대학교, 앨런 인공지능 연구소, IIT 델리의 연구원들이 AI 검색에 최적화하는 9가지 방법을 테스트하고 결과를 공유한 보고서가 있습니다.

테스트한 9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처 링크 걸기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인용)
  2. 인용 추가: 고품질 출처에서 인용하고 링크도 추가하기
  3. 가독성: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수정
  4. 유창하게(Fluency): 콘텐츠를 더 명확하게 수정
  5. 고유한 단어: 널리 사용되지 않고 희귀하며 고유하지만 콘텐츠의 의미를 바꾸지 않는 단어를 추가
  6. 전문 용어: 콘텐츠의 의미를 변경하지 않고 적절할 때마다 고유한 용어와 기술 용어를 추가
  7. 출처 링크 더 많이 넣기
  8. 인용도 더 많이
  9. 통계 데이터 추가

결과만 요약하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출처를 링크와 함께 추가하기, 인용하기, 통계 데이터 추가하기 세 가지였습니다.

SOAI 전략 핵심 요소:

  • 출처 링크 및 인용: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링크하고 인용하여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 통계 데이터: 객관적인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보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 가독성 및 유창성: 이해하기 쉬운 문장과 명확한 내용 구성으로 가독성을 높입니다.
  • 고유 단어 및 전문 용어: 적절한 고유 단어와 전문 용어를 사용하여 정보의 풍부함을 강화합니다.

세 가지 방법 중에 인용하기를 사용해보겠습니다.

관련 통계 추가, 신뢰할 수 있는 인용문 추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인용 등의 방법은 실제 콘텐츠 내용 자체에는 거의 변경을 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생성형 AI 엔진 응답에서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크게 개선하여 콘텐츠의 신뢰성과 풍부함(Richness)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I 시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팁

SEO에 대한 기술적인 팁들이 있지만, 고품질 콘텐츠의 기본을 지키면 SEO에 신경쓰지 않아도 저절로 SEO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텐타 매거진도 그런 경우입니다. AI 시대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도 기본에서 많이 벗어나는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 정확하고 권위 있는 정보 제공: AI 검색은 정확성과 신뢰성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 질문 중심 사고방식: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 다양한 콘텐츠 형식 활용: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영상, 웨비나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 검색 결과를 분석하여 콘텐츠 전략을 개선합니다.

지금 자사의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AI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한번 테스트해보세요. 가장 중요한 키워드, 우리가 다루는 가장 중요한 테마나 토픽에 대해 질문해 보고 우리의 콘텐츠를 AI가 출처로 인용하는지 확인해보세요.

AI 검색 결과 아래에 나오는 링크 결과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세요. 과거에 비해 SEO 랭킹이 많이 내려갔다면, 이번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눈치채셔야 하는데요. 가장 정확하고 권위가 인정되는 콘텐츠를 인용한다는 것이죠. AI 시대에 SEO랭킹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정확한 데이터와 ‘썰’ 대신 권위있는 인용을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AI 시대,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새로운 도전: SOAI(AI 검색 최적화)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