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과연 알리에서 식품도 믿고 살 수 있을까?

domaelist.com / 2024-02-27

알리, 식품시장 진출썰 

알리익스프레스가 그동안의 초저가 공산품 시장을 넘어 이제는 신선식품 시장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는 단순히 상품의 다양성을 넓히는 차원을 넘어, 한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고,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알리, 온라인 그로서리 전문가 채용 중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현지화를 위해 온라인 그로서리 전문가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영입에 나선 상태로 알려졌어요. 공산품에서 식품, 의류,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시장 공략을 계획 중인 것이죠. 특히 신선식품 시장의 경우, 쿠팡이나 아마존과 같은 기업들이 이미 증명한 바 있는 ‘록인 효과’를 통해 소비자들을 자사 플랫폼에 묶어두려는 목적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알리가 이 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배경에는, 신선식품의 반복 구매가 가져오는 안정적인 수익성과 더불어, 이를 통한 다른 상품군 판매 증대의 기대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알리의 K- 베뉴 확대 전략
또한 알리는, 지난해 말부터 국내 식품업체들과 K-베뉴 입점 논의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K베뉴는 작년 10월에 론칭한 국내에서 판매 중인 상품만을 모아놓은 전문관인데요, 국내에서 상품을 직접 발송하기 때문에 이르면 익일 배송, 늦어도 3일 내 상품을 받아볼 수 있고 배송료 또한 무료입니다. K-베뉴 확대를 위해 3월 말까지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 중이기도 하죠. K-베뉴를 확대하며 식품까지 아우르는 모양입니다. 알리의 모바일 첫 화면에서 K-베뉴를 첫 탭에 노출하는 것을 통해서도 중요도 우선순위에 있음을 알 수 있어요.


- 출처 : 알리익스프레스 모바일
 

동원F&B의 경우엔 이미 입점이 예정되어 있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20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F&B는 다음 달 중 알리 K-베뉴에 입점할 예정이다. 아직 어떤 제품을 판매할지는 미정이라는 게 동원F&B측 설명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동원F&B의 주력 제품인 동원참치 등이 유력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 출처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2205554i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확장 전략은 이 글도 참고해주세요.

📄

 


알리바바X허마셴셩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인 알리바바가 중국 내에서 허마셴셩(Hema Xiansheng)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한국 시장에 적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마셴셩은 알리바바가 중국에서 론칭한 신선식품 및 온라인 그로서리 플랫폼으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주문을 결합한 새로운 리테일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고객들은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선택하거나 온라인으로 주문해 집 앞까지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큰 호응을 얻었죠. 한국에서도 이러한 모델을 적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알리바바 ‘허마셴셩’, 세계 최대 회원제 창고형 매장 상하이 (출처 : 플래텀)


물론, 알리익스프레스의 이러한 움직임이 국내 시장에서 순탄할 것만은 아닙니다. 특히 예민한 식품 카테고리에서 소비자들의 불신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큰 도전 과제일 텐데요. 이를 위해 알리는 국내 셀러들과의 협업 판매 방식을 도모하고 있으며, 콜드체인 시스템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신선식품의 품질을 관리하려고 합니다. 

 

 
<요약>  
- 알리익스프레스가 초저가 공산품 시장에서 벗어나 한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신선식품 시장으로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 이를 위해 온라인 그로서리 전문가 영입을 포함한 국내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K-베뉴 확대와 동원F&B와 같은 국내 식품업체들과의 입점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인 알리바바가 중국 내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한 허마셴셩의 노하우를 한국 시장에 적용할 가능성이 있으나, 식품 카테고리에서의 소비자 불신 극복이 주요 도전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자료출처 : 우리는 과연 알리에서 식품도 믿고 살 수 있을까?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