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할 때 강추!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 7가지

domaelist.com / 2024-02-27

광고 소재를 만들 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가 참 많습니다. 이럴 때 막힌 생각을 뚫어줄 '좋은 광고 레퍼런스'는 가뭄의 단비 같은 존재지요..! 특히, 인스타그램이나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등 내가 실제로 집행하고 있는 플랫폼에서의 사례를 참고하면 더욱 도움이 될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레퍼런스 찾기가 막막한 분들을 위해 제가 실제로 애용하는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아껴보는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 추천✨

1)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 페이스북(메타) & 인스타그램 광고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는 오늘 소개해 드릴 사이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에요.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집행한 브랜드들의 소재를 살펴볼 수 있고, 특정 상품 키워드로 검색해서 사례를 살펴볼 수도 있어요.

현재 집행 중인 광고를 모두 볼 수 있어서 소재를 분석하거나, 참고하여 기획하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게재 시작한 날짜'가 오래된 소재 중에 현재까지도 '활성' 상태라면 광고 효율이 좋은 소재라는 의미입니다. 더욱 깊게 파고 들어보세요.

2)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

- 틱톡 광고

'우리도 틱톡 광고해 볼까?' 하지만 아직은 생소하고, 감이 잡히지 않고 있던 분이라면,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를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재 집행되고 있는 틱톡 광고 콘텐츠를 볼 수 있고, 도달/CTR(클릭률)/CVR(전환률)/2초 이상 조회 등 내가 필요한 지표에 따라 정렬해서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3) tvcf

- 국내외 CF 영상과 캠페인 포스터 이미지

국내 공중파 / 케이블 / 디지털 CF와 해외 CF 영상 자료까지 찾을 수 있어요. 또한, 캠페인 포스터 이미지까지 모아져 있어서 마케터, 기획자, 카피라이터들에게 많은 아이디어를 주는 사이트. 브랜드나 캠페인 이름을 지어야 하거나, 슬로건을 만들어야 하는데 마땅한 문구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4)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 구글 DA 레퍼런스

구글에서 이루어지는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형식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정 키워드나 카테고리로 검색은 되지 않지만, 특정 브랜드에서 집행하고 있는 광고 사례가 궁금할 때 유용해요!

5) 왓애즈

- 네이버 DA 레퍼런스

네이버 디스플레이에서 집행되고 있는 광고를 모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세팅한 광고 상품 타입부터 배너 이미지, 내용, 광고 시작한 날짜와 시간대, 예상 광고비까지 알 수 있어요. 네이버 DA 광고를 집행하시는 분이라면 꼭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직 광고 집행은 하지 않지만, 계획 중인 분도 네이버 광고 규정(사이즈) 등을 파악하며 감을 잡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6) WLDO 유튜브 채널

- 해외 광고 캠페인 크리에이티브

최신 해외 이슈 및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해 주는 유튜브입니다. 풋풋레터에서도 마케팅 트렌드를 공부할 때 자주 추천했던 채널이기도 합니다. 평소에 봐두면 광고를 바라보는 눈 & 해석력을 키우기에 좋아요. 또, WLDO 채널에서는 창의력 넘치는 해외 광고 레퍼런스를 볼 수 있어서 자주 보고 있는데요! 창의력이 돋보이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7) 스티비

- 이메일 마케팅 레퍼런스

CRM 마케팅을 할 때 중요한 채널 중 하나가 '이메일'입니다. 스티비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 사례들을 볼 수 있어요. 뉴스레터 기획에 고민이 있던 분이라면, 스티비 고객 사례를 통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템플릿 구성부터 콘텐츠 주제, 디자인, 로고, 주로 쓰는 색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7가지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를 알아보았습니다. 레퍼런스를 볼 때 중요한 것은 단순 복사 & 붙여넣기로 콘텐츠를 참고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 후에 '우리 브랜드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광고는 왜 유독 눈에 띌까?', '이건 왜 효과가 좋았을까?'를 고민해 보면서 이유를 분석해봅니다. 그 분석을 통해 나온 인사이트를 모방하여 우리 브랜드에 맞게 벤치마킹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테스트해 보면서 결과를 지켜보고, 또 보완해 나가는 거죠!😉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겠지만, 마케팅은 특히 인풋과 아웃풋이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하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풋풋레터는 여러분의 인풋 & 아웃풋을 도울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로 함께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 💚마케터가 아껴보는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는? (stibee.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