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내내 매출이 오르는 커머스 전략

domaelist.com / 2024-03-04

이커머스 업계가 많은 도전에 직면했던 작년에 이어, 2024년 역시 경기 회복을 체감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인데요. 올해도 이어질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매출을 내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사계절 내내 고객의 지갑을 잘 열리게 하는 전략 중 하나로, ‘시즌별 마케팅’이 있습니다. 


시즌별 마케팅은 특정 기간을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여 매출을 증대하기 위한 홍보 활동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실시간 라이브로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렇다면 시즌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를 어떻게 기획하는 것이 큰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2024 시즌별 라이브 가이드북> 중 일부를 간략히 소개해 드립니다.


봄(3, 4, 5월)  

추운 날씨가 가시고 꽃이 만개하는 ‘봄’은 설렘과 따뜻함을 선물해 벚꽃 나들이나 피크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즌입니다. 동시에 학교 입학새 학기가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하죠. 게다가 가정의 달인 5월이 있어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선물을 주고받기 좋은 이벤트가 많습니다.


#방송 기획 가이드

봄 시즌 라이브는 따뜻한 색감(분홍색, 노란색 등)으로 컨셉을 잡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벚꽃 나들이, 피크닉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야외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죠. 가정의 달이 있는 만큼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의 콜라보 상품, 부모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등을 판매하면 좋습니다.


#대표 사례

출처 : 휴롬엘에스


휴롬엘에스는 ‘어버이날 특급선물’을 컨셉으로 부모님께 건강을 선물할 수 있는 휴롬 착즙기를 라이브로 판매했습니다. 오직 라이브 중에만 받을 수 있는 총 85,000원 상당의 혜택을 준비하였는데요. 구체적으로, 전 고객에게 사은품으로 소고기 3종 세트를 증정하고, 구매 인증 시 허리에 좋은 안마기를 추첨해서 주는 등 파격적인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라이브 방송 중 근육튼튼두유 등 착즙기로 만들 수 있는 건강 음료 레시피를 공개해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하기도 하였죠. 


여름(6, 7, 8월)  

강렬한 햇빛이 내리비치는 ‘여름’에는 더위를 식히기 위해 바캉스를 떠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이열치열(以熱治熱)이라고 하여 뜨거운 삼계탕을 먹는 복날, 수능 D-100 등의 이벤트가 있죠. 그래서 여름 여행 패키지 상품, 바캉스 용품, 레토르트 삼계탕 등의 건강 식품을 판매하기 좋은 시즌입니다.


#방송 기획 가이드

여름 시즌에는 라이브에서 시원한 바캉스룩을 입고 여행 패키지 상품을 판매해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직접 워터파크나 바캉스 호텔을 방문해 현장감 있는 라이브를 진행할 수도 있죠. 복날을 맞아 삼계탕, 갈비탕 등 더운 날씨에 몸보신할 수 있는 음식을 판매하거나,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미니 선풍기 등 여름에 유용한 사은품을 증정하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대표 사례

출처 : 그립 


그립의 여기가보SHOW에서는 무더운 여름철 가기 좋은 캘리포니아 비치&경주월드 종일 이용권을 최저가로 한정 수량 판매하였습니다. 이번 라이브는 유튜버 상해기가 여름과 딱 맞는 하와이안 셔츠를 입고, 직접 경주월드에 방문해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이처럼 시즌 이벤트를 잘 나타내는 방송 컨셉을 활용하면 라이브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고,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시즌별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리 브랜드 제품의 성수기/비수기 시즌이 언제인지 파악하고, 이에 따른 라이브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토대로 시즌에 적합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면 일 년 내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증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죠. 


이번 <2024 시즌별 라이브 가이드북>에서 소개하는 시즌별 특성, 방송 기획 가이드, 대표 사례를 참고하여 탄탄한 브랜드 팬덤을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커머스 전략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자료출처 : 사계절 내내 매출이 오르는 커머스 전략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