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 알고 계신가요?

domaelist.com / 2024-03-06

많은 개인과 기업은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SEO를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특성부터 웹사이트 내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그중 평판을 판단하는 ’백링크‘에 대해 알아봅니다.

백링크?

SEO를 잘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구조를 맞추고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웹사이트가 검색엔진 내에서 좋은 평판을 받고 있는가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평판의 다양한 요소 중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백링크(Backlink)입니다.

백링크는 단어 그대로 링크가 돌아오는 것을 뜻합니다. 특정 링크를 클릭했을 때 웹사이트로의 유입을 의미하는 것이죠. 이는 외부에서 유입뿐만 아니라 사이트 내부에서의 이동도 포함됩니다.

구글, 네이버, 빙, 다음 등 검색엔진 내 대쉬보드에서는 백링크를 많이 보여주지만, 내부링크 또한 평판지표에 반영되기 때문에 함께 체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링크의 핵심

백링크의 핵심은 크게 ‘양, 질, 관련성, 링크형태’ 4가지로 나뉩니다.


말 그대로 백링크를 얼마만큼 많이 하는가를 의미합니다.


백링크를 인증해 주는 사이트가 얼마만큼 높은 질의 웹사이트인지를 의미합니다.

관련성
백링크를 주고받는 사이트 간의 관련성이 얼마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링크형태
링크를 걸 때 어떤 구조로 링크가 걸리는지를 의미합니다.

4가지 요소는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요소에만 집중한다고 최적화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우선순위는 있을 순 있지만, 어떤 것이 특출나게 중요하다는 것은 아니죠.

 

백링크도 종류

쉽게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백링크는 외부 링크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외부 링크 뿐 아니라 내부 링크 또한 백링크로 취급됩니다.

웹사이트 내에서 이동 또한 내부 백링크로 판단되고, 페이지 재생산 등의 지표로 잡히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링크는 외부 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함께 작업 해야 합니다.

백링크 적용 시 주의사항

백링크를 적용하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 중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저품질’ 사이트의 링크입니다. 저품질 사이트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백링크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들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과 개인이 SEO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백링크를 늘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양으로 밀어붙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사이트를 만들고 링크를 걸고는 합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유저 간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를 높이 평가하고 있어 단순하게 지표를 높이기 위한 목적의 사이트는 저품질 사이트로 구분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품질 사이트는 꼭 피하는 것이 좋고, 만약 저품질 사이트에 글이 올라간다면 삭제 또는 고품질 사이트의 링크를 늘리는 것이 개선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백링크가 SEO에 미치는 영향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백링크의 영향력은 비교 높은 편입니다. 물론 최적화의 기본요소를 모두 충족시켰다는 것을 가정으로 했을 때입니다. 최적화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구조화데이터’와 ’콘텐츠’가 완벽하게 구성됐다면 검색엔진에서는 해당 사이트 간의 변별력을 두기 위해 ‘백링크’와 같은 평판지표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때 백링크는 확실히 영향력이 높은 편이라 볼 수 있죠.

다만 앞서 언급한 대로 기본요소가 모두 충족되었을 때를 가정한 것이고, 기본요소가 충족되지 않았을 땐 ‘백링크’의 영향력은 그리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경우 ‘웹사이트’내부가 탄탄하게 구성 됐는지를 가장 우선적으로 보기 때문에 그 부분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평판지표가 높다고 하더라도 최적화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OW TO 마케팅] 백링크, 알고 계신가요?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