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에 맞는 기업 영상 레퍼런스 찾기: 견적부터 연출 방법까지

domaelist.com / 2024-03-07

영상 레퍼런스를 찾을 때 중요한 점


이미 영상 제작이 확정된 상태라면, 기획에 바로 참고할 수 있는 레퍼런스를 찾아야 해요. 단순히 조회 수가 높은 영상보다, 예산이나 업로드 채널처럼 현실적인 조건이 비슷한 영상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영상의 세부적인 조건입니다. 예를 들어, 홍보 영상이라면 그 대상이 제품인지 기업인지를 정하는 것만으로도 적합한 레퍼런스를 훨씬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이미 예산이 정해져 있다면, 이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제작된 영상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단순히 ‘홍보 영상’이나 ‘광고 영상’이라는 키워드를 유튜브에 검색했을 때는 적절한 사례를 찾기가 어려워요. 보통 광고 영상의 제목에 ‘광고 영상’이라는 단어를 넣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 KCC의 광고 영상 제목은 “문명의 충돌”) 두둠은 실무자가 기업 영상 레퍼런스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세부적인 조건으로 영상을 구분했어요. 홍보하는 대상이나 예산처럼 특정 조건에 맞는 영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데요. 그럼 4가지 상황별로 기업 영상 레퍼런스를 찾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영상 레퍼런스를 찾기 전, 이 부분을 체크해 보세요.

 

  • 홍보하고 싶은 대상이 무엇인가요?
  • 어떤 채널에 업로드하고 싶나요?
  • 어떤 방법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싶나요?
  • 예산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요?

 

 

 

영상 레퍼런스를 찾는 4가지 방법

 

💡두둠에서는 모든 조건을 중복으로 선택해서 영상을 검색할 수 있어요. 선택하는 조건들이 많아질수록 더 정확한 레퍼런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영상을 제작할 때

 

마케터가 인지도 향상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채널이 바로 유튜브에요. 유튜브를 기업의 주요한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면 [유튜브 제작] 필터를 선택해 보세요. 기업에서 제작한 다양한 유튜브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모든 형식의 영상을 올릴 수 있지만 웹 예능이나 웹 드라마, 브이로그처럼 플랫폼에 특화된 영상도 있어요. 두둠에서는 세부 필터를 통해 유튜브에 최적화된 형식의 영상을 빠르게 검색해 볼 수 있는데요.

 

신제품 홍보를 위해 비교적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원한다면, [브이로그] 와 [제품 리뷰] 항목을 추천드려요. 두 가지 영상은 최근 신제품 홍보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는 형식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임직원이 출연하는 영상들도 많습니다.

 

 유튜브 영상 레퍼런스 찾는 방법: 브이로그와 제품 리뷰 영상을 찾고 싶을 때

 

→ 해당 조건의 영상 레퍼런스 보러가기

 

 

2. 영상 제작비가 정해져 있을 때

 

예산 내에서 제작할 수 있는 영상의 퀄리티가 궁금하다면, [제작비] 필터를 활용해 보세요. 두둠은 영상별로 적정 제작비를 공개해 100만 원 단위로 제작비 범위를 선택할 수 있어요.

 

영상을 처음 제작하는 마케터라면, 원하는 영상의 제작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감을 잡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이때 제작비 필터를 활용하면 내부에서 영상 예산을 설정하는 것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 서비스의 광고 영상을 제작하고 싶은데 300만 원 정도의 예산을 사용할 수 있다면, 200만 원~500만 원 사이로 범위를 설정해 보세요. 원하는 영상의 수준에 따라 제작비를 절감할 수도, 방향에 따라 증액할 수도 있어요.

 

이때 주의할 점은 레퍼런스를 찾을 때 꼭 가지고 있는 예산 범위 내에서 찾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에요.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300만 원이지만, 1,000만 원대로 제작한 영상에서 촬영 기법이 마음에 들었다면 해당 영상을 레퍼런스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해요. 그 외에도 기획 범위나 스톡 활용 여부에 따라서도 예산은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따라서 마음에 드는 레퍼런스를 발견했다면, 두둠 매니저에게 보다 정확한 상담을 받아보세요. 원하는 영상에 대한 적정 견적을 상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영상의 견적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

 

  • 그래픽 영상: 모델링을 새로 제작해야 하는지, 스톡을 활용해도 되는지
  • 촬영 영상: 촬영 구도가 몇 가지인지, 스튜디오를 대관해야 하는지
  • 기타: 드론 촬영 여부, 출장 촬영 여부

 

 제작비에 따라 레퍼런스 찾는 방법: 200만 원~500만 원으로 범위의 영상을 찾고 싶을 때

 

→ 해당 조건의 영상 레퍼런스 보러가기

 

 

3. 그래픽 영상을 제작할 때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 또한 레퍼런스를 찾을 때 중요한 부분이에요. 크게는 촬영이 필요한 영상과 그래픽으로 연출한 영상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이때 업계나 제작하는 목적에 따라 더 구체적인 연출이 정해져 있는 경우도 많은데요. 두둠은 실사 촬영 안에서도 인터뷰와 제품 촬영 등 구체적으로 그 연출 방식을 구분해, 더 정확한 참고 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실제 고객의 후기를 영상으로 담고 싶다면, [연출 방식] 필터에서 [고객 인터뷰]를 선택해 보세요. 인터뷰 질문을 기획하거나 영상의 스타일을 참고하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면 고객이 말하는 내용에 따라 서비스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이때는 인터뷰 외에 원하는 그래픽 연출을 추가로 선택할 때 더 구체적인 레퍼런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출 방식에 따라 레퍼런스 찾는 방법: 인터뷰와 그래픽을 동시에 연출하고 싶을 때

 

→ 해당 조건의 영상 레퍼런스 보러가기

 

 

4. 우리 업계의 영상 트렌드를 알고 싶을 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단계에서는 경쟁사의 영상부터 참고하게 돼요. 특히 기존과 다른 스타일로 영상을 제작하고 싶거나 제작 방법이 정해지지 않았다면, 업계가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요. 두둠은 최대한 많은 기업이 동종 업계의 영상 트렌드를 참고할 수 있게, 업계의 분야를 15가지로 세분화했어요.

 

비슷한 업계의 레퍼런스를 더 구체적으로 찾고 싶다면, 여러 분야를 함께 선택해 보세요. 예를 들어, 의료 앱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면, [분야]에서 [의료]와 [IT]를 동시에 선택하세요. 이렇게 세부 필터를 사용하면, 딱 맞는 레퍼런스 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업계에 따라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 IT와 의료 분야 영상을 동시에 찾고 싶을 때

 

→ 해당 조건의 영상 레퍼런스 보러가기

 

 

 

 

더 정확한 영상 레퍼런스를 찾는 팁

 

검색 기능 활용하기


‘옥외광고’처럼 영상을 광고하는 채널이 분명하거나 ‘인공지능’처럼 영상의 주제가 분명하다면 두둠의 검색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제작 과정이나 영상의 제목에 해당 단어가 포함된 경우, 검색 결과에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요. 원하는 영상의 조건이 필터에 없더라도, 이렇게 검색 기능을 통해 명확한 레퍼런스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두둠 둘러보기에서 ‘옥외광고’를 검색한 결과

 

→ 페이크 옥외광고(FOOH) 레퍼런스 보러가기

 

 

내용과 연출, 2가지로 구분해서 찾기

 

영상의 레퍼런스를 내용과 연출로 구분해 각각 1~2개씩의 사례를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A 영상에서는 제품의 소구점을 소개하는 내용을, B 영상에서는 3D 디자인을 참고하는 거예요. 이때 각 레퍼런스에서 좋았던 부분을 짚어서 기록해 두면 내부 팀원이나 제작자와 영상의 방향을 의논할 때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내용과 연출을 구분해서 레퍼런스를 찾은 예시

 

 

 

좋은 영상 레퍼런스를 찾았다면?

 

마음에 드는 레퍼런스를 찾았나요? 해당 레퍼런스를 제작한 팀에게 영상을 요청하고 싶다면 [비교 견적 받기]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일일이 제작사에게 일정을 문의할 필요 없이, 해당 팀의 작업 가능 여부에 따라 견적과 제안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영상의 조건을 두둠 매니저에게 추가로 설명해 주시면 제작 경험과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다른 팀의 견적도 받아볼 수 있어요.

 

 레퍼런스를 제작한 팀에게 견적과 제안서를 받는 방법



자료출처 : 조건에 맞는 기업 영상 레퍼런스 찾기: 견적부터 연출 방법까지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