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저렴해서는 안 먹힘! 초저가 & 최저가 마케팅

domaelist.com / 2024-03-12

1만 원으로 최고의 가치를 누리세요, 초저가 마케팅

최근에는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등의 중국 이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는 과거에도 저렴한 제품으로 유명했지만, 국내 이커머스에 비해 배송이 느리고 가품 우려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에게는 안전성이 떨어지는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 이커머스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며 배송 속도가 현저히 개선되었고, 공격적인 마케팅 덕분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몇몇 국내 기업들은 이미 매출이 감소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지갑이 꽉 닫히는 고물가로 인해 가격 경쟁이 필연적이 되었습니다.


올해 초, 티몬은 특가 딜 제품들을 모아둔 초저가 기획관인 '59샵'을 선보였습니다. 이 샵에는 패션, 잡화 등 160여 개의 제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590원부터 시작되는 매우 저렴한 제품부터 5900원 균일가의 상품, 최대 90% 할인이 적용된 상품까지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티몬은 '천원샵', '만원의 행복', 그리고 저렴한 직구 제품을 모아둔 '해외 직구 초저가샵' 등 다양한 마케팅 코너를 설정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메프도 1월 초에 '99샵'을 선보여 매일 990원의 상품을 추천하며 저가 상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주방용품, 생활용품 등의 생활필수품을 1만 원 이하의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1번가는 티몬과 위메프보다 더 앞서, 지난해 10월에 '9900원샵'을 오픈했습니다. 9900원샵에서는 에코백, 핸드폰 케이스 등을 제품별로 1만 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무료 배송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커머스들은 최저가를 강조하며 소비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최저가를 보장하는 마케팅을 시행하여, 다른 기업과의 가격 비교에서 최저가가 아닐 경우 차액을 보상해주겠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저가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가성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컬리는 '365일 최저가 도전' 메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주 필요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2월에는 뷰티컬리의 70여 개 브랜드, 100여 개 상품을 대상으로 최저가 보상 이벤트를 진행하여, 경쟁사인 '올리브영'과의 가격 비교에서 더 비쌀 경우 차액을 컬리 적립금으로 보상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습니다. SK렌터카는 자사가 후원하는 프로당구 대회 'PBA – LPBA 월드챔피언십 2024'의 개최를 기념하여 최저가 보장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현대 그랜저, 투싼 등의 인기 모델 4종을 업계 최저가로 제공하며, 타사보다 더 비쌀 경우 최대 200만 원에 해당하는 2회 렌탈료 무료 보상을 제공합니다. 토스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당 상품이 최저가가 아닐 경우 차액을 토스 포인트로 보상하는 최저가 보상제를 도입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토스에서 가입한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상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시도입니다. 또한, 중국발 거대 커머스 폭풍과 얼어버린 소비 심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초저가와 최저가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격비교 서비스에서는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최적의 가격을 제시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G마켓의 가격 비교 서비스는 이러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개인화가 더 강화되어 소비자들이 최적의 가격을 찾을 수 있는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