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EO 최적화, 구글 SEO와 다르게 접근해야 할까?

domaelist.com / 2024-03-12

네이버 SEO, 구글 SEO와는 어떻게 다를까?

네이버와 구글은 같은 검색엔진이지만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구글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글로벌 검색 엔진인 반면, 네이버는 한국어에 맞춤화된 검색엔진입니다. 또, 네이버는 구글과 다르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등 다양한 자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방안이 다를까요? 그렇기도 하고, 또 아니기도 합니다. 웹사이트 최적화의 본질은 동일합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의도를 파악해서 이에 대응하는 콘텐츠를 생성하고, 테크니컬적인 요소를 개선하여 해당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만,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등의 테크니컬적인 요소를 수정하고 개선하기 쉽지 않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상위노출하려면 네이버 블로그를 써야 할까?

네이버의 경우 구글과는 다르게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은 만큼 자체 서비스의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테면, 네이버 블로그와 스마트스토어가 타 블로그나 웹사이트 보다 상위에 노출되는 것처럼요.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에서의 상위노출을 원한다면 네이버 자체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상위 노출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이 추후에는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겠지만 지금 현재로서는 네이버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SEO의 시작은 키워드 리서치와 SERP 분석!

네이버 SEO도 구글 SEO와 마찬가지로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검색결과페이지(Search Engine Results Page, SERP)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키워드별로 고객들이 검색한 의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스마트블록 영역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스마트블록이란 검색자의 의도,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카테고리 블록입니다. 스마트블록 영역 중에서도 인기주제를 통해 타겟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시로, ‘휴양지 원피스’라는 타겟 키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휴양지 원피스’를 검색하면 상단에는 파워링크와 네이버쇼핑 영역이 뜨고, AI 추천 ‘취향저격 쇼핑몰 상품’ 스마트 블록이 노출됩니다. 그리고 그 하단에는 콘텐츠 노출 영역이 노출되는데요. 휴양지 원피스 인기주제에는 ‘휴양지 원피스 추천,’ ‘여름 휴양지 원피스,’ ‘40대 휴양지 원피스,’ ‘동남아 휴양지 원피스,’ ‘키작녀 휴양지 원피스’ 등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이러한 인기 주제의 콘텐츠를 블록 형식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 인기주제를 토대로 어떤 키워드를 타겟팅할 것인지를 선정해야 합니다. 콘텐츠의 주제와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 키워드를 동시에 타겟팅할 수도 있고, 하나의 키워드를 타겟팅하되 여러 콘텐츠를 시리즈 형태로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블록은 서치피드에서도 노출되게 되는데요. 서치피드란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연속 스크롤 방식에 따라 피드형으로 보여지는 콘텐츠 미리 보기입니다. 사용자들은 스크롤하면서 무한하게 피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가 꼭 상단에 노출되지 않더라도 많은 스마트블록의 주제를 커버할수록 서치피드에서도 노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노출되는 콘텐츠를 분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키워드에 따라 이미지, 동영상이 강조되는 형태의 UGC일 수도 있고 상세한 텍스트 설명이 담긴 UGC가 상위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타겟팅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콘텐츠 유형과 내용을 분석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가 이러한 콘텐츠를 만드는 주체자가 되기 어렵고 해당 키워드로 인플루언서의 스마트블록 영역이 상위 노출되고 있다면, 이러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너도 나도 숏폼 콘텐츠! 이젠 네이버도 동영상 영역 강화


최근 네이버 앱의 탭이 새롭게 개편되었는데요. 가장 오른쪽에 ‘클립’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네이버 숏폼인 네이버 클립을 시청할 수 있는 탭인데요.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에 이어 네이버도 네이버 클립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하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1월 네이버 클립 크리에이터를 대규모 모집하면서 3.6만 명이 지원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네이버는 크리에이터를 적극적으로 영입하며 네이버 클립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4 SEO 트렌드로, 많은 전문가들이 동영상 콘텐츠가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한 것의 반증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클립 탭 외에도 네이버 검색 결과 상에 네이버 클립이 노출되기도 하는데요. 키워드에 따라 ‘짧은 즐거움 네이버 클립’ 스마트 블록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클립은 현재까지 네이버 TV와 네이버 블로그 모먼트를 활용해서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목표로 한다면 동영상 콘텐츠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효과적인 SEO를 위한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

SEO 전략 수립에 앞서, 어떤 콘텐츠를 어떤 사람들에게 노출하고자 하는지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나의 타겟에 따라 채널 전략이 달라질 수밖에 없으니까요. 만약 노출해야 하는 채널이 여러 개라면? 이젠 원소스 멀티유즈가 필수인 시대입니다. 하나의 콘텐츠로도 다각도로 여러 채널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숏폼만 해도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틱톡, 네이버 클립까지 다양한 채널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네이버 SEO 최적화, 구글 SEO와 다르게 접근해야 할까? - 어센트 코리아 (ascentkorea.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