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 마케터가 추천하는 마케터 필수 툴 12

domaelist.com / 2024-03-12

마케팅 실무를 하다 보면 기획뿐만 아니라 성과 분석,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업무를 해야 될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마치 멀티 플레이어 같은 마케터가 주어진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생산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선, 여러 툴을 똑똑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막상 어떤 마케팅 업무 상황에서, 무슨 툴을 사용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죠. 따라서 오늘은 일 잘하는 마케터로 거듭날 수 있는 비결, ‘마케터 필수 툴’들을 상황 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데이터 추적 및 성과를 분석할 때]

1. GA4 (Google Analytics 4)

GA4는 마케터라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툴 중 하나입니다. 우리 웹 사이트 혹은 앱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는 강력한 툴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음에도 고도화된 애널리틱스 보드를 구축할 수 있죠. 사용자의 유입 경로나 웹사이트 내에서의 행동 정보를 수집하고 자유롭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런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고, 마케팅 성과 측정 및 웹사이트 경험 개선도 가능합니다.

 

출처:GA4

 

 

 

2. 믹스 패널

믹스 패널은 웹 및 앱에서 사용자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효과적인 툴입니다. 특히 이벤트 추적, 퍼널 및 사용자 분석,  A/B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죠. 우리 기업이 목표로 하고 있는 최종 고객 행동 전까지 어떤 액션들이 수반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기에, 이벤트 중심의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출처:Mixpanel

 

 

 


[검색엔진 최적화(SEO)할 때]

3. Google Trends

구글 트렌드는 키워드 데이터 서비스로, 구글 검색 엔진에 기반하여 온라인 검색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 패턴 분석 및 키워드 비교, 실시간 인기 검색 키워드 등도 확인할 수 있죠. 툴 사용이 환경이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기 때문에 전개하고자 하는 마케팅 키워드의 시의성과 관심도를 간단하게 체크해 볼 때 좋은 툴입니다.

 

 

4. SEMRush

Semrush는 SEO, 콘텐츠 마케팅, 광고 등 디지털 마케팅 관리에 대한 유용한 툴로, 경쟁사 분석, 키워드 연구, 백링크 추적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객관적인 지표를 보여주는 데에서 더 나아가,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분석하여 SEO 및 광고, 콘텐츠 마케팅의 개선 방안을 제시해 주기도 하죠. 도메인을 입력해 해당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트래픽 종류를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5. Ahrefs

Ahrefs 역시 종합적인 기능을 갖춘 SEO 툴로, 웹사이트의 크롤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검색량, 경쟁률, 관련 키워드 등을 파악할 수 있고, 경쟁사 분석과 백링크 분석도 가능합니다. 검색 엔진 마케팅 지원을 통해 키워드 광고, 검색 광고 등 광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도 있어요.

 

출처: Ahrefs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할 때]

6. canva

디자인 툴 경험이 없는 마케터도 사용하기 쉬운 canva는 다양한 비주얼 자료를 전문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SNS 채널별로 최적화된 이미지 사이즈와 다양한 레이아웃, 도형, 디자인 소스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SNS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7. Jasper

Jasper는 생성형 AI 툴로, 카피 라이팅, 아티클 작성, 메타 스크립트 작성 등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제작해 줍니다. SEO 최적화를 위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 때나, 이미 작성된 글의 제목 및 헤딩 문구를 수정하는 등 콘텐츠의 완성도를 조금 더 높이고 싶을 때 활용하면 유용해요. 

 

 

 

8. smore

스모어는 코드 없이 유형 테스트와 정오답 퀴즈 같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무료 툴이에요. 제작한 유형 테스트와 퀴즈는 마케팅 혹은 오프라인 캠페인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추천부터 신규 및 잠재 고객 확보, 제품 홍보까지, 매우 다양한 목적을 녹인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데요. 응답 데이터 분석까지 자동화되어 있어 마케팅 성과 추적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답니다.

 


[아이데이션에 도움이 필요할 때]

9. 마인드 마이스터

마케팅 캠페인 기획을 위해 브레인스토밍할 때, 마인드맵을 그려보는 게 효과적일 때가 있습니다. 마인드 마이스터는 바로 이 마인드맵을 온라인에서 그릴 수 있는 툴로, 어렵지 않게 맵을 그리고 아이데이션 할 수 있어요. 마인드맵을 공유하면 다른 팀원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협업 기능도 지원하고 있죠. 

 

출처: MindMeister

 

 

 

10. Pocket

Pocket은 영감이나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읽었던 아티클, 자료 조사를 통해 발견한 블로그 포스트, 나중에 참고하려고 저장해둔 유튜브 영상 등을 한 곳에 저장하고, 확인할 수 있는 툴이에요. 여기저기 흩어진 웹사이트를 한눈에 정리하고 관리할 수 있어서, 여러 콘텐츠 디깅(digging)하는 마케터들에게 유용해요.

 

 


[그 외]

11. Abitly

길고 복잡한 캠페인 URL 대신, 클릭하기 좋은 축약된 URL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Shortened URL을 생성해 주는 툴인 Abitly를 사용하면 유용해요. 무료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링크 프리뷰 보고서 기능을 통해 링크의 성능을 미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12. Mailchimps

이메일 마케팅을 계획 중이시라면 한 번쯤 들어 보았을 메일침프는, 이메일 마케팅 및 자동화 도구입니다. 다양하게 디자인된 이메일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량 메일 전송, 리포팅 및 분석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성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죠. 또한 목록 관리 기능을 통해 수신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출처: Mailchimps

 

 

 


지금까지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싶은 마케터를 위한 추천 툴 12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전개하고자 하는 마케팅 상황에 맞게 툴을 활용하여 똑똑한 마케터로 거듭나 보세요. 🙂




자료출처 : 현업 마케터가 추천하는 마케터 필수 툴 12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