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KPI’ 설정 노하우

domaelist.com / 2024-03-19

KPI, 제법 익숙한 단어이지만 막상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KPI를 설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기업의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지표가 좋고, 전략적일지는 사전처럼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렵지만 잘못된 KPI 설정은 조직의 우선순위에 착오를 일으키거나 팀원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등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팀의 존속을 위해서라도 좋은 KPI 설정은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올바른 KPI’ 설정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KPI의 기본 개념 


KPI는 ‘핵심 성과 지표’라는 뜻으로, 우리에게 중요한 (key) 성과를 대변하는 (performance) 측정 가능한 지표(indicator)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인 것이죠. 정량적인 지표로 나타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올바른 KPI를 설정해야하는 이유


조직 내에서 얼라인된 올바른 KPI는 크고 작은 의사결정의 기준점이 되어줍니다. 또한 구성원들을 공통된 목표를 향해 움직이게 하기 때문에, 동기 형성을 위해서도 중요하죠. 추후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점을 식별하는 데에도 KPI가 쓰이므로, 넥스트 스텝 정의를 위해 역시 제대로 된 KPI가 필요합니다. 즉, 우리는 올바른 KPI를 통해 전략적으로 핵심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된 KPI를 설정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근본적인 원인 해결과 목표 달성 불가


사전에 작성한 목표와 관계없는 KPI를 설정할 경우,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힘들어집니다.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도 어려워지죠. 설정한 목표와 추후 성과의 인과관계도 불명확해지기에, 자연스레 다음 목표를 정의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의사결정의 어려움


만약 너무 많은 KPI를 설정한다면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해야 할 프로젝트의 순서 정의가 어려워집니다. 추후 데이터 수집 및 분석도 복잡해져 빠른 의사결정이 불가능해지죠. 또한 팀이나 조직 구성원들이 어떤 목표에 집중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입되어야 할 시간과 리소스가 흩어지게 됩니다.


 


🔴부적절한 동기부여


KPI는 종종 개인이나 팀을 동기부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어렵거나 불가능에 가까운 KPI를 설정하면 오히려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때로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하죠. 혹은, 단순 측정이 가능한 것으로만 KPI 설정하면 팀의 전략적인 목표나 장기적인 성과를 해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매출 증가’만을 KPI로 둔다면, 제품 품질, 고객 만족도, 브랜드 이미지 등의 전략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행동하게 될 수 있죠.


 


 


KPI 설정 가이드라인


💡가장 먼저, 우리 비즈니스의 목표와 KPI를 설정하려는 의도를 구체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전체 조직 및 팀 별로 달성하려는 목표를 정한 후, KPI 설정을 시작하세요.

 


✅조직/팀의 목표와 연결되는 KPI를 찾으세요.


KPI는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기업이나 팀이 설정한 목표와 연결되는지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특정 목표를 향한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거나, 회사 전체의 방향성과 부합하지 않는 KPI는 제거해야 합니다. 같은 이유로, 비즈니스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KPI라면 시간과 리소스가 낭비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부서의 경우 웹 사이트 트래픽 / 클릭률 / SNS 관련 트래픽 / 회원가입 수 등을 주요 KPI로 설정합니다.

 


✅집중해야 하는 ‘핵심’ KPI를 찾아내세요 


Key performance indicator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key’입니다. 즉, 가장 핵심적인 지표를 설정해서 공략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KPI를 설정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지금 우리 비즈니스를 돌아보며, 가장 전략적으로 필요한 KPI를 찾아보세요.


 


✅팀원들이 KPI에 모두 얼라인(Align)되었는지 확인하세요


KPI 설정은 팀 전체의 참여와 합의를 기반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팀원들이 직접 의사결정에 참여할 때 조직의 목표와 방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동기가  확실하게 부여되기 때문이죠. 또한 함께 KPI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전문성과 역할에 따라 다양한 관점이 반영되기에, 더욱 현실적이면서도 효과적인 KP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측정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죠. KPI는 특정 시간 안에 달성되어야 하는 지표이자, 우리 조직의 진행 상황과 성과를 관리하는 요소이므로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누가 측정해도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는 구조일 때, 비로소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고 목표 달성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KPI를 실제로 측정할 수 있는 툴이 있는지도 사전에 확인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GA4나, Salesforce Analytics Cloud, HubSpot 등이 KPI 측정에 사용됩니다. 

 


✅단기적인 세부 KPI 설정하기


KPI는 보통 분기 혹은 1년 단위의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되는데요, 이 KPI를 실현시키기 위한 단기 KPI도 함께 작성해야 합니다. 단기적 KPI는 업무 효율성 및 방향성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KPI 달성을 위해 진행하고 있던 일들이 유의미한 지표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문제 상황을 빠르게 파악해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볼 수도 있죠 그리고 단기간 목표는 팀원에게 몰입과 업무 성취감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KPI 자체의 구체적인 목표 수치 정하기


KPI는 말 그대로 ‘지표’이기에, 이 지표를 어느 정도로 달성할지 구체적인 수치를 함께 정해야 합니다. 각 기업 및 팀의 상황에 따라 목표 수치는 달라질 수 있으며, 아래 3가지 방법을 통해 수치를 정할 수 있어요.


현재 상황에 기반하여, 실현 가능성이 보장된 도전적인 수치로 정하기

우리 KPI를 다른 경쟁사는 어느 정도 수치로 달성하고 있는지 참고하기

해당 KPI의 업계 표준 벤치마크 참고하기



자료출처 :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KPI’ 설정 노하우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