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 산업의 콘텐츠 마케팅 : 대중과 소통하는 새로운 전략

domaelist.com / 2024-03-20

방위 산업은 전통적으로 직접적인 구매자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대중 타깃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콘텐츠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방위 산업의 브랜드에 중요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및 평판 향상

방위 산업은 일반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비전, 가치, 핵심 기술 등을 소개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 발굴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새로운 고객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래의 방위 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세대와 소통하는 데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전문성 강조를 통해 경쟁 우위 확보

방위 산업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기술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방위 산업 시장에서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 강조

방위 산업은 국가 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입니다.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위기 관리

방위 산업은 위기 상황에 민감한 분야입니다.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기업 이미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 holders)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뢰를 구축하고, 고도로 기술적인 솔루션을 쉽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에 집중해야 합니다.

방위 산업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 전략



1. 쉬운 설명

국방 솔루션은 종종 복잡하고 전문 용어가 많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을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루션

기능보다 이점 강조: 기술 사양보다는 대중이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이점에 초점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군인의 안전 개선, 임무 효율성 향상 등을 강조합니다.

매력적인 시각 자료: 인포그래픽, 시뮬레이션, 설명 비디오를 활용하여 복잡한 기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적절한 타깃팅

방위 산업의 조달 과정에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참여합니다.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한 타깃팅 콘텐츠 제작이 필요합니다.

솔루션
맞춤형 콘텐츠 제작: 국방 부서의 주요 의사 결정권자를 조사하고 고민과 관심사를 식별합니다. 백서, 사례 연구 등 해당 의사 결정권자의 특정 요구와 과제를 해결하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대중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 제작 시: 방위 산업과 관련된 대중의 관심사와 커뮤니티,인플루언서 현황을 충분히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의 방산 관련 대중들의 특징:

  • K-방산에 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K-무기 수출 등의 뉴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방산 수출의 구체적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관심이 있다.
  • 무기 수입에 있어서 눈높이가 높은 편이며, 북한 핵 미사일 위협 이벤트 발생과 동시에 관심도가 높아진다. 스펙이나 비용 등에서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하면 민감하게 반응한다.
  • 군 관련 정보, 무기 등에 열광적으로 탐구하고 추종하는 동호인(밀덕)이 존재하며 이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도 활성화 돼 있다.
  • 밀덕은 기사의 잘못된 점을 짚어낼 정도로 수준이 높은 편이며, 이렇게 높은 전문성은 무기 관련 내용에도 적용된다.
  • #K-방산, #K-무기, #국뽕, #북한 #핵미사일 #첨단무기 #밀덕 #군예능



3.민감한 시장에서 신뢰 구축

국방 분야에서는 평판(reputation)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신뢰 구축은 전략적이고 투명한 접근 방식을 필요로 합니다.

솔루션
사고 리더쉽(Thought Leadership)강조: 전문성을 보여주는 통찰력 있는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브랜드 스토리 강조: 콘텐츠 전략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이해관계자별 맞춤형 브랜드 메시지를 정의하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기업의 성과 홍보 외에도 기업의 비전, 가치, 역사 등을 브랜드 스토리로 전달하여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해야 합니다.



4.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

방위 산업은 국경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문화와 언어를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솔루션

콘텐츠 로컬화: 전시회나 컨퍼런스 참여를 넘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상시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현지 문화와 언어를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현지 인플루언서나 전문가와 협력하여 브랜드 신뢰도를 높입니다.

국내 주요 사례 분석

아래의 표는 우리 나라의 대표 방위 산업체의 소셜 미디어 운영 현황입니다. 국내 방위 산업 업체의 온라인 미디어 활용은 타 산업 대비 비교적 소극적입니다. 계약이나 신무기 개발, 수출 등을 알리는 홍보성 콘텐츠 위주인 경우가 다수입니다.

자료: 콘텐타

사례1. 한화 시스템

방위 산업 마케팅 한화 시스템
이미지: 한화 시스템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포스트를 주요 채널로, 3개의 콘텐츠 시리즈(군대 잡학사전, 한화시스템 소식, 한화시스템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방산 관련 ICT 기술이나 주요 제품군에 대해 소개하는 웹툰 콘텐츠 시리즈를 발행하는 등 넓은 타깃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콘텐츠와 한화 시스템 뉴스레터를 블로그로 미러링하여 콘텐츠 활용도를 높이고 있고, 페이스북 및 링크드인은 기사(국/영문) 공유 위주로 활용하여 다소 소극적인 편입니다.

사례2. KAI(한국항공우주산업)

방위 산업 마케팅 KAI 한국 항공 우주 산업
이미지: 한국항공우준산업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주요 채널로, 3개의 카테고리로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카테고리별로 명확히 다른 성격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당면한 방위산업 관련 이슈, 기술 개발 등에 관한 외부 기고자의 글을 통해 전문성을 드러내는 ‘항공칼럼’, KAI의 내부 활동이나 직원을 조명하는 ‘KAI 들여다보기’, 독자의 피드백을 전달하여 소통을 강화하는 ‘KAI 뉴스’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미러링으로 운영되나 활발하지 않고 소셜 미디어 활용은 소극적인 편입니다.

사례3. 한화 그룹

방산 업체 마케팅 한화 그룹
이미지: 한화 그룹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특정 주제의 시리즈 콘텐츠 제작보다 각 시즌별 이슈에 대응하는 콘텐츠 위주로 발행합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X 등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고려하여, 블로그 콘텐츠에 사용되는 이미지를 정방형의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텍스트로 리퍼포징하여 콘텐츠 활용도를 최대화하고, 모든 채널에 통일된 브랜드 톤앤매너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례4. 방위사업청

방산 업체 마케팅 방위사업청
이미지: 방위사업청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운영하며, 3개의 카테고리에 방대한 수량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인스타와 페이스북은 블로그 및 유튜브 콘텐츠의 미러링 중심으로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외 사례: 프랑스 DGA(군수총국)과 영국 DE&S(Defense Equipment and Support, 국방장비 및 지원)

프랑스와 영국의 방위사업 정부 조직의 소셜미디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소셜 미디어별 특징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고 소통에 적극적입니다. 브랜드 계정들이 소셜미디어를 운영할 때 따르는 정석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X는 영상과 이미지를 첨부하되, 이미지에 텍스트를 넣지 않아 깔끔하고, 리포스팅은 방위산업 관련 트윗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사람에 대한 스토리 위주로, 인스타그램도 이미지와 숏폼 위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DGA X 캡쳐

프랑스 DGA 링크드인 캡쳐

영국 DE&S X 캡쳐

영국 DE&S 인스타그램 캡쳐

방위 산업의 콘텐츠 마케팅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기업들은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타겟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며, 신뢰 구축에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문화와 언어를 고려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 방위 산업의 콘텐츠 마케팅 : 대중과 소통하는 새로운 전략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