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인터랙티브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domaelist.com / 2023-02-02

MZ세대에게 “요즘 뭐가 유행이야?”라고 묻는다면?

 

“링크 들어가서 나한테 글 남겨줘!” 같은 말이 적힌 인스타그램 스토리 많이 보셨죠? ‘내 트리를 꾸며줘’부터 ‘진저호텔’, ‘안녕단지 땡큐 캘린더’ 같은 롤링페이퍼형 콘텐츠 말이에요. 새해에는 무신사가 ‘2023 새해맞이 스포츠 대전’에서 레이블링 테스트를 사용했죠.

 

 

 

참여형 콘텐츠, 쌍방향 소통 콘텐츠, 레이블링 테스트, MBTI마케팅, 메타 콘텐츠 등 다양하게 불리는 이것은 바로 ‘인터랙티브 콘텐츠’! MZ세대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카카오톡 단체 방, 트위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이 인기는 계속 이어져, 2023년에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인터랙티브 콘텐츠란?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모든 종류의 쌍방향 형식 콘텐츠입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이용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콘텐츠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콘텐츠를 다르게 보고, 듣고, 즐길 수 있게 만들어주죠.

 

인터랙티브 콘텐츠 유형

 

 

 

인터랙티브 콘텐츠,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STEP 1. 목적 수립

브랜드는 모두 다양한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딩부터 제품/서비스 인지, 간접 경험, 구매 전환, 앱 다운로드 등 콘텐츠를 제작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수립해야 하죠. 

 

STEP 2. 콘텐츠 제작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단계는 동일하지만 어떤 범위까지 직접 하는지에 따라 방법은 다양해요. 기획과 디자인 그리고 개발 가능 유무를 고려할 필요가 있거든요. 이에 따라 전문 제작사에 의뢰하거나, 직접 제작하면 됩니다. 만약 코딩이나 개발을 할 줄 모르더라도 노코드 툴을 활용해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요!

 

STEP 2-1. 기획&디자인

 

 

지금 제작하려는 것이 매체비용에 따라 노출할 ‘광고’가 아닌 자발적 참여와 확산을 기대하는 ‘콘텐츠’라면, 기획에서 방향성을 제대로 잡고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되도록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대중적인 주제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그 안에서 브랜드가 소구하려는 것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콘텐츠’ 기획의 핵심이죠.

 

 

출처 방구석연구소

 

LX하우시스와 방구석연구소의 <환생 테스트>를 예로 들어볼까요? 이 콘텐츠는 무려 50만명이 넘는 참여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LX하우시스의 8가지 인테리어 트렌드를 각 결과와 매칭하기 위해 결과에서 ‘장소(Where)’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으면서도 남녀노소 누구든지 관심 가질만한 ‘환생’이라는 주제를 활용했다는 것! 각 질문은 심플/개성, 클래식/트렌디, 자연/도시와 같이 선호하는 스타일을 알아볼 수 있도록 녹여냈고, 결과는 그에 맞게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공간에서 눈을 떴다고 이야기해주는 것이죠.

 

만약 인테리어 자재 브랜드라는 이유로 핵심 소재를 그대로 다룬 ‘인테리어 유형 테스트’라거나 핵심 타겟을 그대로 활용한 ‘신혼부부 테스트’로 했다면 이렇게 높은 참여수를 기록하긴 어려웠을 거예요. 인테리어에 관심이 없거나 신혼부부가 아니면 즐기지 못하는 콘텐츠가 되기 때문이죠. 누구에게나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니기에 확산도 약했을 거고요.

 

STEP 2-2. 개발

앞서 잠시 언급했듯이 개발자가 없거나, 개발 외주 비용이 부담될 때는 코딩(개발자) 없이 쉽고 간편하게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노코드 툴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고구마팜에서 소개한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STEP 3. 콘텐츠 확산과 아카이빙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가장 잘 확산되는 채널은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예요. 특히 인스타그램은 ‘스토리’에 링크를 삽입할 수 있어 스토리를 통한 확산이 유효해요. 트위터는 ‘실시간 트렌드’에 키워드가 올라갈 수 있도록 공략하는 것이 핵심이고요!

 

 

출처 메타브

 

이렇게 잘 만든 인터랙티브 콘텐츠, 어디에 올려야 좋을까요? 카드뉴스는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영상은 유튜브에 올리듯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메타브’에 올리면 됩니다. 메타브는 인터랙티브 웹 플랫폼으로 누구나 계정을 만들고 URL만으로 간단히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거든요. 벌써 다양한 브랜드에서 확산과 아카이빙을 위한 채널로 활발히 활용하고 있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척척박사가 되려면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여러분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척척학사가 되었을 겁니다. 하지만 고구마팜 독자라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지겠죠? 그런 여러분을 위해 2023년 놓치지 말아야 할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모든 인사이트를 모은 트렌드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이 아티클에서 다 다루지 못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왜 대세가 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국내외 다양한 업계 최신 사례가 담겨있어요. 리포트를 읽으면 성공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 방법을 모두 섭렵할 수 있죠. 꼼꼼한 마케터라면 지금 저장해두고 올해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 2023 인터랙티브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가 궁금하다면?



자료출처 : 2023 인터랙티브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