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2023년 첫번째 월간 종합 리포트를 만나보세요!

domaelist.com / 2023-02-08


 

홈쇼핑모아 광고주센터에서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를 제공해드려요!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는 홈쇼핑, 벤더사 등 홈쇼핑 업계 종사자에게 유의미한 상품 및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모바일 홈쇼핑 빅데이터 서비스입니다.

 

국내 모든 홈쇼핑 및 T커머스가 모여있는 

홈쇼핑모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의 홈쇼핑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홈쇼핑 트렌드를 예측해보세요!

 

 

모바일 시청률 순위 TOP10


2023년 1월 18개 홈쇼핑 & T커머스 채널 중 롯데홈쇼핑 12월에 이어 이번 리포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GS SHOP은 전월 대비 1.03%(+) 올라 4위를 그대로 유지했으며 GS MY SHOP은 전월 대비 0.36%(+) 수치가 상승해 5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홈앤쇼핑과 롯데OneTV, CJ온스타일 플러스, 신세계 라이브 쇼핑 모두 수치와 순위 모두 오르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의 모바일 시청률 순위는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시청률을 집계한 수치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시청률


2023년 1월에 홈쇼핑모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제품군은 ‘패션·잡화’로 총 시청수 가운데 52.8%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15.6%(-) 감소한 수치로 대표적인 여성 ‘패션·잡화’ 상품인 여성패딩, 부츠 등의 수요가 줄어든 것이 원인으로 파악됩니다. 다른 카테고리의 수치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식품·건강’ 제품 시청률은 12월 대비 7.2%(+)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설 명절이 다가오면서 축산가공식품, 건강식품 등의 시청률이 급상승했습니다. 그 외에도 ‘화장품·미용’ ‘생활·주방’ ‘여행·레저’도 전월 대비 시청률이 올랐습니다. ‘여행·레저’ 카테고리는 최근 해외여행을 가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여행상품과 여행 캐리어 등 상품이 인기였습니다. 



2023년 1월 구매건수 TOP10


2023년 1월 한 달간 홈쇼핑모아 사용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23년 설 김나운 손질새우 260미’ 였습니다. 이 상품은 지난 리포트들에서도 TOP10에 오르는 상품이었지만 설 명절을 맞아 구매건수가 많이 오르면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겨울철 건조함으로 인해 아이크림, 세럼 등 기초화장품이 여전히 인기였으며 겨울철 즐겨 찾는 간식인 고구마도 9위에 올랐습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구매건수를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방송 알람 설정 TOP10


방송 알람 설정 수는 소비자의 상품 관심도가 가감 없이 드러나 이를 분석하면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송 알람 설정 1위는 꾸준히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가 차지하고 있는데요. 방송알람설정수 1~3위 모두 겨울철 건조함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품으로 더욱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 새 학기가 곧 시작되는 만큼 노트북 구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가올 2~3월까지 유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방송알람설정수를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상품조회 TOP10


상품조회는 다른 부문과 달리 의류・잡화 상품의 인기가 드러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2023년 1월에는 다른 부문과 다르게 여행 가방, 언더웨어, 여성코트, 패딩 등이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여행을 가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내셔널지오그래픽 여행용 캐리어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렇듯 여행 관련 상품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패키지여행 예약자 10명 중 3명이 2030세대라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MZ세대들을 사로잡기 위해 현대홈쇼핑은 쇼호스트가 스튜디오를 벗어나 여행 코스를 직접 방문해 소개하는 브이로그 콘텐츠를 출시하는 등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 패키지 여행 예약자 10명 중 3명 2030세대, '가심비' 패키지 여행 출시 / “하하 골프예능에 매출 쑥?”...홈쇼핑 ‘콘텐츠 커머스’ 사활) 또 입춘이 다가오는 만큼 언더웨어의 상품의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양상은 여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상품조회를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구매클릭 TOP10


구매 클릭이 높은 상품은 전반적으로 인기가 있는 상품이거나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 상품으로, 다른 지표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이번 구매 클릭 1위 상품은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가 차지했습니다. 3위에는 psk 인터내셔널 칠레산 생체리가 올랐는데 psk에서 다양한 광고와 더불어 라이브 쇼핑을 진행하면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구매클릭을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2023년 첫번째 월간 종합 리포트를 만나보세요!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