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웨액 밈 모른다면? 최신 밈 정리

domaelist.com / 2023-02-10

더 친근하고 더 재밌게 우리 브랜드를 기억하게 만들 때 유용한 도구가 바로 밈(meme)이죠. 그런데 요즘 어떤 밈을 쓰는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최근 많이 언급되는 밈을 지금부터 알려 드릴게요😉

 

~해줬잖아. 좋다매?

 

이 밈은 트위터에서 한 아이돌 팬이 아이돌 사진에 대한 상황을 지어서 말한 것에서 시작했어요. 리본 머리띠를 한 아이돌의 모습에 재치있는 문장을 만들어 트위터에서 많이 공유되었어요. 현재는 비슷한 맥락으로 자신이 덕질하는 대상에게 사용하고 있지만, 잘 활용하면 웃음 포인트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다만, 자칫 잘못 사용하면 강요하는 표현처럼 보일 수 있으니 가상의 인물이나 캐릭터가 대신 말하는 것처럼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할게요!

 

💡  사용 예시

(스파오X웹툰 <마루는 강쥐> 콜라보 소식을 알릴 때)

마루: 강아지한테 환불이 어딨어. 나 귀엽잖아. 좋다매? 

스파오와 강아지 마루의 NEW 콜라보 상품 출시! 

 

하지만 빨랐죠

 

 

출처 커뮤니티

 

이 장면 어디서 본 적 있지 않으신가요? 외국에서 ‘어벤져스:엔드게임’과 ‘캡틴 아메리카:윈터솔저’의 영화를 짜깁기해 이상한 자막을 붙이면서 만들어진 밈인데요. 이후 여러 곳에 퍼지고 활용되면서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흥했어요. 비록 결과는 엉망이지만 ‘빠르다’라는 조건만큼은 지켰다고 뻔뻔하게 답하는 ‘하지만 빨랐죠’라는 부분이 특히 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해당 밈은 ‘하지만 XX죠?’라는 형태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고, 어떤 특징을 강조하는 데에 유용하니 아래 예시와 같이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  사용 예시

이 ZERO 과자 진짜 설탕 0g이잖아. 하지만 맛있죠?

 

MBTI랑 반응 알려줘

 

성격유형검사 MBTI! 저는 저와 같은 MBTI 유형 특징을 찾아보곤 하는데요. 이처럼 MBTI에 따라 나뉘는 행동과 반응을 알아보는 것은 큰 흥밋거리로 자리 잡았어요! 이때, ‘MBTI랑 반응 알려줘’라는 문구는 이런 흥미 포인트를 잘 살려 각종 커뮤니티에서 많이 사용되었어요. 주로 ‘~한 상황이면 어떨 것 같아?/어떻게 행동할 것 같아? MBTI랑 반응 알려줘’라고 게시물이 올라오면 다양한 답변이 달리더라구요! 따라서 해당 밈을 사용하면 반응과 주목도를 얻기에 용이하죠. 물론, 아래와 같이 MBTI와 전혀 관련이 없는 상황에도 웃음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어요!

 

 

출처 트위터

 

💡 사용 예시

고구마팜에서 최신 밈 많이 알려주면 어떨 거 같아? MBTI랑 반응 알려줘!

 

~ 폼 미쳤다

 

요즘 핫한 유튜브 콘텐츠 몇 개를 보면 꼭 이 말이 등장하는데요. ‘폼 미쳤다’의 폼은 영어 단어인 ‘form’을 의미해요. 보통 해외 축구 경기 시, 일반적인 수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준 선수에게 찬사로 보내는 문구랍니다. 이것이 밈으로 퍼지면서 유튜브 쇼츠 댓글 등에서 어떤 대상을 보고 감탄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밈으로, 감탄하는 대상만 바꾸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활용 정도가 매우 높아요. 몇몇 트위터 계정에서는 이렇게 사용했어요!

 

 

출처 트위터 (좌) @weeklyidol_ (우) @EDU_K_DOL

 

💡 사용 예시

GS25X노티드 콜라보 폼 미쳤다…😮

 

꾸웨액? (=후회해?)

 

꾸웨액? 이게 대체 무슨 말이냐구요? 이 밈은 한 트위터 유저가 ‘후회해?’라는 말을 ‘꾸웨액’으로 잘 못 들었다고 트윗을 올린 것에서 시작했어요. 이후 이것이 여기저기 퍼지자, 트위터에 잠깐이라도 들어오지 않으면 이 밈을 모르니 대화에 참여할 수 없다! 라고 올린 트윗이 많은 공감의 의미로 공유되면서 다시 확산되었죠. 최근 타임라인에서 ‘꾸웨액’이 끊임없이 언급될 정도로 퍼진 최신 밈이니 빠르게 사용해 보세요!

 

💡 사용 예시

<아바타> 극장에서 안 본 거 꾸웨액…?

<아바타> 재개봉, 또 후회하지 말고 당장 예매! 

 

그래보이나요? 심각한 건 아닙니다. 

 

 

출처 트위터 @jeeummj

 

이 밈은 정지음 작가가 트위터에서 세탁기에 물이 샌다는 지적에 ‘심각한 건 아니다.’라고 태연하게 답한 것에서 시작되었어요. 누가 봐도 심각한 상황임에도 말이에요. 덕분에 해당 밈은 ‘긍정밈’으로 통하고 있어요. 그러니 전달하고자 하는 상황을 부각하면서 유쾌하게 전달하고 싶을 때 사용해 보면 어떨까요? 적당히 큰일 난 것 같은 상황처럼 표현하면 더 효과적이겠죠? 아래 예시를 참고해 보세요!

 

💡 사용 예시

저기 만두 터졌는데요.

ㄴㅎㅎ그래보이나요? 심각한 건 아닙니다.

속이 꽉 찬 갈비 만두 출시! 지금 주문하세요! 

 

민첩한 하루 되세요

 

‘밈, 왜 이렇게 빠르게 바뀌는 거야?’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커뮤니티 내에서 소통이 활발해지는 만큼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밈은 발생해요. 물론 그 흐름을 전부 따라가기는 어렵지만, 가장 활발하게 사용될 때 그 밈을 사용하면 효과도 크게 거둘 수 있답니다! 즉, 아는 만큼 기회다! 따라서 우리 브랜드가 눈길을 끌 수 있도록, 민첩하게 밈을 활용해 보세요😎


자료출처 : 꾸웨액 밈 모른다면? 최신 밈 정리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