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저스트가 분석한 발렌타인데이 가장 인기 있는 앱은?

domaelist.com / 2023-02-15

애드저스트, 2022년 2월 14일 글로벌 앱 항목별 세션 및 설치 수 리포트 발표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애널리틱스 플랫폼 ‘애드저스트(Adjust)’가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설치한 앱 및 항목별 세션, 설치 수를 발표했다.











애드저스트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인한 데이트 방식 변화와 엔데믹의 효과가 반영돼, 예약·레시피 앱이 발렌타인데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커머스·데이팅 앱의 경우, 발렌타인데이 한 달 전에 정점을 찍는 점을 감안하면 이커머스 앱 마케팅 캠페인의 적기는 1월 중순, 데이팅 앱은 2월 초로 나타났다.

레스토랑 예약·레시피 앱, 엔데믹으로 부활

레스토랑 예약·레시피 앱은 발렌타인데이 며칠 전부터 설치 및 세션 수가 급증했다. 애드저스트에 따르면 2022년 발렌타인데이 당일의 레스토랑 예약 앱 세션은 2월 평균 대비 19% 높았고, 2월 11일부터 증가세를 보여 12일 최고점을 달성했다.


















하지만 기념일을 함께 보내려는 커플 중 41%는 여전히 집에서 로맨틱한 저녁 식사를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시피 앱 세션은 전월 대비 평균 10% 증가했고 13일 고점을 달성했다.

이커머스·데이팅 앱, 발렌타인데이 한 달 전에 정점 찍어

이커머스 앱 세션 수는 발렌타인데이 당일 0.3% 증가에 그쳤지만 1월 21일부터 2월 10일까지 꾸준히 증가했다. 데이팅 앱은 2월 5~8일 사이 설치 수가 급증했고, 세션 수는 2월 13~14일에 월평균 세션 수보다 3% 높은 최고점을 기록했다.










애드저스트는 이커머스 앱의 발렌타인 데이 매출은 2022년 전체 매출의 약 15%를 차지했고, 이 비중은 올해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음식 배달 앱, 발렌타인데이에 최저점 찍어

음식 배달 앱의 설치 및 세션은 2022년 발렌타인데이 당일에 감소했다. 음식 배달 앱의 월평균 대비 세션 수는 2021년 19% 높았지만 2022년에는 2% 증가에 그쳤다. 음식 배달 앱 설치는 2월 13일에 일일 평균 설치 수보다 13% 증가하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박선우 애드저스트 코리아 지사장은 “발렌타인데이는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이므로, 마케터는 앱 카테고리별 설치 수 및 세션 수를 분석해 앱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애드저스트는 올해도 발렌타인데이를 포함한 국가별 중요한 기념일을 활용할 수 있는 최신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와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통해, 앱 마케터들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출처 : 애드저스트가 분석한 발렌타인데이 가장 인기 있는 앱은?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today.com)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