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domaelist.com / 2023-02-26

트렌드 리포트 소개

 

광고/마케팅 시장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는 각 SNS 플랫폼에 존재하는 모든 인플루언서를 통한 다양한 마케팅이 더욱 확발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피처링에서 제시하는 인사이트를 통해 2023년 마케팅 전략에 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 부분을 참고해 효율 높은 마케팅을 준비하기 바랍니다. 본 편은 ‘인스타그램’ 플랫폼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통계와 트렌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인사이트는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피처링 서비스에 가입된 약 6,000개 (누적 8,000+개사)의 브랜드, 에이전시 이용자의 활동을 집계한 데이터 및 피처링에서 진행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캠페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피처링의 내부 매니저의 주관적 판단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참고용 분석 자료입니다.

 

또한, 2023년의 기본적인 트렌드 전망 데이터를 추가 분석하여 정리한 인사이트로 외부 자료를 인용한 내용도 포함되며, 외부 자료의 경우 출처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인사이트의 내용 일부를 내·외부 자료에 포함 시키는 경우 피처링을 통해 사전 승인 및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

 

2023년에는 다가올 경기 침체에 대비하여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이 인사이트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피처링 트렌드 리포트는 이번 2023년 1분기를 시작으로 분기별로 발행 예정이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트렌드 리포트 요약

 

 


 

[타겟 및 인플루언서 전략]


1. 평균 실종

- 양극화 상황속에서 제품과 브랜드는 가성비 또는 고급화로 리포지셔닝하는 전략 필요

- N극화 초개인화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것도 중요 (제품 퍼소나 세분화)

 

2. 알파세대

-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이전 세대에 비해 상당한 소비력을 가질 것이라는 전망

- 알파세대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SNS 인플루언서 공략 필요

 

[콘텐츠 전략]


3. 진정성

- 오디언스에게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진정성 있게 보여주는 인플루언서와 캠페인 진행 필요

- 오디언스와 진정한 관계를 조성하고 브랜드 가치를 이끌어 내는 인플루언서에게 집중 필요

 

4. 숏폼

- 인플루언서의 오디언스는 더이상 인플루언서(인물)의 선망성이 아닌 콘텐츠 퀄리티에 따라 열광

-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를 구성하는 데 있어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숏폼에 집중하는 인플루언서를 선택

 

 

피처링 소개


All-in-One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피처링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국내외 1,200만 명) 데이터 엔진과 IRM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피처링은 2019년 설립 후 데이터 분석 기반 인플루언서 영향력 측정으로 시작하여 2022년 기준 6000+브랜드가 피처링 서비스를 통해 약 8,400건 이상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 발견부터 캠페인 성과 분석까지의 모든 과정이 피처링에서 가능합니다.

 


트렌드 리포트 다운 받으러 가기 



자료출처 : 2023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