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비로 쿠폰 이벤트 진행하기 #1 쿠폰 신청 폼과 관리 시트 만들기

domaelist.com / 2023-02-27

🔍 가이드를 따라 하면

  • 고객마다 서로 다른 쿠폰 코드가 담긴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쿠폰 신청을 받을 수 있는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쿠폰 신청 내역을 시트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_____

 

이벤트를 진행하고 할인 쿠폰으로 고객을 새로 유치하는 방법은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설문조사 폼까지는 제작했는데, 개인별로 쿠폰을 어떻게 전달하면 좋을지, 신청한 사람별로 이메일을 각각 만들어야 하는지 등 여러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오랫동안 지속되는 이벤트라면 관리하는데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티비에서는 자동 이메일을 이용해 하나의 이메일만 제작하고 신청하신 분들에게 서로 다른 쿠폰 코드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쿠폰 신청 접수부터 실제 쿠폰 발송까지 스티비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가이드를 통해 따라해보세요. 😊

 

 

📖 이 가이드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1 쿠폰 신청 폼과 관리 시트 만들기


#2 재피어(Zapier)로 연동하기


#3 쿠폰 메일 만들기

 

가이드는 총 3개의 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대량으로 쿠폰을 발송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스티비로 할인 쿠폰 한번에 발송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이 글에서는 스티비의 자동이메일 기능과 다른 툴을 함께 사용해 자동으로 서로 다른 할인쿠폰을 발급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가이드에서 사용된 툴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방법이 간단해 가이드만 참고해도 충분합니다.

 

 

🛠️ 어떤 툴을 사용하나요?

  • 타입폼(Typeform): 할인 쿠폰 신청을 받는 폼(form)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구글 시트(Google Sheets): 할인 쿠폰 신청 내역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시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재피어: Typeform과 Google Spreadsheet를 연동해 쿠폰 신청 내역이 접수되면 자동으로 시트에 입력됩니다.
  • 스티비: 마케팅 이메일, 뉴스레터를 제작,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개인화 이메일, 미리 설정한 조건에 따라 이메일을 자동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량 발송도 가능합니다.

 

4개 서비스 모두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타입폼, 재피어는 상황에 따라 유료 요금제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서는 스티비의 유료 요금제인 ‘스탠다드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자동이메일, 메일머지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탠다드 요금제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스티비의 일반적인 기능은 무료로도 사용 가능하니 스티비 요금제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_____ 

 

쿠폰 신청을 위한 할인 쿠폰 신청 폼 만들기

스티비는 제휴채널 별로 쿠폰 신청 폼(설문조사 폼)을 제작합니다. 신청 폼은 여러 설문조사 폼 서비스 중 타입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폼은 타입폼이 아닌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폼(Google Forms)으로 제작해도 괜찮습니다.)

 

타입폼의 워크스페이스 내 [+ Create typeform] 버튼을 통해 할인 쿠폰 신청 폼을 제작합니다.

 

 

Typeform 새로운 설문조사 폼 만들기

 

타입폼에는 Logic 기능이 있어 입력된 값에 따라 조건에 맞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스티비에서는 확인 코드를 통해 할인 쿠폰을 신청할 수 있도록 Logic을 설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Typeform Logic을 통해 조건 설정하기

 

스티비 쿠폰 신청 폼 예시를 통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 코드는 stibee입니다.)

 

 

쿠폰 신청 내역 확인을 위한 관리 시트 만들기

할인 쿠폰 신청 폼으로 쿠폰 신청이 접수되면 내역을 타입폼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더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구글 시트에 자동으로 기록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티비는 할인 쿠폰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시트를 아래 이미지처럼 구글 시트로 제작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리 시트에는 각 열(Column)을 등록일시, 제휴채널, 이메일 주소 등 쿠폰 제공에 필요한 정보로 설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폰 발송을 위한 정보는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아래 스티비에서 사용하고 있는 관리 시트(예시)를 참고해 제작해주시면 됩니다.

 

 

예시) 스티비 할인 쿠폰 관리 시트

 

쿠폰 신청 폼과 관리 시트를 모두 제작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쿠폰 신청이 접수되었을 때 관리 시트로 정보가 자동 입력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피어 라는 자동화 툴로 신청 폼과 관리 시트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료출처 : 스티비로 쿠폰 이벤트 진행하기 #1 쿠폰 신청 폼과 관리 시트 만들기 (openads.co.kr)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