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 가장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찾기

domaelist.com / 2023-03-30

[들어가며]

‘브랜드에 가장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찾기’는 브랜드 담당자에게는 굉장히 애매모호한 테스크인데요.. 어떤 플랫폼에서, 팔로워 수는 어느 정도 되는, 영향력 있는, 브랜드를 대표할,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특정할 수 있을까요?

사실, 심리학자들은 너무 많은 선택지를 가진 사람들이 제한된 선택지를 가진 사람들보다 선택을 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드에 이상적인 인플루언서를 발견할 때 어떻게 선택지를 제한할 수 있을까요?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개발하는 것이 브랜드에 fit한 인플루언서 발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내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제 막 시작했다면 수백만 명의 인플루언서를 검색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프로필 개발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면 선택 범위를 좁히고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랜드에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워크시트’를 입력해 보세요👇

인플루언서 워크시트 바로가기

*블로그를 모두 읽고 워크시트 제출 시 리스트업 10명을 제공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에 이상적인 인플루언서의 특징

브랜드의 이상적인 크리에이터는 고려해야 할 항목이 너무 많기 때문에 브랜드 특성에 따라 상이합니다. 다음은 프로필 매핑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사항입니다.

1️⃣ 팔로워 수

외부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은 당연합니다. 결국, 브랜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귀사의 제품에 대해 듣기를 원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인플루언서 마케팅 컨설팅의 경험으로 보자면 팔로워가 많은 것이 항상 유리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매크로 및 메가 인플루언서는 일부 대형 브랜드에 적합하지만 다른 브랜드에 적합한 솔루션은 아닙니다.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는 콘텐츠 제작 비용이 더 높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타겟 오디언스가 아닌 단순 팔로워들이 더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브랜드가 더 많은 틈새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팔로워가 적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는 비교적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네요.

브랜드의 이상적인 파트너를 위한 팔로워 수 범위 설정에 앞서 마케팅 예산, 타겟 오디언스, 캠페인 목표를 고려하는 시간을 전문가와 충분히 논의해야 합니다. 팔로워 수에 따른 인플루언서 특징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 하단 링크를 확인하세요!

🔗  나노, 마이크로,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 분류와 그 특징

 

2️⃣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브랜드 담당자는 조사를 할 시간이네요. 브랜드가 설정한 이상적인 타겟 오디언스의 주요 플랫폼 활동 시간을 확인하세요. 4050에게 바이럴 되기를 원하면서 틱톡을 타겟팅 할 수는 없으니까요!

어떤 플랫폼에 귀사를 위한 고객들이 있을까요? 다양한 플랫폼에서 관련 해시태그를 검색하여 참여도가 높은 열성 고객이 어떠한 플랫폼에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https://featuring-score-web.s3.ap-northeast-2.amazonaws.com/media/브랜드에가장이상적인인플루언서찾기_20230216_1.png

출처_인크로스 2022 IAM REPORT

3️⃣ 인게이지먼트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프로필에 적합한 팔로워 수 범위와 소셜 플랫폼을 찾았다면, 이제 인플루언서의 반응률에 대해 생각할 때입니다. 인게이지먼트란 좋아요+댓글 수로 콘텐츠의 반응을 측정한 값입니다. 나노 인플루언서의 경우 매크로 인플루언서 보다 타겟 반응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해당 단계는 건너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발견했다면, 해당 인플루언서의 리포트를 통해 팔로워 대비 반응률을 유사 그룹과 비교하여 팔로워 대비 얼마나 많은 반응을 이끌어 냈는지 확인해 보세요!

https://featuring-score-web.s3.ap-northeast-2.amazonaws.com/media/브랜드에가장이상적인인플루언서찾기_20230216_2.png

4️⃣ 카테고리

단순 일상을 공유하는 일부 인플루언서가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만의 특정 카테고리와 전문 분야가 있으며 오디언스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에 열광합니다. 브랜드와 어울리는 인플루언서의 카테고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홈리빙 인플루언서는 인테리어, 생활용품, 식품에 이상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이가 있는 홈리빙 인플루언서라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권장 사항: 브랜드에 fit한 인플루언서 카테고리를 하나로 제한 두지 마세요. 여러 개의 카테고리를 지정하고 테스트 캠페인을 통해 어떤 방향으로 오디언스에게 어필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한다면, 의외의 결과에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https://featuring-score-web.s3.ap-northeast-2.amazonaws.com/media/브랜드에가장이상적인인플루언서찾기_20230216_3.png

5️⃣ 오디언스 성별/연령

브랜드에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구분할 때 성별은 중요할 수도 있고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분명히 여성을 위한 영양제를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남성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원하지 않을 거예요!

하지만, 유니섹스 의류를 판매한다면 오디언스 성비가 비슷한 인플루언서를 확인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성별도 중요하지만 오디언스의 연령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명확한 예시로 주류 브랜드 캠페인 진행 시 아무리 30대 인플루언서를 섭외했을지라도 오디언스의 연령대가 10대라면 마케팅의 목적을 잃기 마련입니다.

특히 초기 브랜드가 아닌 내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누가 제품을 구매하는지 확인하고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설정하세요.

https://featuring-score-web.s3.ap-northeast-2.amazonaws.com/media/브랜드에가장이상적인인플루언서찾기_20230216_4.png


이상적인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마케팅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유형을 정했다면 이제 인플루언서를 발굴할 차례입니다.

📍위치 태그로 잠재 고객 찾기

특정 지역 내에서 크리에이터를 검색하는 경우 인스타그램의 위치 태그를 사용하여 해당 지역의 사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지역 또는 관광지 태그를 눌렀을 때 랜덤한 게시물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대신 최근 SNS에서 자주 언급되는 전시회, 맛집, 카페 등 특정 지역의 장소를 직관적으로 입력하고 검색했을 때 조금 더 마케팅에 유효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featuring-score-web.s3.ap-northeast-2.amazonaws.com/media/브랜드에가장이상적인인플루언서찾기_20230216_5.png

(좌) 제주핫플레이스 검색 | 게시물 100개 미만 (우) 카페 노티드 제주 애월 | 게시물 4.1만

👯‍♀️ 유사 인플루언서 확인

마케팅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몇 명을 찾았다면, 인플루언서 추천 기능을 활용하면 조금 더 수월합니다.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면 플랫폼에서 유사한 계정을 랜덤으로 추천합니다. 더 많은 유사 인플루언서 확인을 원한다면 피처링 리포트 하단의 ‘유사그룹’을 확인하세요!

https://featuring-score-web.s3.ap-northeast-2.amazonaws.com/media/브랜드에가장이상적인인플루언서찾기_20230216_6.png

📈 인플루언서 분석 플랫폼 활용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막 시작했다면 플랫폼 내에서 수동 검색하여 다양한 계정을 둘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어느 정도 이상적인 브랜드의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설정했다면 인플루언서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세요.

선호하는 인플루언서를 필터링하여 리스트로 확인하고, 인플루언서 분석 리포트로 검증하고, 팀원들과 함께 인플루언서 pool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브랜드에 가장 이상적인 인플루언서 찾기 (contenta.co)

Document

필독 정보 모음

마케터를 위한 도구